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LG 29인치 브라운관 RGB 개조한 이야기 (CN-29Q4A, 구형 마이크로나스 정글칩 VCT3804B)

by 월반장 2022. 2. 3.

이 사람 또 개조글이야? 할 수 있어서 사정을 말씀드리면

다니는 직장이 방학이 있는지라 이 기회에 그럴듯한 티비가 보이면 얼른 구해서 뜯고 개조하고 그러는 중입니다.

그나마 이제 내일 개학이라 이 생활도 다시 방학이 오기전 까지는 끝이 되겠습니다.

전기전자와는 1도 관련 없는 전공이라 매번 고생하면서 개조하고 있네요.

최근에 그분께 갯수 제한을 당하면서 최근에 개조한 엘지 중급형 티비의 브라운관을 교체하기 위해 구해온 티비입니다.

둘다 CN-29Q 로 시작하는 티비라서 호환이 될까 했는데 안되더군요. 그래서 이걸 어찌하나 했다가

이왕 가져온 것 RGB 개조를 시도하였습니다.

컴포넌트가 달리긴 했는데 구형 마이크로나스칩은 제대로 튜닝하지 않거나 노이즈필터가 부실하면 컴포넌트 화질이 나쁜데요. 이 티비가 그 단점이 그대로 나타나더군요. 그리고 RGB개조를 하면 이런 단점이 없어지는데 RGB 입력을 하면 좌우 위치조절이 안되는 것도 그대로 입니다.....

여튼 이 제품은 개조를 성공하긴 했습니다만 갯수 제한을 넘는 상황이라 처분을 해야 하는 상황이네요. 먼저 주변에 아는 분께 연락을 드려 나눔을 해보고 안되면 카페에 올려보고 그래도 안되면 폐가전수거 업체에 맡겨야 겠습니다.

티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완평티비이며 컴포지트와 S비디오 그리고 컴포넌트가 달려 있습니다. 음성은 스테레오 입력입니다. 구형 마이크로칩의 단점을 그대로 가져가기 때문에 입력시 개인적으로 화질이 영 ....

이건 튜닝을 하던지 노이즈필터를 해결해야 하는데 저로서는 할 수 없는 부분이네요.

 

*분해 및 개조전에는 항상 고압조심 및 방전 필수 (아래 유튜브 참조)

https://youtu.be/N39PZB8gYhk

제 블러그의 글도 참조(https://9632024.tistory.com/1521)

이 티비는 마이크로 나스 VCT3804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티비의 보드(새시)명은 MC-022A 입니다.

 

VCT3804B를 쓴 엘지티비의 서비스메뉴얼과 VCT3804B의 데이터시트는 아래 파일 참조

 

lg_ct-25q40xx,_ct-29q40xx,_cf-29f84v_chassis_mc-022a_service_manual.pdf
6.23MB
VCT3801A-Micronas.pdf
2.19MB

 

 

아래 스샷에서 보면 27번핀이 FB, 28~30번이 RGB 입력입니다.

FB는 75옴 하나가 그라운드 병렬로 들어가 있고(이건 아래 스샷에는 없고 위 서비스메뉴얼의 부품목록 나와 있습니다.)

RGB는 각기 0.1uf 콘덴서를 거치고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가 SCART 부분인데요. (물론 개조할 티비에는 이 단자가 없고 흔적만 있습니다.)

FB는 중간에 소자 없이 그대로 나가게 되어 있고(SCART의 16핀 FB는 단자 내부에 180옴이 직결되기 때문에 이부분을 감안해야 합니다.)

RGB는 75옴이 그라운드 병렬 연결되어 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개조는

티비 보드의 안테나(RF) 단에서 5v를 끌어와 180옴을 직결한뒤 75옴을 그라운드 병렬하여 정글칩의 FB에 연결

RGB는 75옴 그라운드 병렬 연결하여 0.1uf 콘덴서를 직결해 정글칩의 RGB에 입력시키면 됩니다.

다행히 보드에는 0.1uf 콘덴서가 있으므로

75옴 저항 4개와 180옴 저항 1개만 있으면 됩니다.

단자도 컴프노트와 스트레오 음성 출력단자가 있어 이걸 쓰면 되고

이외에는 SPDT 토글스위치 하나가 있으면 되겠습니다.(RGB 강제 입력 온오프 용)

단자와 VCT3804B칩 사이에는 PIP옵션보드가 하나 가로막고 있습니다.(이 보드 때문에 고생을 좀 했습니다. 후술..)

아래에 노란콩알같은 콘덴서 3개가 보입니다. 0.1uf 짜리로 그대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C502 C505 C506으로 그대로 두고, 그 옆에 보면 J175가 FB로 들어가는 점프선이며 그옆의 R509가 FB의 그라운드 병렬용 저항을 다는 곳으로 여기에 75옴을 설치하게 됩니다.

 

 

보드 아랫면이 좀더 마킹이 선명게 보이네요.

 

 

 

아래는 단자부 입니다. FB는 중간에 점퍼선 그런건 없이 바로 연결되어 있고(정확히는 PIP옵션보드쪽)

RGB는 그라운드 병렬연결될 75옴 자리가 비어 있고, 라인자체는 역시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역시 PIP옵션보드쪽)

R207 R208 R209에 75옴을 넣어 주면 됩니다.

 

 

 

아래는 5v를 가지고 올 안테나(RF)부입니다. 5v라고 써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맨먼저 저항을 넣고, 단자를 만들어줄 구멍을 만들어줍니다. 보통 솔더윅(납흡입심지)를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11개를 해야 하는데 아래 화살표와 동그라미를 참조하세요.

V0 R0 L0과 연결된 부분의 구멍은 본래 소자들이 연결되어 있는 곳으로 여기의 납을 흡입해 소자들 다리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보드의 출력단자 3개를 RGB입력용으로 사용할 수있습니다.

나머지 구멍은 75옴 저항을 넣어줄 곳입니다. R207 R208 R209

아래 스샷의 맨 아래 구멍은 FB쪽을 더 아래 스샷과 함께 보세요.

아래 처럼 다리를 들어줍니다. 75옴 저항을 심은 사진이 없네요. R207 R208 R209에 심어줍니다.

 

 

위 스샷중 납을 흡입한 사진의 맨아래 구멍이 아래 스샷의 위쪽 구멍입니다. 아래 스샷처럼 구멍을 만들어주세요. 여기에도 75옴이 심어집니다. R509

 

구멍을 뚫었다면 저항 자리에 75옴 저항들을 모두 심어줍니다.(이건 미처 사진을 못 찍었네요.)

그리고 PIP옵션 보드 자리에 RGB부분을 단선시켜야 합니다.

이 작업을 맨 먼저 했어야 하는데 저는 PIP보드가 영향을 줄지 몰라 그냥 작업했다가 나중에 단선시켰습니다.

아래 접점뭉치에서 위 아래 RGB와 연결되는 회로를 커터칼로 박박 글어 단선시켜 줍니다. 다른 회로는 건들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사진은 전선이 다 연결되어 있는데 제가 나중에 작업해서 그렇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PIP보드가 영향을 줘서 화면이 어둡게 나옵니다.

이 티비는 애초에 PIP관련 메뉴도 없고 서비스메뉴에도 기본으로 PIP옵션이 꺼져 있습니다. 왜 달아둔건지 모르겠더군요. 저렇게 단선시켜도 나머지 기능에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단선을 시켰다면 전선작업을 합니다.

아래 스샷처럼

V0과 B를 연결, L0과 G를 연결, R0과 R을 연결하면

출력단자의 빨간색 단자부터 RGB로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FB에도 전선을 하나 연결해줍니다.

 

 

FB는 근처 구멍으로 빼줍니다.

*아래 검은색 전선은 무시하세요. 그라운드를 따로 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아까 봐둔 5v자리에 역시 전선을 하나 연결합니다. 근처 적당한 구멍으로 빼줍니다.

*검은색 전선은 무시하세요.

 

 

아래처럼 구멍으로 빼 줍니다.

*검은색 전선은 무시하세요.

 

 

그리고 아까 심은 RGB의 저항 자리에서 아래 스샷의 위치대로 전선을 납땜하고 그 아래 PIP옵션보드의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RGB라인(0.1uf 콘덴서 부분)에 납땜해줍니다.

그리고 FB의 경우도 동일한데 아래 스샷처럼 FB옵션보드의 위쪽 접점부분에 납땜하고 그와 연결되는 PIP옵션보드 아래쪽 접점에 연결해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FB신호가 0v가 되어버리더군요. 이 부분은 단선시키지 않아도 작동하였습니다.

*RGB라인은 뭐 부터 납땜해야 편할지 미리 생각하고 순서를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항과 아랫부분 작업이 끝났으면

이제 FB와 5v 그리고 스위치를 작업합니다.

5v라인은 180옴을 물려서 스위치의 한쪽에 물리고

보드 뒤쪽 FB에 연결한 전선은 스위치의 중간에 물려줍니다.

저 스위치는 단자 뭉치에 설치하면 좋겠는데 공간이 없더군요. 그래서 선을 길게 뺀 다음 보드 뒷 케이스에 설치했습니다.

 
 

 

저는 뒷 케이스의 아래 스샷위치에 설치 스위치와 보드가 분리되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보니 뒷케이스 뺄 때는 스위치부터 풀고 열어야 합니다.

아래 스샷대로라면 출력의 빨간색 단자부터 RGB가 되고

각 입력단자의 노란색과 컴포넌트의 경우 녹색이 싱크단자가 됩니다. 이곳 중 아무곳이나 꽂고 티비의 외부입력을 해당 단자로 바꿔주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개조 끝

아래는 일반 메뉴와 서비스메뉴입니다.

이 티비는 엘지의 티비 메뉴버튼 + 리모컨 메뉴 버턴이 안먹히더군요. 제가 타이밍을 틀려서 그런가 이걸론 되지 않아서 부득이 폰의 리모컨 프로그램을 이용했습니다.(화면 켜진 상태에서 In Start 버튼)

아래는 일반 메뉴 입니다. RGB입력은 명암과 밝기 정도만 적용됩니다.

 

 

 

아래는 서비스메뉴입니다.

RGB입력은

상하좌우 크기 조절은 적용되며(수평 크기는 EW)

상하 위치조절은 적용, 좌우 위치초절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매번 언급하지만 미스터나 라즈베리파이의 VGA666과 같이 위치조절이 되는 경우에는 상관 없고, 안되더라도 알리의 저렴한 위치조절장치나 EXTRON의 제품을 사용해도 해결이 됩니다.

색은 일반메뉴에서 먹히지 않기 때문에 CUT RGB나 WDR RGB를 이용해야 합니다.

삼성의 마이크로나스칩을 쓴 티비가 서비스메뉴에서 색부분 메뉴를 건들면 색이 틀어지는 버그가 있는데 이 티비의 경우에는 건들여도 틀어지거나 그러지는 않았습니다.

 

 

 

RGB 입력 화면 전에

컴포넌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걍 보기에는 멀쩡해보이는데 들여다보면 구형 마이크로나스이 단점이 보입니다.

 

 

아래 처럼 색이 번지고(이건 컨버전스링 문제가 입니다.) 이미지나 텍스트 주변에 음영이 보입니다.

노이즈도 덤이구요. 잘만든 티비의 S비디오만도 못한 화질입니다.

최근 구한 CN-29Q1A의 S비디오화질은 정말 좋은데요 같이 비교해보면 정말이지...

 

아래도 컴포넌트로 시스템 글자를 보시면 양옆으로 번지는 것이 보입니다.

마이크로나스 구형을 경우 이런 단점 때문에 별도 튜닝을 하거나 노이즈필터를 설치해야 하는데 제 능력으론 역부족이라 항상 내려놓는 편입니다.

아래는 RGB입력 화면입니다

 

아래 처럼 색이 번지는 것도 없고 깔끔합니다.

 

시스템 글자도 동일하게 깔끔

조금 특이한 것이 480i에서 자세히 보면 이미지나 텍스트 옆(주로 우측)에 위로 흐르는 노이즈가 좀 있습니다. 구형 마이크로나스가 노이즈가 좀 있고 신형에서도 구형보단 적기 한데 보이는 편이라 그러려니 했는데 240p에서는 또 나타나지 않더군요. 이건 칩이 본래 그런건지 보드 설계 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래부터는 게임 화면

 

스캔라인이 선명한 편입니다.

 

RGB입력시 좌우위치 조절이 안되는 문제가 있으나 극복이 가능한 문제기 때문에 개조를 해도 괜찮은 모델입니다.

하지만... 갯수제한을 넘은 티비라서 처분을 해야 하네요. 주변에 먼저 알아보고 없다면 나눔 및 업체를 이용해 처리해야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