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아남 21인치 평면 브라운관 티비(CK-21F65, 필립스 TDA8373 사용), 파나소닉 VHS 데크(NV-SX550, SVHS지원) 구입기

by 월반장 2022. 2. 6.

주말에 있었던 구입기를 올려봅니다.

저는 오늘 아침부터 바쁘게 움직였는데요.

토요일 저녁에 다른 지역쪽에 마음에 드는 29인치 티비가 올라왔는데 나눔 1대 판매 1대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아침 일찍 나서기로 하고 고속도로를 탓습니다.

도착 후 먼저 나눔쪽에 메세지를 넣었는데 답변이 생각보다 늦고, 다른지역이다 보니 장시간 있을 수 없어 양해메세지를 남기고 판매쪽에 연락을 한 다음 찾아갔습니다.

문제는 상태가 너무 좋지 않더군요. 케이스나 기스 등은 화면에 난 것만 아니면 넘어가는 수준인데 이 판매물품은 밝기가 너무 어두웠습니다. 하는 수 없이 패스하고 귀가

(나눔에 다시 연락드리기에는 시간이 늦어 어쩔 수 없더군요.)

그래서 에이 오늘은 안되겠다 하고 한숨 자는데 야채마켓 알림이 오길래 보니 아남 브라운관 티비가 올라왔습니다.

그것도 집에서 10~20분 거리

판매자분이 티비를 2개 올리셨는데 소니 HR36과 아남 CK-21F65 이더군요.

올라오자마자 본 것이라 둘 다 욕심이 나긴 했는데 제가 브라운관은 와이드에 대한 추억도 없고 사용환경상 필요성이 거의 없는데다 HR36이 제가알기로 80kg가 넘어가는 티비다 보니(정확히 88kg 이더군요.) 심사숙고 끝에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더 욕심이 있었던 아남 CK-21F65 판매글에 연락을 드렸습니다. 다행히 처갓댁 근처에 계셔서 신나게 올라가 인사드리고 대화를 나누면서 티비를 가져오려는데 제가 비디오테이프 시청이 취미라 말씀드리니 제목의 제품을 보여주시며 구입의사를 물어보시더군요.

집에 VHS 플레이어가 몇 대 있긴 한데 죄다 엘지와 삼성의 구형 검정성 보급형이라 안그래도 좀 더 좋은 제품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S비디오 단자가 달린 모델을 원했는데 이 제품이 제가 구하다 포기한 SVHS를 지원하는 비디오데크더군요.

제품명은 파나소닉 NV-SX550 으로 이런 SVHS달린 양품을 일옥에서 구하려고 기웃 거린 것이 몇주전이었습니다.

당시 이런 제품들이 경매가가 3만엔을 훌쩍 넘는 것을 보고 혀를 내두르고 포기했었는데 이런 제품이 근처에 있었더군요.

제가 맞벌이이긴 한데 그분께 용돈을 받아 사는 처지라 제시한 금액에 모자라 다음달이나 용돈 가불을 하고 사려고 시간을 좀 달라고 하였는데 마침 판매자분께서 여차저차 여러 사정을 통해 할인을 해주시면서 구입을 하였습니다.

여러모로 원하는 제품을 2개나 구한 날이되었습니다.

아남 CK-21F65은 예전부터 엄청나게 구하고 싶던 모델이었습니다. 국내 회사의 21인치 답지않게 SVIDEO 단자가 달려있고 제품 생산년도와 디자인 특성상 거의 80%확률로 구형 필립스모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아남의 구형 필립스모델를 정글칩으로 사용한 모델이 RGB개조시 제 취향에 맞는 화면이 나오다보니 특히 더 그랬지요.

*몇달전 RGB개조한 29인치 아남 볼록이 브라운관(CK-29R22H)이 구형 필립스칩을(TDA8377A) 사용한 모델입니다.

겉면 아래 스샷 참조 좌우 음성 입출력에 S비디오 단자를 지원합니다.

판매자분이 관리를 대단히 잘하셔서 정말 깨끗합니다. 살짝보이는 긁힘도 제가 들고온 흔적입니다. 닦으니 없어지더군요.

(손잡이가 없는 모델이라 티비를 들어올리 듯 옮기고 실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차량 뒷부분과 티비 옆면이 살짝 접촉했습니다.)

 

 

아래는 리모컨과 메뉴얼입니다. 딱 맞는 리모컨과 메뉴얼까지 보관하셔더군요. 리모컨은 어찌 간혹 있는데 메뉴얼은 처음이었습니다. 관리상태도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뜯습니다. 역시 관리가 잘되어 있어 먼지가 거의 없습니다.

 

 

정글칩은 예상대로 구형 필립스칩입니다. TDA8373 칩

나머지는 마이컴과(아남 마킹), AV스위치칩(도시바)입니다.

이 칩은 RGB개조가 되며 화질도 우수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개조 방법은 마이컴의 OSD라인과 정글칩 사이에 외부 RGB입력을 집어넣는 방식으로

다른 정글칩과 다르게 이런 방식이 서비스메뉴얼에 나와있는 정식적인 입력 방법입니다.

 

 

 

아래는 정글칩 비교표

이미 가지고 있던 아남 29인치는 8377A이며 이번 티비는 8373입니다.

중요 차이는 8377A는 컴포넌트와 수평 지오메트리를 지원, 8373은 컴포넌트와 수평 지오메트리 미지원입니다.

RGB개조를 할 것이라 컴포넌트는 그다지 의미가 없고 수평 지오메트리는 좀 아쉽긴 하네요(이 부분이 수평 핀쿠션 조절과 관련됩니다.)

 

 

실제로 서비스메뉴에 들어가보면 수평이동은 가능하나 사이즈 조절과 수평관련 핀쿠션 설정은 막혀있지요.(노란색)

다행히도 상태가 너무 좋아 외부입력시 수평화면쪽이 핀쿠션 조절이 필요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RGB입력시 수평크기가 어떻게 되느냐가 문제인데 이건 자석을 이용해 늘려주면 됩니다.

 

 

바로 개조를 시도 하고 싶었는데 최근 개학으로 출근 중인지라 오늘 무리하면 내일 지장이 있을 것 같아 포기하고 미루어두었습니다.(그분이 눈치도 주고 있구요.)

아래는 파나소닉 NV-SX550 입니다.

저와 아내가 공유하는 취미 중 하나가 비디오테잎인데 이렇게 구하게 될지는 몰랐던 제품입니다.

박스야 세월의 흔적이 있지만 내부와 제품 상태는 매우 좋습니다.

S비디오단자가 있는데 VHS를 이 단자로 정말 보고 싶었습니다.

아버지께서 비디오와 티비를 나름 고급형으로 구하셨었는데 당시 해외에서 어렵게 구해오셨다고 한 비디오데크에 S비디오 단자가 있었거든요. 당시야 몰랐지만 지금은 돈을 엄청 쓰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비스로 주신 비디오테이프를 개조한 아남 29인치 S비디오단자에 물려 보았습니다.

*당황스러울 정도로 많이 챙겨주셨는데 제 취향의 내용이 많아 정말 좋았습니다.

정말 취향대로 나와줍니다. 너무 좋더군요.

비디오테잎의 상태, 녹화상태, 티비의 성능 등에 따라 VHS는 컴포지트와 S비디오가 별 차이가 없을 수 있으나 제대로 구성하면 차이가 보이는데요. 확실히 노이즈와 떨림, 색번짐 등의 문제에서 S비디오가 좋습니다.

 

 

비디오테이프를 많이 가지고 있는 제 아내가 더 좋아해서 다행히도 오늘은 눈치를 덜 받았네요.

(브라운관 티비에 대한 눈총은 ... 어쩔 수 없습니다.)

오늘 제가 사는 곳은 그동안 영상으로 유지되는 것 같더니 다시 영하로 떨어지더군요. 코로나 확진자도 많아지고 걱정입니다. 다들 감기와 코로나 조심하세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