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드림캐스트 VGA 케이블 개조(RGB 15khz - scart 출력 가능)

by 월반장 2022. 1. 24.

국내에서 시중에 파는 드림캐스트 VGA 케이블이 있습니다.

 

이 케이블을 조금 개조해 15khz의 RGB(scart)와 31khz의 VGA 선택 할 수 있도록 개조를 해보았습니다.

*74hc08등 여러 재료가 필요

 

-VGA케이블,

-커터칼, 인두기, 납땜, 플럭스, 글루건 등 커팅 및 납땜 도구

-74hc08칩과 15핀 3열 디서브(흔히 vga 단자) 암과 수, scart 단자(수)

-전선(색이 다양한 것), 안쓰는 usb 케이블

-470옴 1개 및 180옴 저항 1개

-슬라이드 토글 스위치 2개 (2.54mm 3핀 SS-12F23 (1P2T) Angle Type JK-2101)

 

아래는 결과물입니다. 드림캐스트에 넣는 단자쪽에 개조흔적이 보입니다.

 

위 스샷에서 드림캐스트쪽에 넣는 단자는 양 옆면을 보면 이음새가 있습니다. 거기에 커터칼을 넣고 눌러 자른다 식으로 해주면 뚜껑이 열립니다. 

 

뚜껑이 열렸다면 아래 회로도 들을 참고합니다.

 

VGA 출력을 위해서는 6번과 7번 핀이 그라운드와 접촉되어 합니다. 

 

 

 

RGB 15khz(scart)는 7번핀은 그라운드 6번핀은 아무 접촉이 없을 때 강제 전환됩니다. 

 

뚜껑을 따고 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스샷의 우측에서 여섯번째 하얀색 선이 6번 핀입니다.

6번핀 바로 아래에 작은 구멍이 있는데요 이 구멍이 그라운드와 연결되는 곳으로 이 작은 구멍과 6번핀쪽의 흰색선 사이를 커터칼로 긁어 단선 시켜 줍니다.

여기까지만 하고 덮으면 이 케이블은 15khz RGB를 출력하게 됩니다. 면밀하게는 싱크가 컴포지트인 SCART와 다르게 수직/수평 싱크가 별도로 분리된 15khz의 RGB를 출력시키게 됩니다.(RGBHV)

이 싱크는 보통의 RGBs를 받는 기기나 SCART단자에 그냥 사용할 수 없으므로 합해주는 별도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래 드림캐스트의 컴포지트나 합해진 싱크라인이 존재합니다. 다만 이 케이블에서는 거기에 핀이 없다보니 (흰색선만 있습니다.) 꺼내 쓸 수가 없어 수직/수평 싱크를 합하는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단자를 뒤집고 스위치의 중간에 아래 스샷처럼 납땜해줍니다. 그라운드입니다.

(이때 스위치는 상단에 소개한것보다 큰 종류입니다. 당시 이것보다 작은게 없어서 이걸로 사용했습니다만 위에 소개한 작은 스위치가 개조가 쉽습니다.

 

다시 뒤집고 스위치의 양쪽 아무곳과 아까 긁어둔 6번핀에 납땜해 줍니다. 긁어진 곳을 납땜해서는 안되고 그 위쪽 핀붑누에 납땜해야 합니다. 

아래는 옆면 

 

커버에 스위치 크기만큼 구멍을 뚫어주고

닫고 마감해줍니다. 글루건을 쏴주었네요.

꽂으면 이렇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전환시 RGBHV를 받는 모니터나 기기는 이상이 없으나 싱크를 H와 V가 합체된 RGBs(C-sync)이나 컴포지트를 싱크로 쓰는 scart에서는 그대로 쓸 수가 없습니다. 이 싱크를 합체해주어야 하는데요.

저항과 다이오드를 이용해 간단히 합하는 방법도 있으나 호환이 완벽하지 않다는 말이 있어서 

 

74hc08이라는 칩을 이용했습니다.

드림캐스트의 vga케이블에는 들어갈 공간이 없어 별도 케이블을 만들었습니다.

케이블의 핀맵은 일단 VGA핀맵입니다.

 

1번 2번 3번이 차례대로 RGB

5~8번과 10번이 그라운드(묶어주면됩니다.)

13번이 H, 14번이 V 입니다. 

 

 

 

 

위의 핀배열을 참고로 1A에 H(13번)와 1B에 V(14번)싱크를 납땜하고

1Y에 출력되는 S(C-sync)는 VGA단자 기준으로 13핀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scart는 후술

그리고 7번에 그라운드를 연결해줍니다. 그라운드는 VGA단자의 입출력에 연결되는 그라운드와 함께 묶어 주어야 합니다. 

 

추가- 위 스샷의 14번 핀 VCC에 못쓰는 USB케이블의 5v(usb 피복 벗기면 나오는 빨강선)을 연결해주고 역시 USB의 그라운드(usb 피복 벗기면 나오는 검은선)을 7번핀 gnd에 연결해줍니다.

(아래 스샷에는 없으나 480p도 염두하신 경우 usb 선을 납땜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처럼 만들었습니다. 단 가정용 콘솔기기를 염두한다면 1Y에 출력되는 S(C-sync)에 470옴 저항을 달아 줍니다. 

 

470옴 저항을 선택할 수 있도록 스위치를 달고 조립해주면 됩니다. 

스위치 납땜법은

스위치 위치는 출력쪽에 두고

스위치 중간에 1Y에 출력되는 S(C-sync)를 연결해주고 한쪽에 전선을 연결해서 출력측 vga단자의 13번핀, 남은 스위치 한쪽에 470옴 저항을 납땜하고 저항의 반대쪽 남은 다리를 역시 13번 핀에 납땜해주면 됩니다.  

 

아래 스샷에서 좌측이 RGBHV신호가 들어가는 입력으로 암단자, 우측이 RGBS로 출력되는 수 단자 입니다. 

 

*usb 케이블은 74hc08에 5v를 넣는 케이블인데요. 혹시 몰라 달아둔 것으로 플스2나 드림캐스트에서는 필요가 없습니다.  드림캐스트의 VGA(480P)에는 전원을 넣을 필요가 있네요.

 

 

싱크합체의 출력측을 scart로 만드는 경우 아래를 참조합니다.

 

220v 콘덴서와 같은 경우에는 RGB에(15, 11, 7번 핀) 하나씩 달려 있으나 드림캐스트 VGA케이블에 이미 달려 있어서 필요없이 그대로 연결하면 되고 ,

싱크는 스카트단자의 20번핀에 연결하면 됩니다. 그라운드는 아래 참조하여 묶어 연결

 

여기서 12볼트에 해당하는 라인이 8번과 16번에 들어가는데요. 8번과 16번은 받는측 기기가 RGB신호를 와이드/일반 비율인지와 RGB입력인지 컴포지트입력인지를 구분하는 곳입니다.

중요한 것은 16번 핀으로 FB라고도 불리우며 1~3v일때 RGB신호로 인식합니다. 아래 핀맵은 12v를 끌고 와서 560옴을 달았으나 5v를 이용할 경우 180옴을 이용하면 됩니다. 

 

드림캐스트의 vga케이블은 5v라인을 끌고와 수직/수평 싱크에 이용하다보니 5v에 해당하는 핀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걸 따로 빼는 수고가 너무 거추장스럽기 때문에 저는 이런 경우 안쓰는 USB 케이블을 잘라서 빨간색(5v)와 그라운드(검은색)을 이용합니다.

 

즉 scart단자의 8번에 usb의 빨간색 선, usb의 검은선을 scart의 그라운드와 함께 묶어줍니다.

그리고 8번과 16번 사이를 납땜해주는데 중간에 180옴을 넣어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주면 scart를 이용할때는 usb 선을 충전어뎁터나 usb포트가 있는 기기에 꽂아주면 됩니다. 

 

이게 싫을 경우 드림캐스트의 vga케이블에서 5번핀과 그라운드에 해당하는 핀에 납땜을 해 전선 2개를 꺼내고 이 5v 전선을 scart의 8번에 연결 , 그라운드를 scart의 그라운드와 묶어주면 됩니다. 

 

저는 이것까지는 만들지 않았는데요.

왜냐하면 scart를 받는 직접 받는 기기중 실사용하는 것은 ossc 인데 ossc는 FB신호가 필요없는 RGBHV와 RGBS를 받는 VGA단자가 있고(15khz rgb 신호도 받습니다.),

그외 사용하는 기기는 개조한 gbs8200로 ossc와 비슷하게 VGA단자로 신호를 받습니다.(rgbs 입력만 제대로 작동)

또 디스플레이도 죄다 직접 개조한 것으로 FB신호가 필요 없는 티비, 역시 FB는 필요가 없는 캡쳐카드이기 때문입니다. 

 

티비의 경우에는 시중에 파는 vga를 5bnc로 바꾸는 케이블, bnc를 rca로 바꾸는 젠더를사용합니다.

 

 

여튼 이런식으로 개조가 가능하고 VGA와 RGB/SCART(15khz)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