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브라운관(CRT) 티비 및 모니터 분해 및 개조 시 고압 및 방전에 주의하세요.

by 월반장 2022. 1. 22.

최근에 브라운관 티비 개조 글을 올리면서 

 

아래 주의문과 유튜브 링크를 답니다. 

 

*개조전에는 항상 고압조심 및 방전 필수 (아래 유튜브 참조)

https://youtu.be/N39PZB8gYhk3.

 

 

이러는 이유는 브라운관은 큰 고압이 발생하기 때문에 함부로 분해 및 개조시 대단히 위험합니다.(중상 및 사망)

 

때문에 항상 방전을 시키고 분해 및 개조를 해야합니다. 

 

전원코드를 빼고 하루 이틀정도 두면 자연적으로 방전이 가능하다고 하나 사례를 보면 몇주 뒤에도 감전한 사례도 있으므로 위의 영상대로 방전 시키는 것이 시간도 절약되고 확실합니다.

 

 

방법은 유튜브에도 나와 있지만 제 예시를 한번 작성해봅니다.

 

 

먼저 장갑을 준비하는데요. 절연장갑이라고 치면 주르륵 나오므로 그것을 구입하면 되는데 없다면 집에 일반적으로 쓰는 장갑을 쓰고 그 위에 고무장갑을 하나 더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긴 드라이버(손잡이가 플라스틱)와 악어클립전선을 준비합니다.

악어클립전선이 없으면 전선에 구리심을 길게 나오게 하여 테이프로 감는 방식도 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아래 처럼 브라운관 근처에 있는 철선(접지용도로 브라운관에 달려 있습니다.)에 클립을 연결해줍니다.

클립이 없는 경우 전선의 구리심을 나오게 하여 감은후 테이프로 감아주면 되겠죠.

 

그리고  반대쪽은 드라이버에 달아줍니다. 역시 클립이 없다면 전선 구리심을 빼서 테이프로 감아줍니다.

 

그리고 브라운관의 청진기 비슷한게 생긴 (애노드캡) 사이에 드라이버를 집어 넣습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고무커버를 위로 올린후 넣었는데 이럴 필요 없이 아래 스샷의 다음 스샷처럼 쑤셔 넣어도 됩니다.

 

 

애노드캡 아래부분에는 철사가 두개가 나와있습니다. 여기에 드라이버가 접촉하도록 밀어넣는데요. 여기에서 딱 소리가 나거나 스파크가 튀면서 방전이 됩니니다.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래도 조심해야하기 때문에 반응이 없더라도 이 작업은 꼭 해주어야 합니다.

 

 

 

브라운관 티비나 모니터 개조시 필수적으로 해주시기 바라며 글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