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

Mister FPGA용 램을 꽂고 여러가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X68000 미디테스트 등)

by 월반장 2022. 11. 26.

어제 축구를 보고 늦잠을 자고 아침부터 고기를 먹고 싶어 후라이팬에 고기를 올리는 찰나

활동하고 있는 네이버 모카페의 모회원님으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이때부터 정신이 번쩍 들면서 세안을 하고 준비를 했습니다.

같은 지역이긴하지만 끝에서 끝이라 피곤하실텐데 직접 와주셨는데요

커피라도 한 잔 드리고 싶었지만 워낙 거리가 멀어서 빨리 보내드리는게 좋겠지라는 생각으로 저도 드리기로 한 티비부터 들고 나갔습니다.

여하튼 주신 램을 꽂고 하고싶었던 여러가지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아래는 제 미스터의 구성입니다. VGA출력단은 싱크합성을 위해 젠더 하나를 달아두었습니다.

미스터가 자체 복합신호출력이 되지만 처음 전원켜고 출력 될 때 잠깐 갈라지는 것이 있어서 이거 하나 보기 싫다고 그냥 합성용 젠더를 만들어 달았습니다.

그 아래는 화면의 좌우/상하 이동장치이고 그 아래는 오디오인터페이스입니다.

예전에 달아둔 오디오인터페이스가 PC에 연결하지 않고 스탠드얼론 기능으로 dac으로 쓸 경우 믹싱기능은 막혀서 미스터 외에 외부의 아날로그/디지털 입력은 믹싱되어 나가지 않아 가지고 있던 인터페이스를 DAC겸 믹서로 활용하기 위해 교체했습니다.

이 오디오인터페이스도 디지털입력이 코엑시얼이기 때문에 미스터의 디지털출력인 광출력(SPDIF)를 코엑시얼로 변환하는 장치가 중간에 하나 필요합니다.

(장치들을 새로 사려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므로 저처럼 이미 가지고 있는 상태가 아니면 i2s 개조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오디오인터페이스를 DAC겸 믹서로 쓰기 위해서는 일단 PC에 연결해서 드라이버 설치 후 출력/입력단 믹서설정을 해두고 저장을 해야 스탠드얼론으로 작동시 해당 설정으로 작동합니다. 혹시 그냥 DAC으로 썼는데 출력이나 입력이 안된다면 일단 피시에 연결하여 설정부분을 살펴보세요. 단 이제는 사장된 IEEE1394를 쓰는 기기라 연결이 좀 불편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IEEE1394인터페이스카드가 아직 윈도우11에서도 잘 돌아가서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첫 출력화면입니다. 주력으로 쓰는 아남 29인치 티비 입니다.(RGB개조 상태)

 

 

먼저 구완게도 돌려보고

(종스크롤게임이라 옆에 세워둔 엘지의 RGB개조티비가 이때 쓰입니다.)

 

 

 

마블 대 캡콤도 돌려봅니다. 사진이 정말 잘 안나오네요.

 

 

그리고 X68000도 돌려봅니다. 기본출력이 15khz를 지원하지 않아 타이밍조정이 필요하더군요. 카페의 여러 정보를 보고 적당한 것으로 해보았는데 양 옆 공간이 남아 나중에 시간을 내서 맞춰봐야겠습니다.

악마성은 잘 출력되는데 LA음원인 MT32계열은 앞부분 연주가 커트되는 것이 있었습니다. 이건 X68000 코어가 개선되길 기다려야 겠더군요.

 

 

그리고 x68000으로 미디 테스트용으로 해보는 게임이 재미니윙입니다.

이 게임은 미디음원을 4가지 지원합니다.

키보드의 F1~F4를 눌러주면서 실행하면 아래 스샷처럼 각기 미디음원이 뜹니다.

스샷은 F4 F3 F2 F1 순입니다.

 

 

모두 LA음원인 MT32/CM32 계열입니다.

CM-64의 경우 설정이 3가지 인데 옆에 왠 카드같은게 보이는 것이 추가 PCM음원카드 입니다.

CM-64가 MT-32의 염가판에 음원이 좀 추가된 CM-32L와 사운드캔버스의 조상격인 CM-32P를 합해놓은 것인데 CM-32P는 별도의 카드를 꽂아 음원추가가 가능하며 위의 카드가 있는 설정이 이 기능을 이용해 연주하는 것입니다.

X68000 게임에서도 재미니윙이 이에 해당합니다.

(음원카드를 쓰는 게임이 더 있는지는 모르겠더군요.)

아래 스샷 참조

 

 

4가지 모두 테스트 해보았지만 아쉽게도 미디가 괴상하게 나갑니다. 이것도 X68000코어가 개선되기를 기다려야 겠습니다.

그래도 그냥 끝내기는 허전하니

예전에 녹화해둔 것을 올려봅니다. X68000 에뮬레이터를 이용했었습니다.

아래는

CM-64 + SN-U110-10 설정 상태에서 효과음은 음소거 시키고 1스테이지 플레이입니다.

실행 및 미디 적용 시간이 있어 30초 정도부터 보세요.

 

 

 

 

아래는 CM-64 + SN-U110-07

실행 및 미디 적용 시간이 있어 30초 정도부터 보세요.

 

 

 

X68000과 Ao486 그리고 새턴코어가 개선되길 기다려보면서 글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