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LG 아트비전 라이브 29인치 브라운관 티비 개조 하고 바로 폐기예약한 이야기(CN-29K1)

by 월반장 2022. 2. 28.

지난 주말에 또 다른 29인치 티비를 구해 글을 올려봅니다.

LG 아트비전 라이브 CN-29K1 모델로 29인치에 볼록이, 98년도 제조입니다.

겉모습이 고급져서 일단 테스트 없이 가져왔는데요.

결론적으로는 폐기입니다.

RGB개조가 가능하긴 한데 너무 노화가 되어서 밝기가 문제가 많더군요.

아래는 외양입니다. 버튼도 터치식이고 스피커도 큰 것이 달려 있을 듯 한 모습니다.(이건 속았습니다.)

겉모습에 비해 입력단자는 좀 그렇습니다. 컴포지트 단자 2개에 출력 컴포지트 한개 입니다.

S비디오도 없어서 좀 그랬었습니다.

 

 

뜯어보니 아래 처럼 스티커는 흠... 저가형 29인치보다는 좋은 것 같은데

제가 상상하던 그 머리통 만한 스피커는 아니더군요. 외양에 속았습니다.

 

 

 

아래는 보드(새시)입니다. 보드명은 찾지 못했고 정글칩은 도시바의 TB1231CN 입니다.

마이컴과 정글칩 사이에 RGB입력을 넣으면 개조가 되는 형식입니다.

 

 

 

 

개조가 되어도 폐기예약한 제품이라 개조기는 간단한게 남깁니다.

 

 

아래 스샷에서 13번 핀이 YS로 FB에 해당하고 14~16번이 RGB입니다.

이 핀에서 위로 쭉 올라가보면 C504~C506 에서 콘덴서 0.1uf 가 설치되어있습니다.

그 옆에 J217은 FB와 연결되는 데 점퍼선입니다.

 

 

 

 

아래에서 콘덴서와 점퍼선을 확인

 

 

 

 

RGB는 죽 올라가서 R27 R61 R63 와 연결되고 각기 R62 R64 R28 저항과 그라운드 병렬연결됩니다.

R59가 FB이고 R60은 FB에 그라운드 연결된 저항입니다.

 

 

 

저항의 띠를 확인해보면

마이컴에서 RGB는 360옴직결에 160옴 그라운드병렬되고 이후 0.1uf 콘덴서 거쳐서 정글칩으로 입력됩니다.

FB는 마이컴에서 나와 220옴 직결되고 이후 420옴 그라운드 병렬후 점퍼선 거쳐서 정글칩으로 입력됩니다.

 

 

 

 

위의 저항을 기준으로 OSD를 RGB입력과 먹스할 것 계산하면

 

RGB의 그라운드병렬된 저항을 모두 제거하고 거기에 75옴을 심고,

RGB의 360옴의 정글칩 방향의 다리를 빼서 다이오드를 중간에 심어준뒤

75옴과 RGB의 360옴 사이에 외부 RGB입력이 되는 전선을 납땜

FB도 220옴의 정글칩 방향 다리를 빼서 다이오드를 중간이 심어주고, 정글칩과 마이컴 사이에 있는 점퍼선인 J217에 5v라인을 보드이 안테나단자(RF)에서 빼와 심어줍니다.

5v는 180옴 직결한뒤 150옴을 그라운드 병렬하여 J217에 연결합니다.

 

이 티비는 출력단자가 있기 때문에 이 3개의 RCA단자를 외부 RGB입력으로 써먹어 줍니다.

 

다이오드 1N4148 4개, 75옴 3개, 180옴 1개, 150옴 1개, 토글스위치 SPDT 1개가 필요합니다.

 

먼저 토글스위치를달 구멍을 만들어줍니다. 티비 뒷케이스에 적당한 구멍이 보입니다.

단자부의 위쪽에 해당하는 곳에 작은 구멍이 있는데 여기를 뚫어줍니다. 스티커라서 쉽게 구멍이 납니다.

 

 

 

그리고 아래스샷에서 R0가 연결되는 J111(점퍼선)을 확인합니다.

 

 

J111은 아래 스샷처럼 중간을 끊고 보드바깥쪽(단자쪽)방향의 철심을 들어줍니다.

RGB 중 R을 아래 스샷에서 들어올려준 철심에 납땜합니다.

 

 

나머지 L0와 V0는 아래 처럼 출력단자에 해당하는 단자부에서 맨위와 중간의 철심을 끊어줍니다.

끊어진 철심위 윗부분들이 각기 RGB중 G와 B에 연결됩니다.

 

 

 

 

소자들 작업을 해줍니다. R27 R61 R63 R59 저항의 다리 한쪽을 들어줍니다.(정글칩방향 다리를 들어줍니다.)

그 다음 다리가 들려진 곳에 다이오드를 습니다. 다이오드 방향은 구멍(정글칩방향)방향입니다.

그리고 R62 R64 R28에 75옴 저항을 심어줍니다. 이때 75옴의 다리 한쪽을 스샷의 방향대로 길게 빼서 납땜해줍니다.

 

 

 

RF(안테나)단 아래쪽에서 5v와 그라운드를 찾아 납땜합니다. 그리고 근처 구멍으로 빼줍니다.

 

 

FB신호를 J217에서 전선하나를 납땜해 빼줍니다.

 

 

 

위에서 빼준 FB와 5v 및 그라운드에 저항들을 작업하여 연결해 바로 토글스위치에 연결해도 됩니다만

이 티비는 보드의 단자부에 스위치를 달 부분이 없어서 티비의 뒷 케이스에 달아야 하다보니 분리가 되도록 남는 RCA 단자 암과 수를 이용해주었습니다.

RCA(암)의 그라운드라인에 5v를 연결해주고, 신호라인에 FB전선에 180옴을 직결해 연결해준다음 FB쪽 전선과 RCA(암) 신호라인 사이에 150옴을 연결하고 보드쪽의 그라운드와 연결해줍니다.

RCA숫에는 RCA(수)의 신호라인을 스위치의 중간, 그라운드라인을 스위치의 다른 한쪽에 연결해줍니다.

 

 

 

J111의 들려진 철심에 R을 단자부의 잘려전 철심의 위쪽에 아래 스샷처럼 G와 B를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RGB는 아까 다리를 길게 하여 심은 75옴쪽에 아래 스샷처럼 납땜해줍니다.

 

 

 

개조는 여기까지입니다.

 

 

일반메뉴에서 밝기조절은 가능하나 선명도나 색관련 설정은 안됩니다.

 

서비스메뉴에서 RGB 컷오프로 조절

 

 

 

 

상하의 위치와 크기, 좌우의 크기 조절은 서비스메뉴에서 가능

좌우의 위치이동은 보드에 있는 작은 노란 가변저항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이걸 사진을 찍지 않았는데 쉽게 보입니다. 좌우 위치이동이 가변저항인지 아니며 크기조절인지 본문 쓰다보니 헷갈리네요. 여튼 좌우 위치조절과 크기조절 중 하나는 보드위의 가변저항으로 조절해야합니다.

 

 

 

그리고 저는 바로 폐기예약을 해두었습니다.

 

애초에 밝기가 너무 좋지 않더군요. 이런건 걍 포기하고 다른 제품 구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는 경험에 따라...

 

개조는 이런 칩도 가능할까 싶어서 시도해보았습니다.

 

 

소감은...

덩치도 크고 스피커는 또 덩치답지 않아서 같은 회사의 신랑각시를 구해서 개조하자가 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