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삼성 29인치, 20인치 볼록이 티비 구하고 개조하고 부품 빼고 버린 이야기(CT-29D7E, CT-20DS)

by 월반장 2022. 4. 2.

업무가 하도 밀려 겨우 하나하나 해나가면서 그 와중에도 티비를 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두 대를 구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티비는 CT-29D7E 로 29인치 볼록이 입니다.

삼성 명품 플러스 모델이지요.

판매자분 말씀대로라면 사두고 보관만 한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그 말대로라면 29인치 볼록이 미품인거잖아! 이러면서 바로 사려했습니다만 *결론적으로는 절반은 미품

가격이 쎄 고민을 좀 했습니다. 다행히 고민하는 사이 가격이 반으로 떨어져 재산을(?) 아끼게 되었습니다.

일단 외관은 미품이라기에는 세월의 흔적이 보였습니다. 위에 물건을 올려두었는지 케이스 윗부분에 기스도보이더군요.

 

 

모니터출력으로 컴포지트와 음성좌우, 그리고 입력단자로 컴포지트 2개와 역시 음성 좌우가 있습니다.

개조시 출력단자를 쓰면 되기 때문에 매우 좋아라 하는 구성입니다.

후면 외부입력2와 옆면 외부입력2는 공유되는 것으로 동시에 쓸 수 없습니다.

 

 

 

그리고 외관의 세월의 흔적 때문에 미품은 아니지 않나 했습니다만 뚜껑을 열어보니 "아 내부는 미품이긴 하네" 할 정도로 사용흔적이 없었습니다.

흔히 브라운관 티비를 쓰다보면 나오는 검댕도 없고 FBT의 노브도 깨끗하고 요크코일은 아주 새삥합니다.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비디오처리 칩은 마이크로나스의 VDP3112B 입니다. 내심 구형 필립스였음 했습니다만 나쁘지 않습니다.

RGB개조가 상대적으로 쉽거든요.

 

RGB입력에 필요한 저항과 콘덴서들은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를 해둘거면 왜 SCART(RGB)를 빼고 출시한걸까 의구심이 듭니다.

 

개조는 단자를 달고 FB쪽 5v를 라인을 180옴 직결해 연결해주면 끝입니다.

동일하게 개조한 삼성 29인치 제품 글을 올리적이 있지요. 개조기는 아래 링크를 참조

정작 아래 링크의 제품은 개조 다하고 실수로 버린 비운의 제품입니다....(CT-29D4EM)

 

 

 

2022.01.10 -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 삼성 29인치 볼록이 브라운관 RGB 개조 와 버린 썰(명품플러스 CT-29D4EM, 마이크로나스칩)

 

삼성 29인치 볼록이 브라운관 RGB 개조 와 버린 썰(명품플러스 CT-29D4EM, 마이크로나스칩)

2022.01.22 -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 브라운관(CRT) 티비 및 모니터 분해 및 개조 시 고압 및 방전에 주의하세요. 최근에 또 브라운관 하나를 버리면서 대체로 구해온 볼록이 티비가 있습니다.

9632024.tistory.com

 

 

마이크로나스 답게 RGB 출력 화면이 좌우이동이 되지 않습니다. 외부의 장치가 필요한데요

최근에 동일 칩을 쓴 LG 제품은 싱크(컴퍼지트) 입력의 회로상 첫단에 콘덴서 0.1uf를 그라운드 병렬연결해주면 화면이 좌측으로 이동하는걸 볼 수 있는데요. 이런 현상을 이용해 그라운드와 콘덴서 사이에 가변저항 500옴을 달아주면 위치조정이 약간 가능해지면서 화면 센터 정도는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래 링크 참조)

하지만 삼성 제품은 하필 빈공간이 나타나는 부분이 엘지와 반대라서 이 조치가 의미가 없게되었습니다.

별 수 없이 외부장치를 이용하거나(혹은 내장시키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미스터/라즈베리파이와 같이 자체적으로 조정이 가능한 기기를 사용해야겠습니다.

 

2022.02.26 -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 LG 브라운관 29인치 티비 RGB 개조하고(RN-29FA33F) 좌우위치조절문제 조금 정비한 이야기(구형마이크로나스)

 

LG 브라운관 29인치 티비 RGB 개조하고(RN-29FA33F) 좌우위치조절문제 조금 정비한 이야기(구형마이크

얼마전에 대구는 요새 쓸만한 브라운관 매물이 없다고 징징거렸던 일인입니다. ​ 그런데 .... 그날 바로 매물이 있어서 티비를 구했습니다... ​ RN-29FA33F 라는 제품으로 ​ 완전평면에 29인치 제

9632024.tistory.com

 

그리고 아래 처럼 화면 H-POS(수평 위치)를 조절하는 장치를 내장시켜도 됩니다.

https://oshpark.com/shared_projects/F90tGUDC

 

OSH Park ~

2 layer board of 3.75 x 2.14 inches (95.3 x 54.4 mm) Uploaded: February 16th 2021 Shared: February 16th 2021 Total Price: $40.15 Horizontal position adjust for RGBS video Horizontal position adjust for RGBS video

oshpark.com

 

부품 주문해서 직접 납땜해 만들고 본문의 개조한 29인치 티비에 적용하니 잘되긴 합니다. 다만 제가 플럭스를 잘 못 써서 내구성 테스트하다 기기가 고장...(티비는 다행히 멀쩡합니다.) 무세척 플럭스 좀 비싼걸 사서 다시 만들어 붙일 예정입니다.

문제는 이거 하다가 현타가 너무 와서 걍 외부에 쓰는 조절장치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너무 귀찮....

*아래의 십자드라이버로 돌리는 가변저항을 볼륨노브 달린 것으로 변경한뒤 티비 후면에 설치할 생각인데 다시 구멍 뚫고 납땜하려니 귀차니즘이...

*다만 화면 전환시 480i에서 흔들리거나 찢어짐이 발생해 전원을 다시 넣어줘야 돌아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일단 납땜을 잘못한 부분이 있어서 그게 원인일지 호환성 문제일지는 모르겠네요.

 

 

 

여튼 반쯤 미품인데다 개조가 상대적으로 쉬워서 좋았습니다.

상태가 하도 좋아서 밝기나 컨버전스, 핀쿠션도 좋아서 컨버전스만 살짝 조정해주었습니다.

이런 제품 보이시면 후딱 구해버리세요.

그리고 처갓집에서 가지고온 삼성 명품 플러스 20인치 입니다.

도시바 칩을 쓴 티비로 개조기가 유튜브에 도 있는 등 꽤나 많이 개조당하는 보드(새시)를 가진 모델입니다.

사실 이 티비와 동일한 보드의 20인치와 14인치를 개조해 가지고 있다보니 부품 추출용으로 가져왔습니다.

보드(새시) 적출 후 재활용쓰레기장으로....

 

 

이 와중에 티비 줏어와서(그분의 표현) 호작질(역시 그분의 표현)을 하냐고 등짝을 스매싱하는 그분을 뒤로 하고

이야기를 풀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