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정말 아쉽게 버린 삼성 25인치 브라운관 볼록이 티비(바이오 오메가 CT-2501B) 그리고 수거업체 부른 삼성 CT-29K6V

by 월반장 2022. 3. 22.

최근에는 업무가 좀 바빠 티비는 신경을 못쓰다가 출장을 나간 곳에 마침 나눔이 있어 구해온 티비가 있습니다.

삼성이 BIO오메가 CT-2501B 라는 모델로

25인치 볼록이 브라운관 티비이지요.

아래 처럼 생긴 티비로 처음 틀어보니 밝기가 좋아 "오" 하면서 뒤통수를 뜯고 여러 테스트를 했습니다.

 

 

입력은 컴포지트에 음성 좌우 스테레오 입력, S비디오 입력이 있습니다.

음성쪽은 모노-스테레오 전환 스위치도 있더군요.

 

 

정글칩은 도시바의 TA8745EN로 마이컴과 정글칩 사이에 RGB를 입력넣는 방식의 개조가 가능합니다.

S비디오 화질도 좋아서 개조하면 좋겠다 싶어 이것저것 해보았는데요...

밝기는 좋은데 영구자석이 수명이 다되어 가는지 도저히 컨버전스와 핀쿠션을 맞출수가 없었습니다.

컨버전스나 핀쿠션은 관대한 편이라 어지간하면 쓰는데 이건 가장자리부분이 너무 뒤틀려서 어떻게 쓸수가 없겠더군요.

하는 수 없이 가능성만 확인하고 바로 재활용쓰레기장에 .... 버리고 1시간인가 지나고 다시 쓰레기 버리러 갔더니 바로 누군가 가져갔는지 없더군요. 못쓸 물건이라 쓸걸 그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이 모델은 상태 괜찮은 게 있으면 한번 더 구하고 싶습니다. RGB개조는 뒤편에 두고서라도 기능이나 S비디오 화질이 마음에 들었거든요.

그리고 또 한대는 무상 폐가전 수거 업체를 불렀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CT-29K6V 라는 모델로 신형 마이크로나스를 쓴 29인치 완평모델입니다.

화질도 괜찮고 240p입력시 스캔라인도 잘 보이는 편이라 그대로 쓰려고 했는데

CT-29K6G라고 케이스와 입력부가 동일한 모델을 이번에 구해서 버리게 되었네요.

차이는 G는 화면 기울기 조절 기능이 있고, V는 없습니다. 나머지는 동일하더군요.(케이스도 동일한 것)

*K6V나 K6G는 RGB개조가 반만 됩니다. 입력개조까지는 되는데 뭔 수를 서도 밝기가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너무 밝기가 좋지 않아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도 컴포넌트 입력 화질이 좋습니다.

*그리고 핀쿠션이 둘다 좌나 우 한쪽이 별로입니다. 크기 늘려서 아슬하게 안보이게 하면 되긴해서 덮어버리고 쓰는 편입니다.

 

아래가 플스2에서 플스1 게임인 월하악마성을 컴포넌트로 출력시킨 화면입니다. 240p인데 잘나오지요.

 

좌측 케이스가 두군데 좀 파인 것 빼고는 브라운관에 기스도 없고 화면도 멀쩡한 것이라 좀 아깝긴 한데 도저히 놔둘 곳이 없어 처분...

25인치를 아파트에 버리고 또 29인치까지 버리려니 눈치가 좀 보여서 무상폐가전수거 업체를 불렀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