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일반 컴퓨터용 VGA 모니터(CRT LG T910B) 공장모드 조절 (명암 및 밝기 조절)

by 월반장 2023. 1. 22.

방학시즌이라 집에서 도스실기도 하고 미스터로 여러 게임도 하고 있습니다.

이리저리 굴리긴 하는데 큰화면으로 장시간 하다가는 혼나기(?)때문에

작은 CRT모니터로 보통 플레이 하는데요. LG T910B라고 당시 보급형 19인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총 사용시간이 2000시간대로 야채마켓에서 싸게 구입한 녀석인데 카페에 올라온 31K 120hz 240p도 적용이 되어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뭔가 명암이 좀 부족한 느낌이 들더군요. 도스용도로는 충분한데 미스터와 윈도우9x 출력에는 뭔까 뿌옇고 색이 바랜 느낌이 있습니다. 일반메뉴의 브라이트나 콘트라스트를 건들여 봐도 뿌옇게 되기만 해서 공장모드를 건들여보았습니다.

LG T910B 기준으로

서비스모드(공장모드)는 아래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서비스메뉴얼 참조)

 

t910b.pdf
6.34MB

 

 

일반메뉴에 들어간 다음 아래 스샷처럼 맨마지막 별표 두 개의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방향키를 조작해 별표2개가 있는 곳을 선택해두고 그 상태에서 모니터의 좌 화살표, 아래 화살표를 동시에 눌러줍니다. 누르고 있으면 화면이 한번 꺼졌다 켜지는데요. 이때 다시 메뉴를 누르면 아래처럼 별표가 12로 변합니다.

메뉴 12에 들어가서 화면얼룩제거(디가우져)에서 우측 방향키를 눌러주면 공장모드로 진입

*몇번 해보니 별표2개 표시를 선택해 둘 필요는 없더군요. 일반메뉴 아무곳에서 눌러주면 됩니다.

 

 

아래 처럼 공장모드진입 여기서 건든 것은 SCON(서브콘트라스트 명암), SBRT(서브브라이트 밝기)로 둘다 최대로 두고 종료시킨다음 일반메뉴에서 콘트라스트와 브라이트를 조절해주었습니다.

 

 

아래부터 좌측이 조정전, 우측이 조정 후

 

 

뿌옇게 보이던 것이 적절해집니다. 검정표현이 살아나는 느낌입니다.

 

아래는 미스터로 120hz 240p를 돌려보았습니다. 이 모니터는 기본설정으로 둘 경우에는 120hz 240p에서 뭔가 어두워서 아쉬운데 조정후에는 쨍한 것이 좋아지더군요.

 

 

단점이라면 본래 괜찮았던 도스실기출력은 눈이 부실 정도로 너무 쨍해서 그건 또 일반메뉴에서 줄여줘야한다는 것 정도겠네요.

뭔가 컴터용 CRT모니터에 이런 부분이 아쉬우면 한번 건들여볼만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