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도스화면을 녹화하기 위해 구입한 GEFEN VGA to DVI Scaler PLUS 사용기 (ext-vga-2-dvisp)

by 월반장 2022. 11. 5.

EXT-VGA-2-DVISP (1).pdf
0.48MB
ext-vga-2-dvisp.pdf
0.44MB

최근에 옥션이베이를 통해 제목의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중고로 생각보다 저렴하게 구입을 하긴 했습니다.

보통은 배대지를 이용합니다만 시간이 너무 없기도 해서 편하게 옥션이베이를 사용해보았습니다.

다만 구입과정에서
 
저는 메뉴얼상의 무게인 3 lbs를 3kg로 착각해서 3kg로 예상하고 구매대행을 했다가 배송비를 많이 낸 편입니다.(차액정산을 신청해둔 상태입니다.)
3 lbs는 1.36kg 정도의 무게입니다. 제가 구입한 것은 기타 케이블이나 파워어뎁터없는 본체만의 배송이라서 통관무게가 0.5kg이 나왔었습니다. 
본체라면 모를까 전체 세트를 구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배송무게를 1.5킬로~2킬로 사이를 측정하시면 차후 문제가 없겠습니다. 

 

이 제품은 VGA를 DVI로 바꿔주는 물건으로 컨버터기능에 업스케일링기능을 넣은 것입니다.
 
도스의 화면을 녹화하려면 VGA를 그대로 녹화할 수 있는 고가의 캡쳐장비가 필요합니다.
DVI가 출력되는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경우에는 도스해상도를 지원하는 HDMI 캡쳐카드만 있어도 됩니다만 이쪽도 해당 해상도를 지원하는 카드를 구하려니 국내산 제품은 드라이버가 아주 그냥 혼돈이고 외산제품은 검증된 것도 적고 있어도 단종이거나 비쌉니다. 
물론 이번에 구입한 제품도 본래의 판매가는 위의 캡쳐카드보다 비싼 편입니다만 중고로 싸게 풀려서 구입했네요. 장점이라면 베사 및 HD급(풀HD)급으로 업스케일링해주기 때문에 국내에 파는 캡쳐카드 중 HDMI를 지원하는 것 정도면 잘 캡쳐가 되고 화질도 좋다는 것이 겠습니다. 
 
말이야 쉽게 썼습니다만 이런 과정은  
모님께서 이미 검증해 주신 것이지요. 그래서 아내의 허락이 떨어지자 마자 망설임없이 구입했습니다.
 
저는 이번에 구입했지만 
이미 컴퓨터박물관 카페와 도스박물관 카페에서 회원 몇 몇분이 사용하시는 기기로 
 
도스의 해상도를 받아 1920x1200의 해상도까지 업스케일링하여 DVI로 출력시켜주는 기기입니다. 
 
기존의 VGA를 DVI로 바꿔주는 컨버터들이 하나같이 도스쪽은 신경을 안써서 출력이 안되는 불상사가 많이도 생깁니다만 이 제품은 도스해상도 정도는 거뜬히 출력시켜주고 화질도 정말 좋습니다. 
 
아래는 업로드한 메뉴얼에서 발췌 
*인풋 해상도는 나와 있지 않더군요.
 
Output Resolutions
VGA 480i 576i WXGA
SVGA 480p 576p WSXGA
XGA 720p60 720p50 WUXGA
SXGA 1080i60 1080i50
UXGA 1080p60 1080p50 2K
SXGA+ APPLE NATIVE* Exit
 
단 제가 산 제품은 메뉴얼보다 버전이 낮은 제품으로 2k(2048)과 SXGA+ APPLE 은 메뉴에 뜨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리비전을 거쳐 해당 해상도들을 지원한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만 2k해상도와 풀HD는 그닥 차이가 크지도 않고 가지고 있는 캡쳐카드가 지원은 하지만 개인적으로 1280x1024(SXGA)를 선호하다보니 있어도 쓸 일은 없겠습니다.
*버전에 맞는 메뉴얼 추가 
 
아래는 본체 거칠게 다루었는지 기스도 많고 그렇습니다. 기능만 정상이면 쓰는 편이라 신경쓰지 않지만 민감하신분들은 잘 살펴야 겠습니다. 
스티커가 붙여져 있어서 지금은 떼어버린 상태입니다. 

 

인풋 부분, 좌측부터 리모컨수신부같은데 메뉴얼에는 Not used 라고 되어 있습니다. , VGA 인풋(특이하게 암단자입니다.), 파워(메뉴얼을 보면 10w를 받기 때문에 5V 2A 이상의 파워어뎁터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파워 LED 

 

 

아래는 DVI 출력부입니다. 메뉴단추와 - + 단추 순 입니다. 
참고로 -버튼을 누르면 자동조정이 됩니다. 뭔가 포커스가 안 맞다던지 화면위치가 이상하다싶으면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걸 굴리기 위해 구입한 파워입니다. 5V 3A짜리로 단자부를 아래처럼 여러개 교체할 수 있게 된 제품이라 이쪽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구입한 컨버터는 단자 교체할 필요없이 기본으로 달려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처럼 파란색이 기본으로 달려 있습니다. 

 

아래는 컨버터가 VGA 암단자다보니 구입한 VGA 숫-숫 젠더입니다. 

 

포인트가 좀 있어서 기존제품보다 좀 비싼걸 샀는데 금도금이라도 되어 있는 모양이네요.

 

그냥 꽂으려니 볼트부 이쪽이 쌍쌍이라서 컨버터에 그냥 들어가지가 않습니다. 

뭐 이런거야 한 쪽을 풀어버리면 됩니다. 

채결 후 나사를 고정해줍니다. (저 머리는 너트이고 다리는 볼트인 부품 이름이 뭔가요?)

 

아래는 테스트 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지포스 5900xt와 ET4000ax입니다 둘다 잘 되는데 아래 스크린샷들은 비교를 위해 주로 5900xt로 출력시킨 것들입니다. 
 
아래는 메뉴입니다.

 

콘트라스트(대비), 브라이트(밝기), 화면 위치 조정 H-Pos(수평)/V-POS(수직)

클럭 - 비디오클럭조정을 통한 포커스 조정
페이스(위상) - 위상조정을 통한 포커스 조정
스케일 - 스케일러시 크기조정을 설정
*아래의 8가지가 있습니다.
Ful /  Overscan /  Underscan / LetterboxU.S.(Underscan) / PanScan U.S.(Underscan) / Letterbox Full
/ PanScan Full
 
아래 스샷은 위의 8가시 방식을 차례대로 적용해본 스샷입니다. 
 
가장 맨 위의 PC 메뉴 
 
 
 

 

 

다음이 두번째 컬러메뉴 
여기서는 레드 그린 블루의 컬러정도를 조절할 수 있고 미리 설정된 COOL과 Warm 그리고 nomal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가 노멀 
 

 

아래가 유저(컬러를 수동 조정)

아래가 Cool

 

아래가 Warm

 

아래는 세번째 메뉴인 아웃풋 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메뉴얼상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버전4.9) 
VGA 480i 576i WXGA
SVGA 480p 576p WSXGA
XGA 720p60 720p50 WUXGA
SXGA 1080i60 1080i50
UXGA 1080p60 1080p50 2K
SXGA+ APPLE NATIVE* Exit
* The Native option will select the
 
각 해상도의 수치는 
vga - 640x480
svga - 800x600
xga - 1024x768
sxga - 1280x1024
uxga - 1600x1200
wxga - 1280x768
wsxga - 1680x1050
wuxga - 1920x1200
native - 모니터 EDID정보(보통 최대해상도) 
2K - 2048x1080 
sXGA+ - 1400x1050
APPLE는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정보를 부탁합니다. 
 
 
제가 구입한 버전4.0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해상도를 SXGA 1280x1024로 해둡니다.



아래는 4번째 메뉴로 메뉴창의 위치와 각종 설정입니다. 
 

 

마지막 메뉴는 컨버터의 정보입니다. 현재 720x400을 입력받아 SXGA로 출력시키고 있습니다.

버전은 4.0이네요.
 
 

 

 

래는 꽤나 까다로운 게임들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먼저 봄버맨
 
이 도스용 봄버맨은 ISA와 PCI통틀어서 제대로 출력되는 카드를 ATI계열밖에 보지 못했습니다. ET4000과같은 호환성 하나는 좋은 카드도 레터박스가 생기는데 ATI 라데온 계열은 레터박스 없이 잘 출력되더군요.
 
아래처럼 상하좌우 빈공간 없이 잘 나와야 하는데 ...(ATI 라데온)
 

 

 

부두5나 ET4000은 아래와 같이 빈공간이 있고 
ET4000은 아래 스샷(부두5)과 다르게 게임화면은 그래도 본 해상도의 비율과 비슷하게 나오긴 합니다만 빈공간이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지포스쪽은 아에 화면이 복사되어서 빈공간에 나타나고 ...

 

 

하지만 위의 출력들은 보통 DVI출력시에 나타나는 것으로(ET4000제외)

 
VGA출력은 5900xt와 같은 지포스도 화면이 복사되는 건 없이 아래 처럼 상하좌우에 빈공간이 나타납니다.
이 컨버터에서도 역시 잘 출력되는데 빈공간은 어쩔 수 없어서 이런 업스캔컨버터류의 기능을 좀 이용해서 할만하게 조정했습니다. 
아래 스샷이 5900xt의 출력을 그대로 찍은 것입니다. 상단이 약간 짤리고 좌우로 빈공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율이 부두5의 출력과 같이 나쁘지 않아 조금만 조정하면 됩니다 
 

아래가 조정한 출력

ATI라데온 출력만큼 꽉채워주지 않습니다만 비율이 괜찬은 편이라 게임을 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또 다른 게임은 FlashBack  입니다. 

 
이 게임은 5900xt는 DVI로만 출력시키면 화면이 봄버맨 처럼 복사가 됩니다. 
DVI로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은 부두5 DVI 정도로 ATI라데온의 DVI은 화면은 정상이지만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VGA로는 대체로 화면 복사없이 출력은 됩니다만 아래처럼 빈공간이 나타납니다. 이 빈공간이 없는 것은 부두5와 ATI라데온 정도였습니다만 라데온쪽은 프레임의 문제가 있더군요.
 
아래는 5900xt의 VGA 출력을 컨버터로 바꾸어 캡쳐한 스샷 
 

 

아래는 위치를 조정 

 

화면위치가 아니라 크기를 조정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특정게임에서나 필요한 부분이라 크게 상관은 없겠습니다.

 
그래고 아래는 퀘이크의 여러 해상도를 테스트한 것입니다. 
이 게임은 아래 처럼 여러가지 해상도를 지원하는데요. VGA 카드는 아래의 VGA 아래의 해상도를 컨버팅해주는데 이런 걸 테스트 하는데 좋습니다. 
사족으로 
이 해상도들은 DVI의 경우에 테스트하려면 부두5 DVI정도밖에 없는데요. 이 부두5의 DVI로 퀘이크의 해상도를 테스트해보면 모든 해상도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DVI출력의 이야기이고 VGA쪽은 잘 출력이 됩니다.
 
아래는 5900xt를 이용해 테스트했습니다.  스샷의 좌측상단을 보시면 퀘이크의 해상도설정에 따른 VGA 해상도가 보입니다. 
 

 

 

잘 출력되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ET4000의 CGA모드 등의 테스트입니다. 
ET4000의 EGA와 MDA는 EGA는 미지원신호, MDA쪽은 아에 신호없음으로 나왔습니다. CGA는 잘 되더군요.
*살짝 흐리게 나왔는데 자동조정을 하면 깔끔하게 됩니다. 아래 스샷들은 좌측메세지가 사라지기 전에 찍느라 자동조정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흑백모드

 

그리고 5900xt의 DVI와 비교한 것입니다. 

둘다 1280x1024로 동일하게 출력시키고 캡쳐는 스카이디지탈 U6T로 24비트 캡쳐햔 스샷입니다.
 
아래가 5900xt의 DVI출력 
 

 

아래가 5900xt의 vga출력을 컨버터로 DVI로 바꾼 것 (컬러는 노멀)

 

 

아래는 ET4000 vga출력을 컨버터로 DVI로 바꾼 것 (컬러는 노멀)

걍 보면 DVI쪽이 더 쨍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DVI쪽도 내부 스케일러를 거친 거라 콘트라스트나 밝기 컬러 등으로 조정하면 비슷하게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도 DVI출력쪽이 더 쨍한 느낌이 나더군요. 뭔가 더 연구를 해보아야 겠습니다.  
 
이상 구입 밑 테스트기 였습니다. 아무쪼록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