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

LCD 백라이트 교체 two

by 월반장 2009. 2. 11.

최근에 나오는 모니터의 백라이트는 패널을 완전분해를 해야 할 부분이 있어 아래 내용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전문가에게 분해를 맡겨야 안전하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며칠 전에 비슷한 주제로 글을 올렸다.

나름 자세하게 한다고 했는데 교체 후 다시 조립하는 과정이 있어서 내심 좀 아쉬웠는데

이번에 다시 규격에 맞는 백라이트를 구하면서 LCD해체와 백라이트교체까지의 과정을 담아

글을 써본다. (이전 글
http://9632024.tistory.com/297)

위에 링크한 글을 보면 백라이트가 규격에 맞지 않아 약간 편법을 쓴 것이 보인다.

본래 저런 불완전한 것을 못 보는 성격이라 다시 백라이트를 산 곳에 문의를 했는데

마침 규격에 맞는 460mm가 있다고 연락이 왔다. 바로 구매 (며칠전 교체한 것은 475mm)

사실 인버터도 이런식으로 교체하면 된다.

& 예를 든 모니터는 삼성 싱크마스터 210T
1, 스탠드 해체


어차피 lcd 모니터는 스탠드가 대부분 있고 그 규격은 배사규격이라는 표준을 따른다. 나사를 풀어서

해체하는 것은 모두 비슷한다.

2. 뒷 사출케이스 제거


후면 사출케이스를 제거했다. 보이는 나사를 모두 제거하고 살펴보면 쉽게 제거된다.

3. 뒷 철제프레임-1 제거

다른 것은 사출케이스만 제거해도 ad보드와 인버터가 나오는 것도 있다.

4.ad보드 및 인버터 제거


일단 인버터와 ad보드에 연결된 선들을 모두 빼고 ad보드와 인버터의 나사를 제거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해둔다.

 

5. 앞 사출케이스 제거


바닥은 패널의 손상을 막기 위해 푹신푹신하고 부드러운 이불

6. 뒷 철제프레임2 제거


우측의 상 하 에 보이는 선들이 백라이트의 선들이다.

7.백라이트 제거


노란선 위에 보면 나사를 넣는 곳이 있다. 나사를 풀자

나사를 풀고 선을 당기거나

선과 연결된 부분을 당기면 백라이트가 나온다.

8. 백라이트 비교


본래 있던 것과 사온 것이 보면 백라이트를 보호하는 프레임이 틀리다. 그러므로 사온 것의 램프를 떼어서 본래 있던 것의 프레임에 장착해야 한다.(길이가 틀린 것은 며칠전 교체한 백라이트가 규격에 맞지 않아서 이다. lcd를 샀을때 들어있던 백라이트는 길이가 같다.)


상단이 프레임 이고 하단이 램프와 선이다.

-백라이트 구입시 반드시 백라이트의 길이와 , 램프의 수 (램프의 수는 백라이트에 있는 램프를 모두 더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상 하 2개의 백라이트가 있다고 했을때 백라이트에 3개씩 있으면 6램프가 된다.
또한 램플에서 나온 선과 포트가 2포트 인것이 있고 3포트인 것이 있다. 이점을 주의해서 구입
내가 산 곳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15256424&frm2=through
이고 전화번호는 011-245-2263

자신의 백라이트 규격이 없더라도 개조를 하거나 문의해서 개조를 부탁해도된다.

8.백라이트 램프의 제거와 교체 (새로 사온 것이 규격에 맞은 것이고 프레임의 모양도 같으면 볼 필요 없다.)


백라이트의 프레임 뒷쪽을 보면 이렇게 끈적끈적한 것이 발라져 있는 홈이 있다. 이 호멩 램프에서 나온 선들이 붙어 있는데 사진상으로는 이미 제거된 것

저 선들을 제거 하고 마찬가지로 사용할 프레임이 붙이면서 램프를 끼우면 된다.

너무 힘을 주거나 무리하면 램프가 깨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자

램프의 끝부분은 저렇게 선들이 나오는 하얀 플라스틱이나 고무가 있을 것이다.
프레임의 홈에 맞추자


며칠전 사온 것과는 달리 딱 맞다. (http://9632024.tistory.com/297)

9. 백라이트 테스트

이제 백라이트를 패널에 넣기전에 인버터에 연결하여 테스트를 해보자

패널까지 모두 연결할 필요는 없고 ad보드와 인버터, 그리고 osd를 연결한후 인버터에 백라이트를 연결하고 전원을 넣은뒤 전원버턴을 누르면 된다.

성공

10. 백라이트를 패널에 넣기

패널에 백라이를 넣자 그리고 역순으로 다시 조립하면 된다.

조립 -
http://9632024.tistory.com/297


ps - 백라이트는 셋트가 만원에서 15000원 선이다. 그리고 프레임 없어 램프만 각개로 한다면 1000원이면 된다.

ps - 인버터는 보통 10000 ~15000원 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