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이었나 시작해서 30인치 16:10 비율 모니터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거진 15~16년이 다되어 가는데
마침 사용하던 바이패스형 30인치 모니터가 슬슬 노화 현상을 일으켜서(중소기업)
이번에도 여지없이 철이 한참지난 동일 비율와 크기의 모니터를 구했습니다.
구입한 것은 DELL UP3017, 이것보다 더 최신의 것이 델에서 나온게 있고 현재 팔리고 있지만 워낙 비싸기 때문에
중고는 없나 살펴보니 적당한게 있어서 구입.
최신이나 이거나 2560x1600 60hz에 16:10이라는 비율은 동일
하지만 아마도 30인치 16:10는 이게 마지막으로 쓰일 것 같습니다.
비율이나 크기 해상도 모두 마음에 드는 모니터인데다 직장의 문서 작업이나 영상 편집 등으로는 개인적으로 이만한게 없어서 여지껏 더 큰 해상도와 주사율의 모니터로 바꿀 기회가 있었는데도 보수적으로 고수를 했는데
그나마 아직까지 나오는 동일 형태의 모니터(역시 델)의 가격을 보니 더이상은 버틸수가(?)없기 때문에
이번까지만 쓰고 저도 고주사율의 더 고해상도로 가야겠습니다.(사실 아내컴에 달아준 서브모니터는 144hz...)
아래는 설치 후 모습.
그리고 인풋렉 테스트
저도 게임을 하긴 하는 사람이라 인풋렉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사율은 고주사율 상관없이 60hz정도면 충분하고
(축복받은 눈이지 저주받은 건지 모르겠지만 144hz와 차이를 모르겠더군요. FPS게임 이런걸 안해서 그런가 싶습니다.)
플리커링이나 스터터링은 생기면 그러려니 하고 쓰는 좋은(?) 감각을 지닌지라
인풋렉 하나만 좋으며 OK, 그런데 이 30인치 모니터들은 바이패스형이 아니면 하나같이 인풋렉이 저질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이패스형과 아닌 것을(스케일러 기등이 달린 보드 등) 둘다 써보면서 인풋렉을 테스트 해본 적이 있는데
https://9632024.tistory.com/1463
https://9632024.tistory.com/1520참조
바이패스형은 인풋렉이 15ms ~ 17ms(1프레임 정도)로 이건 CRT와 비교했을때의 수치인데요.
바이패스 형이 아닌 것은 32 ~ 35ms 지연(2프레임 정도)로 이건 바이패스모니터와 비교한거라 여기서 위의 CRT부분의 수치를 더해주면 CRT비교수치가 나오겠습니다. 그러면 거의 45~50ms 까지 인풋렉이 있다는 건데 이 제품은 3프레임가까이 인풋렉이 발생하므로 게임용도로는 아미타불이 되겠습니다.
이번에 교체하기 전의 것은 바이패스형. 바이패스형은 디지털 신호를 보드의 여러 기능을 거치지 않고 바로 패널에 쏴주는 개념인데 그렇다보니 인풋렉이 상대적으로 현저하게 적습니다. 하지만 여러 기능이 달린 보드는 그게 아니지요. 요즘 모니터야 물론 인풋렉 제어기능이 있어서 이정도까지는 아니지만 30인치 16:10비율 모니터는 최신의 것도 인풋렉 제어 기능이 보이지 않아 이걸 좋아하는 저로서는 조금 애러사항이 있습니다.
그럼 바이패스형 또 사서 썼으면 될거 아니냐고 할 수 있는데
30인치 16:10비율 2560x1600 형 모니터는 바이패스형의 경우 오로지 듀얼링크 DVI만 받기 때문에 DVI가 사라져가는... 아니 이제는 그래픽카드에 달린게 저가형 아니면 볼수도 없지요. 이런 이유로 컴 업그레이드나 그래픽카드 구성에 심각한 애러사항이 꽃핍니다.
물론 dp출력을 듀얼링크DVI로 바꾸는 컨버터가 있긴 한데 엑티브에 2560x1600을 지원한다고 명시된 것만 사야하는데다 국내에는 없고 죄다 10만원 넘게 주고 사야하는 것들이다보니 또 돈이 나가게 되는데 결정적인건 바이패스형은 화질이 좀 후달립니다.
바이패스형도 나름 괜챃다고 평을 받은 것을 써봤지만 이상하게 아닌 것보다 화질이 좀 그렇더군요.
이번에 구입한 델과 중소기업 바이패스 모니터를 나란히보고 비교해보면 ....
여하튼 이런 이유로 이번에 구할때는 일단 바이패스형은 제외하고, 입력포트가 DVI외에 hdmi나 dp포트가 달린 것으로 구했는데
2024년 7월 중고시장에는 쉽게 구할수 있는게 델의 울트라샤프 up3017과 hp Z30i가 있더군요. 그래서 이 제품들의 인풋렉 관련 검색을 해보니
아래사이트에서 정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https://www.displayspecifications.com/en/comparison/c87d11f2c
위의 사이트를 보면 인풋렉이 hp Z30i는 22ms 같은 제품은 아닌데 델의 u3014는 3ms 더군요
이걸 보고 델이 신경쓴건가 싶었는데 그래도 경험한 게 있는지라 의심을 담고 다른 곳을 검색해보니 u3014가 20ms라는 리뷰도 있고 33ms라는 곳도 있고 중구난방이라 더 검색을 해보니 게임모드에서 3ms가 나왔다고 합니다.
(본문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아시겠지만 이 중구난방한 결과값들이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더군요.)
하지만 3014를 사기에는 너무 오래된 모델이라 3017도 비슷하겠다 싶어 게임모드 하나만 믿고 일단 구입(이 제품은 인풋렉 정보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https://9632024.tistory.com/1601
*아래 인풋렉 테스트 내용은 정확한 값이 아니라서 위의 링크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테스트 결과입니다. CRT모니터와 비교한 결과로 결론적으론 꽤 좋다.
테스트 방법은 그래픽카드의 다중출력을 쓰면 의미가 없다는 말이 들려서 분배기와 컨버터, 스케일러를 쓰기로 했습니다. 방법은 2가지인데
1. 그래픽카드의 HDMI출력을 분배기에 물려서 3개로 나눈 뒤 UP3017와 대조군으로 19인치 델 모니터(LCD)에 입력, CRT는 HDMI-VGA컨버터(이름모를 알리산 제품)을 거쳐서 물렸습니다.
2. 위의 컨버터가 혹시 인풋렉을 발생시킬까봐 그래픽카드의 VGA출력을 분배기로 2개로 나눈뒤 이중 하나를 dvi스케일러로(게펜사 제품) 바꾸고 다시 DVI-HDMI젠더를 이용해 HDMI분배기를 물려서 LCD들에게 출력
이 두개가 차이가 발생할 줄 알았는데 오차범위내더군요. 그래서 1번으로 한 결과만 올립니다.
먼저 up3017는 컬러설정에서 게임모드,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응답속도를 노멀/패스트 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게 hdmi와 dp 입력에서 약간 차이가 발생하더군요. 그래봐야 오차범위라서 차이는 없는 듯
먼저 HDMI의 표준모드/노멀 응답속도
잔상의 숫자가 있다면 잘 보이는 숫자대로 계산하고 너무 현격하게 차이가 나면 잔상의 숫자로 대체
네번 했을때 20 20 11 20ms
평균 17.75ms, 이정도면 1프레임 조금 넘는 수준
아래는 HDMI의 게임모드/노멀 응답속도
결과는 40 20 30 30
여기 평균은 30ms , 게임모드가 더 인풋렉이 나와서 희한하게 생각
아래는 HDMI의 표준모드/패스트 응답속도
결과는 10 9 20 20 (3인지 5인지 너무 애매해서 일단 중간수치 4로 계산)
평균 14.75ms
아래는 HDMI의 게임모드/패스트 응답속도
명확한것은 0 0 0인데 두번째 이미지는 844 834 864인지 구분이 안가는 터라 일단 근사치인 854로 두면
0 10 0 0 로 평균 2.5ms 하지만 CRT에 보이는 잔상이 숫자가 LCD들과는 다릅니다.
그래서 0이라도 잔상들이 차이가 좀 있다면 중간값으로 5로 두고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5 10 5 5 -- 평균 6.25ms
아래는 디스플레이포트(DP)에서 테스트
DP의 표준모드/노멀 응답속도
10 10 20 20 -- 평균 15ms
아래는 DP의 게임모드/노멀 응답속도
40 40 30 40 -- 평균 37.5 ms
아래는 DP의 표준모드/패스트 응답속도
20 10 10 0 -- 평균 10ms
아래는 DP의 게임모드/패스트 응답속도
너무 잔상이 겹친게 많아서 시간을 달리해서 찍었는데 일단 눈에 보이는것만 올려보면
0 0 0 10 -- 평균 2.5ms
hdmi와 동일하게 0이라도 잔상을 봤을때 차이가 좀 있다면 중간값으로 5로 두고 계산도 해보았습니다.
5 5 5 10 -- 평균 6.25ms
DP나 hdmi나 인풋렉에서 차이는 없어보이고
게임용도라면 포트 가릴것 없이 아무거에나 물린 다음 모니터 메뉴에서 게임모드(컬러) 패스트 응답속도(디스플레이)로 설정해서 쓰면 되겠습니다.
이전 모델인 U3014의 인풋렉 값이 3ms가 나온다는 것을 좀 의심했는데 나름 근거는 있는 거라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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