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

OSSC 구입 및 사용기 4(펌웨어 0.85) - 스카트RGB 단자의 노이즈문제

by 월반장 2020. 4. 26.

OSSC의 구입 이유는 도스/윈도우98 혹은 플스1과 2를 물리기 위해서 인데요.

 

첫 테스트 이후 21핀 스카트 단자를 물리면서 노이즈가 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당시 물린 케이블은 유럽형 스카트 단자로 중국에서 만든 질이 좀 떨어지는 케이블이라서

 

노이즈문제를 케이블 문제로 단정하고 

 

예전에 구입해둔 정품 21핀 RGB21(일본형 스카트 RGB라고 보시면 됩니다.)과 고급케이블을 만들던 카라트 사의 RGB21 단자를 변환 젠더 (일본형을 유렵형 핀배열로 변경해주는 젠더) 를 물려 테스트 했는데 그래도 노이즈가 보이더군요.

 

노이즈가 감소하기는 했는데 보이기는 보이는 터라 고민이 좀 많았습니다.

 

아래는 플스2 의 OPL화면입니다. 

 

정품 단자에 변환젠더를 통해 물린 것이라 노이즈가 조금 줄긴했고 스샷을 그냥 보기에는 잘보이지 않으나

확대를 해서 보면 노란색 시스템 설정 우측과 시간 표시 아래에 노이즈가 보입니다. 

이 노이즈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며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가 확대한 부분입니다. 

저가형 유렵형 단자를 쓰면 이게 부글거리는 느낌까지 더해져서 정말 신경이 쓰입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구글링을 통해 알아보니 해외유저들도 같은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더군요.

 

해결책을 정리해보면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젠더나 케이블이나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 차폐해라(전자파차단)

2. 플스2나 OSSC의 불량이다.

3. 스카트단자 혹은 OSSC쪽의 사운드입력부를 끊어봐라 사운드쪽 그라운드가 품질이 좋지 않으면 그렇다

4. 전원 어뎁터를 변경해봐라 알리발 OSSC의 전원 어뎁터 품질이 좋지 않다. 

5. 케이블이 너무 좋지 않으면 그렇다.

 

일단 시도해본 것은

1번 - 호일로 3겹이나 젠더를 덮어 다듬어 주었습니다.

3번 - 스카트쪽 사운드 쪽 핀을 절연하고 OSSC쪽에서도 사운드출력/입력 토글을 변경해가며 테스트 

4번 - 어뎁터를 암페어가 큰 국내산으로 변경

 

*2번은 플스2의 컴퍼넌트와 OSSC를 조합한 경우 노이즈가 없기 때문에 고려대상이 아니었습니다. 

 5번 또한 고급형과 정품을 사용했기 때문에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젠더를 사용하긴 했지만 젠더 또한 만듬새가 좋았습니다.

 

그 결과 1번과 3번은 아무런 차이가 없었고 4번에서 노이즈가 사라졌습니다.

 

기존에 딸려온 어뎁터가 5v 2a 짜리인데 국내의 태영에서 파는 5v 3a짜리로 변경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아래 처럼 노이즈가 사라지더군요.

 

 

저와 같이 무슨 주사선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것 처럼 노이즈가 발생하신다면 

어뎁터 변경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