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게임시디를 검색하던 중 구입했습니다.


예전에 구입했던 게임들인데(패키지) 알맹이는 사리지고 케이스는 다 부서지고 해서 


쥬얼시디가 보이길래 구입


삼국지99... 99 삼국지?

그런건 아니고 내용물은 삼국지연의98 이라고 국내회사에서 제작한 턴제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지금와서는 뭐 어둠의 루트로는 꽤나 구하기 어려운 게임입니다만 

이 쥬얼시디는 사봐야 의미가 그리 없습니다.


이 쥬얼시디는 시디음원을 누락시켰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이거 쥬얼시디 제조사가 실수를 한 것 같은데 이걸 그대로 팔았다니 어이가 없는 거죠. 

아무래도 게임 저작권자체가 없는 상태에서 어디서 구한 파일을 멋대로 시디로 만들어 판 느낌도 있습니다. 

본래 패키지와 시디커버나 그런게 완전히 틀린데다 그마저도 코에이사 삼국지2의 패키지그림을 뺏겼습니다. 

게임자체야 실행은 됩니다만 배경음이 없으니 할 맛도 안나고 그렇습니다.  

 


굳이 물어보지 않았는데 98년 99년 ? 표기가 왜 다른지 적어두었네요. 이런 점이 더 의심가게 하는 점이죠.


아래는 은하영웅전설6 이거는 그래도 시디음원도 있고 제대로 구동되었습니다. 

단 시디보호를 위해 가상시디이미지파일로 만드려는데 난관이 좀 있더군요.

프로텍트가 걸리거나 그런게 아니라 최신의 컴퓨터에서 고배속 (52x)sata 시디룸으로 하자니 계속 57%근처에서 멈추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펜티엄3 컴퓨터에 8배속 시디룸을 꺼내 만드니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더군요.

이 문제가 본체속도 때문인지 시디룸의 배속문제인지 모르겠는데 저성능컴퓨터에 저배속 시디룸은 이런 경우 때문이라도 하나는 구비해야 하지 않겠나 싶습니다. 


5편인가 4편인가 까지 있던 클래식 미디파일은 없어지고 시디음원이라 조금 아쉽습니다만 마지막 한글판이라 

이정도면 구입할만 하지요.

Posted by 월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