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

윈도우 9x 부팅 애러 증상 해결기 - agp/pci/isa 카드를 동시 사용할때 나올 수 있는 애러

by 월반장 2026. 5. 22.

오늘 올린 글에 MPU-IPC-T를 고쳐서 새로 달았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성공했다라고 올리긴 했으나

도스/윈도우9x/xp 컴에 물려놓고는 꽤 애를 먹이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도스나 xp에서는 멀쩡하게 돌아가는데 윈도우9x에서는 부팅 과정에서 드라이버로딩시 삐이이이이 소리와 함께 뻗는 것...



일단 원인은PCI버스 - ISA장치 간 타이밍 문제였습니다.

본체 자체가 지포스 fx 그래픽카드와 오디지1을 비롯해 awe32 등 세대나 다른 카드가 채워져 있다보니 문제가 발생한 것이지요.



사실 이건 문제로 생각하지 않았다 보니 찾는데 오랜 시간(5시간 소모...)이 걸린 건데요.

이런 건 바이오스 상에서 해결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Passive Release 켜기....



이 옵션은 Delayed Transaction 와 거의 한쌍인데

항상 켜두는 옵션이라 아무 생각을 안했던 것이지요.

다만 이게 어찌된 상태인지 오프되어 있었던 것이 문제.

아마도 동전 배터리 교체하면서 초기화된 걸로 보입니다.

*Delayed Transaction의 경우 게임호환성 문제가 생길수 있어서 꺼두는 편.



그외 혹시 비슷한 문제가 있다면 

PCI Latency Timer 켜기

8-bit I/O Recovery Time 높게

16-bit I/O Recovery Time 중간에서 약간 높은 수치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