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브라운관 티비 칩교체(TDA9381)로 RGB출력(CT-21K3N) 성공

by 월반장 2021. 10. 30.

*본문 중 카페는 네이버의 구X동 카페를 의미합니다.

티비는 뜯거나 개조할때 항상 고압 조심해야 합니다.

아래 유튜브 참조하시어 방전시키고 작업하세요.

2022.01.22 -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 브라운관(CRT) 티비 및 모니터 분해 및 개조 시 고압 및 방전에 주의하세요.



https://youtu.be/N39PZB8gYhk

 

얼마전 브라운관 티비를 구해서 개조해보려다 초장부터 실패한 썰이 있었습니다.

2021.10.30 -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 브라운관 티비 개조해보려다 초장부터 맥빠지고 실패한 썰과 이전에 개조 해둔 티비 보완한 썰입니다.(모노-스테레오)

이후 소위 뽕칩이라는 필립스 TDA9381이 와서 교체 후 개조해보았습니다.

*보내주신 회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CT-21K3N 는 필립스 칩을 쓴 21인치로 TDA9388을 사용한 티비입니다.

좌절스럽게도 AV입력밖에 되지 않아서 슬펐습니다.

아래처럼 입력단자를 선택할 여지도 없고, FB에 5v를 180옴 직결후 입력 넣고 RGB도 입력해보았지만

역시나 되지 않았습니다. 스카트단자(RGB)는 FB(Blanking)에 1~3v가 입력되면 rgb로 변경이 되는데 이건 그마저도 소용이 없는 것이지요.(아래 스샷은 서비스모드)

 

이 때문에 어디 고장난 삼성 티비를 구해서 TDA9377를 추출해 컴포넌트로 개조해볼까 하다가 카페의 개조기에서 발견한 TDA9381 교체기를 보고 용기를 얻어 시도했습니다.

솔더위크를 이용해 납을 제거하고 칩을 뽑은 다음...

 

 

아래처럼 칩 교체

 

 

교체성공 하지만 서비스모드로 들어가서 입력단자를 스카트가 가능하게 변경해줘야 하는데...

교체 후에 티비의 서비스모드는 일반 리모컨으로 하는 코드 넣기로는 반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삼성티비의 경우 일반 리모컨은 전원대기 상태에서 조용히-1 8 2-전원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서비스모드로 바로 들어가지는 전용리모컨을 구하던지 스마트폰이 마이리모컨과 같은 앱을 설치 후 서비스리모컨을 다운받아야 하더군요.

문제는 전용리모컨은 구할 길도 없고, 스마트폰의 경우 적외선센서가(리모컨용) 달려 있어야 합니다.

하필 최근의 스마트폰은 이 기능이 없어서 센서를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구입후에 검색을 해보니 적외선(IR)다이오드를 추출해 스마트폰용 센서를 만드는 유튜브 링크를 발견하고 만들어 보았습니다.(https://youtu.be/gYz6P3CtpQo) - 결론적으로는 이건 실패...

 

안 쓰는 리모컨에서 적외선다이오드를 뽑아내고, 위의 스샷처럼 납땜

 

 

스마트폰의 3.5 음성입력단자에 꽂고 마이리모컨 혹은 IRPLUS WAVE를 설치해 보니 작동은 하였습니다.

네 작동은 하는데 다른 삼성티비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칩을 교체한 티비에서는 온오프만 작동하더군요... 그것도 온이 되면 오프는 작동하지 않고 설정을 바꾸면 오프는 되는데 온은 안되고...

결국 구입한 센서가 올때까지 기다렸다가 설치해서 해보니 잘 되었습니다.

화면이 켜진 상태에서 리모컨의 info와 터보버턴을 누르면 서비스모드로 들어가 지는데

IRPLUS WAVE는 그렇게 눌러도 안되고 마이리모컨이 잘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의 센서와 마이리모컨을 참조하세요.

info+turbo 버튼입니다. 2개가 있는데 타이밍 차이로 보입니다. 둘다 잘 되더군요.

*센서는 아래 사진처럼 USB로 설정하면 되고 3.5단자는 가장 위의 장치로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3.5는 제폰에서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만 ... 참고하세요.

 

 

서비스모드에서 옵션-잭 을 스카트로 변경(기본 AV로 되어 있더군요. 이 상태에서는 FB에 어떤 전압이 들어가던 콤퍼지트 단자만 작동합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개조 시작...

 

 

먼저 일전에 쓴 글에서 납땜한 소자와 입력단자를 조금 변경했습니다. 서비스메뉴얼을 다시 참조했습니다.

RGB는 각 라인이 병렬로 75옴 저항, 다이오드가 연결되어 있고

 

 

끝에는 63v 0.1uf 콘덴서(극성없는 마일러 콘덴서류)가 연결되어 있습니다.(46 47 48 핀)

그리고 기존에는 100옴을 RGB각 라인이 저항을 직결했는데 이건 서비스메뉴얼을 잘못 본 부분이라 제거하고 그대로 연결했습니다.

 

 

아래 사진 처럼 단자쪽은 RGB가 잘 나와 있어 이곳에 라인을 빼주고 윗부분에 사진처럼 그라운드를 빼 줍니다.

그리고 이 보드는 FB와 모드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먼저 개조하신 회원님의 티비보드의 경우 이 두 핀이 모두 그라운드와 묶여 있어서 걍 꽂으면 기기 고장난다고 하셨습니다. 이 보드는 그런 경우는 아닙니다.

 

 

가공이 쉬운 케이스 뒤쪽을 뚫어서 아래 처럼 단자부를 만들고 분리가 되도록 디서브단자를 이용해주었습니다.(9핀)

단자가 5개인데 나머지 2개는 음성 좌우입니다. 별도 앰프를 달아주었습니다. 끌어온 그라운드를 모두 묶어어서 납땜해주었습니다.

이 티비는 아래 사진처럼 뒷면 입력단자부에 구멍이 5개 뚫려 있더군요. 스티커만 제거해주면 별다르게 타공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물론 스카트단자를 달아주면 깔끔하겠습니다만... 구하기도 어려워서 걍 RCA단자를 달아주기로 하였습니다.

 

 

입력단자 부근의 R703, 704, 705에 75옴 저항, DZ701, 702, 703에 다이오드를 박아 줍니다.

다이오드는 제너다이오드 9.1v짜리로 굳이 설치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라인으로 9v이상이 들어온다는 것은 이미 소스기기가 고장이 났다는 의미라...

더하여 DZ704는 FB라인에 달린 다이오드로 1차 실패로 인해 뽑아둔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전 글에서 개조한 100옴 저항이 있던 R219 220 221의 저항을 뽑고 걍 저항쓰고 남은 다리를 연결해줍니다.

C215 216 217에는 0.1uf 63v(딱 맞는 63v가 없어서 100v짜리 달아주었습니다.)를 설치한 곳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FB라인인 J275에 왠 저항이 있는데 1차 실패로 인해 10k옴을 박아둔 상태입니다. 역시 같은 이유로 FB쪽 라인인 R226은 뽑아버린 상태)

 

 

FB는 보드에서 5V라인을 따와서 180옴 저항 직결한 뒤 보드의 라인 그대로 연결

위의 사진에서 J275에 소자들 쓰고 남은 다리를 납땜하고 R226은 560옴으로 기존 그대로 두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1차 실패를 해서 뒤에 560옴은 뽑아 버리고 J275에 10k옴을 박았습니다.)

(보드에서는 FB쪽에 병렬로 560옴이 달려 있습니다. 서비스메뉴얼을 보면 그 위에 75옴도 병렬로 하나 있는데 이건 제외했었습니다.)

 

그리고 콘솔게임기의 RGB를 입력....결과는 실패 ..

화면은 나오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번쩍이더니 꺼지면서 무응답인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서비스메뉴얼과 다른 분의 개조기를 참조했습니다.

 

samsung_cl17m2mqzx_chassis_ks9a-n-with_an7522n.pdf
1.48MB
samsung_ks1a_chassis_cb20f42tsxxec_tv_sm.pdf
4.74MB

 

예측하기로 TDA9381에 들어가는 FB입력라인에 위의 서비스메뉴얼 중 TDA9381을 사용한 ks1a를 보면

아래와 같이 각기 75옴과 560옴을 그라운드와 병렬연결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마도 풀다운 때문에 달아둔 것 같은데 이게 의심스럽더군요.

 

 

CT-21K3N 의 티비보드는 KS1B으로 기본적으로 560옴이 FB라인쪽에 병렬연결이 되어 있어서 별 의심은 하지 않았지만

기존에 TDA9381로 교체하여 개조하신 회원님의 글을 보니 FB라인이 다르게 연결 되어 있었습니다.

아래 스샷을 보면 FB인 45번이 10K옴 직결로 해서 54번을 거쳐서 61과 연결되어 있는데요.

실제로 개조하신 회원님의 글의 사진을 자세히 보면 61번과 10k옴 직결로 FB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61번은 VDDP로 전압이 3.3v인 핀으로 해당 글에서 FB에 별다른 입력이 필요없다는 내용이 있는데

FB에 1~3v가 들어가면 RGB입력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해당 보드에서는 별다른 입력이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기존에 그라운드와 병렬연결된 560옴은 뽑아버리고 10K옴 직결로 FB(45번)과 VDDP(61, 3.3)를 연결했습니다.

J275에 10K옴을 납땜하고 R226(560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뽑았습니다. 그리고 61번핀과 연결

 

 

여기까지 해두니 화면이 꺼지거나 그런 것 없이 성공적으로 나왔습니다.

브라운관 티비의 화면 사진 찍기는 정말 힘드네요.

아래 스샷들 보다 훨씬 명료하고 색이 진합니다.

스캔라인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경험해보니 삼성이니 엘지 티비는 스캔라인이 25인치는 되어야 보이더군요.

 

 

 

그리고 이전에 다른 회원님의 개조글을 참고해보면 TDA9381로 교체하면 음성입력이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티비의 경우에는 보드가 달라서 그런지 음성입력이 작동하는데요.

문제는 잡음이 너무 심해서 의미가 없을 지경입니다. 서비스모드 등 설정을 변경해도 그대로 더군요.

그렇다보니 이전 글에서 쓴대로 별도의 작은 스테레오 앰프를 넣고 노브는 전면으로 나오도록 개조해두었습니다.

*해당 앰프는 5v를 보드에서 따오는데 보통 RF단자 아래에서 5v를 따옵니다. 하지만 이 티비의 보드는 RF단자 쪽 5v 출력이 약해서 앰프가 볼륨을 올릴수록 끊김, 심한 노이즈 등이 나타나므로 레귤레이터쪽(ka7632) 10번(5v)와 5번(그라운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삼성 티비의 일부보드에서는 레귤레이터쪽도 약해 소리가 끊어지거나 노이즈가 나는등 문제가 있습니다. 이 경우 5v 1a짜리 usb 충전용 어뎁터를 이용하면 문제가 없었습니다. 티비 보드의 전원코드입력부 뒷면에 전선을 납땜해 어댑터에 연결해주고 어댑터의 usb 출력(5v)를 앰프에 입력하는 구성입니다.

*추가 및 수정 : 위의 앰프 문제들은 다이오드가 원인으로 다이오드를 거치면 전압이 낮아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다이오드는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보니 다이오드를 제거하고 티비보드의 안테나(튜너) 아래에서 5v와 그라운드를 가져오는 것이 던 간단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가정용 티비 답게 RGB의 신호 임피던스가 75옴이어야 정상입니다. 정확히는 싱크의 임피던스인데

이게 75옴이 아닌 TTL일 경우 아래처럼 노란색이 너무 강해지면서 색감이 이상해집니다. 사용하는 캡쳐카드가 TTL신호만 받아서 스위치를 그쪽으로 둔 상태에서 테스트 했는데 이런 화면이 나와서 처음 엄청 당황했었습니다.

 

 

그리고 이 티비는 칩교체 후 좌우넓이가 커져버려서

보통 좁아서 자석을 붙여 늘려야 하는데

이 티비는 자석을 반대로 붙여서 화면을 줄여주어야 했습니다.

아래 철권 스샷을 보시면 좌우에 에너지칸 옆에 공간이 거의 없지요.

 

 

이 티비의 좌우는 아래 사진에 보이는 곳에 자석을 더 해주면 화면이 좌우로 늘거나 줍니다.

50원동전만한 자석을 하나 구해서 위에 올리는데 서로 당기는 게 아니라 미는 방향으로 올려야 합니다.

본래 화살표의 자석을 제거해보려 했는데 너무 잘 붙어 있어서 추가자석을 올렸네요.

글루건으로 붙여준 후 절연테이프로 감아 주었습니다.(사진상에는 글루건으로 붙인 것만 있네요.)

추가 자석은 나중에 1개를 더 추가해주었습니다. 그러니 화면 좌우넓이가 정상이더군요.

 

 

그리고 몇가지 단점이라면

CT-21K3N 이 티비는 놓는 방향에 따라서 핀쿠션이 대단히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설치할 자리에 두니 우측 상하부분이 눌려서 눕힌 사디리꼴이 되더군요. 덕분에 설치할 자리에 두고

코일을 움직여서 맞춰주었습니다. 물론 맞춘 상태에서 다른 방향으로 두면 또 핀구션이 바뀌다 보니

위치 바꿀때마다 등을 따서 코일을 만져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칩을 교체하기전에는 확인을 못했는데 이 티비가 본래 그런건지 칩교체의 영향인지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칩 교체후에는 자체 디가우저기능에 문제가 생깁니다. 멍이 제거는 되는데 디가우저이후 다른 색으로

화면 전체에 멍이 다시 나타나더군요. 집에 디가우저가 없어서 알리에 주문했는데 아직 도착을 안했다보니

자석으로 멍빼느라 고생했습니다.

이게 서비스모드 등 설정을 바꿔봐도 그대로인데, 다른 티비보드에서도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조만간 CT-21M16을 다시 구하게 되는데 그때 알리에서 날아오는 TDA9381로 교체하여 테스트해봐야겠네요.

 

그리고 후면 av단자는 rgb의 싱크로 써야 하는데 이 후면 단자는 사이드쪽 av단자와 보드가 연결된 케이블을 제거하면 작동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고, 칩교체 후에 버튼이 멋대로 눌리는 등 현상이 있었습니다만 이것은 디가우저 단자와 사이드av단자쪽 음성 케이블(보드와 연결된)을 제거하니 거의 사라졌습니다.(간혹 RGB와 싱크단자쪽을 잘못 뽑거나 꽂으면 다시 나타나긴 하더군요.)

 

 

다시 한번 칩을 주신 회원님께 감사드리며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