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PS3-S201 - 게임스위치 DVI셀렉터(1080P), HDCP해제기능

by 월반장 2020. 10. 10.

제목의 물건은 이미 단종된 물건으로 예전 PS3가 나오던 시절의 물건입니다.

 

PS3는 참 많은 기능을 달고 나왔는데요 기중 HDMI출력은 HDCP가 반드시 필요해서

 

당시는 HDCP 모니터가 있긴 했습니다만 대중적으로 퍼졌다고 할 수는 없던 시절이라

 

고화질로 PS3 게임을 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는 골치아픈 문제였지요. 

 

이 제품은 그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오는 물건으로 HDCP 칩이 내장되어 HDCP를 풀어서 다시 내보낼 수 있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HDCP를 지원하지 않는 모니터에 출력이 가능합니다. 

 

제품자체는 DVI 2:1 셀렉터 입니다. 예를 들어 두대의 DVI출력을 받아 하나의 DVI를 받는 기기에 선택적으로 출력시키는 장치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DVI 입출력이다보니 SPDIF(디지털, 광출력)을 지원하지 않아 DVI를 HDMI로 바꿔줘도 음성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스테레오 단자와 케이블을 제공하긴 합니다. SPDIF를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아쉬운 점이지요.

이런 경우에는 소스측 HDMI에서 SPDIF를 분리시키는 컨버터로 음성(SPDIF)과 영상을 분리시킨 후 영상은 이 기기를 거치게 하고 음성쪽은 별도로 스피커나 사운드카드로 받는 것 혹은 다시 영상과 음성(SPDIF)를 HDMI로 합쳐주는 장치를 써야 합니다.  번거롭긴 합니다만 저는 분리시키는 컨버터를 가지고 있고, 사운드카드나 스피커가 SPDIF를 바로 받아주는 게 있어서 합치는 컨버터까지는 필요가 없었습니다.

 

 

제품은 일옥에서 1000엔에 구했습니다. 단종된지 오래이고 이제는 HDCP 모니터는 없는 것 찾기가 더 어려운 시절이다 보니 찾는 사람도 없어서 저렴하게 올라온 것으로 추측합니다. 

 

저도 물론 모니터가 HDCP지원이지만 캡쳐카드는 사정이 좀 다릅니다. HDCP가 걸린 영상을 녹화하기 위해서 필요하더군요. PS3의 HDMI를 녹화하기 위해서 이런 수고를 해야합니다....

*시중에 HDCP를 우회해준다는 분배기나 셀렉터를 몇개 사보았는데 되는 게 없더군요. 남은건 해외제품인데 가격도 문제지만 확신할 수가 없었습니다. 

 

구한 제품은 풀박스 입니다. 박스에 기스가 많습니다만 이런건 그리 중요시 여기질 않아서 그러려니 합니다. 

박스 뒷 부분 입니다. 일본에 판매된 제품이라 파워어뎁터 코드가 11자에 체크되어 있네요.

열어보면 구성이 이렇습니다. 파워어뎁터나 본체, 케이블류, 메뉴얼입니다. 

케이블은 3가지가 있습니다.

상단이 PS3 멀티단자+HDMI to DVI 케이블

좌측아래가 DVI 및 셀렉터버튼, 스테레오단자가 합체된.. 케이블(녹색동그란 버튼)

마지막이 USB전원케이블로 이 당시 PS3의 USB에 연결했다고 하는군요... 큰일날 일이였지요.

PS3 멀티단자+HDMI to DVI 케이블 입니다. 좌측끝이 HDMI이고 그 다음이 플스의 멀티단자, 우측이 DVI입니다. 

아래가 전원어뎁터 입니다. 5v 2a짜리입입니다. 

인풋이 100~240v 이군요. 돼지코 하나 사서 달아주면 되겠습니다.

본체입니다. 오디오에는 각기 스테레오단자가 들어가고, 게임과 피시를 각기 물려주면됩니다. 게임쪽이 보통 ps3같은 게임기와 연결됩니다. 

 

이쪽은 출력입니다. 역시 스테레오단자가 보이고 DVI가 보입니다. 

 

그리고 이제품은 5V전원을 사용하는데요. 제가 알기로 동봉된 USB전원 케이블을 PS3에 연결했다가 둘다 망가지는 상황이 좀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Ps3의 usb단자는 2.0으로 5v 500mA 인데요 이제품은 700mA를 먹습니다. 안그래도 전기먹는 하마 ps3인데 usb단자쪽으로 500mA가 온전히 공급되었을지도 의문인데 셀렉터는 그것보다 더 먹는 제품이니 장시간 사용시 어떤 문제가 있었을 지는 장담하기 어려웠을 테지요.

 

저는 이 제품을 예전에 어뎁터 없이 구한게 있는데 USB전원쪽에 5v 2a짜리 휴대폰용 어뎁터에(usb포트가 있는 제품) 물려쓰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사용하시는 분은 별도로 어뎁터를 쓰시던지 usb포트가 있는 휴대폰용 어뎁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 SPDIF(디지털, 광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점과 1080p까지만 지원하는 점 빼고는 HDCP를 해제해주는 기능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아래는 메뉴얼 입니다. (PDF도 첨부합니다.)

PS3-S201.pdf
5.21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