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슈팅게임영상/스트라이커즈1945-3(1999) 1주차

[스트라이커즈1945-3,1999 공략] 1주차 5스테이지 by 푸칡

by 월반장 2010. 2. 5.


1-1부터 1-3의 공략이 없는 이유는 1-4스테이지 난이도의 공략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4스테이지까지는 일본,미국,러시아,호주가 랜덤으로
나오게 되고 이들은 1-4스테이지의 난이도로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정말 어려운(빈말이 아니라 진짜로) 랜덤스테이지를 뚫고 여기까지 온 분들에게 축하를 보냅니다.        
        
랜덤스테이지와 1-5에서부터의 고정스테이지는 몇 가지 스타일의 차이를 보입니다.        

일단 고정스테이지는 보스에 도달하기 전까지의 필드가 랜덤스테이지보다 쉬운 양상을 보입니다.(예외 : 1-7)        

필드 자체가 짧고 구조도 단순합니다.         
2주에 가면 탄 자체가 너무 많아져서 힘든 모습을 보이지만 1주라면야.....        
        
예외는 1-7로 이 스테이지는 1주나 2주나 99전체를 통틀어 가장 어려운 스테이지라.....        

        

대신 보스가 길고 어려워집니다.        
패턴 자체도 어려워지지만 테크니컬을 하기 위해 버텨야 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피해야 되는 패턴도 많아집니다.        
랜덤스테이지에서 보스와의 대전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테크니컬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면 고정스테이지에서는 테크니컬까지 버틸 수 없을 경우 속공으로 파괴해버리는 것이 이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공략에서는 일단 테크니컬까지 버티는 방향으로 가겠습니다.        

        

보스전 패턴은 기본적으로 랜덤스테이지에 비해 철저한 암기를 요구하는 편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맨땅에 헤딩하는 것보다 영상을 보고 연구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시작하면 적당히 올라가서 자코들을 잡아줍시다.        
자코들이 양 옆에서 등장하기 때문에 자코들이 하나씩 놓고 가는 탄도 양족에서 나온다는 걸 제외하면 별거 없음.        

        

그 후 오른쪽-왼쪽 순서대로 중형기가 등장합니다.        
바깥쪽으로 구부러지는 두 줄의 백탄을 쏘는데 약간 떨어져서 크게 피해주면 됩니다.        
내구력이 높진 않기 때문에 쉽게 파괴 가능. 첫 탄을 피해준다음에 다음탄이 나오기 전까지 바싹 붙어서 후려갈기면 금방 죽습니다.        
다음탄이 나올 때까지 파괴하지 못했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탄이 내려올때 천천히 내려오면 알아서 탄이 지나갑니다.        

        

그 후 적당히 자코를 잡으면서 바닥 중앙에서 약간 오른쪽에 있다보면 중앙에서 중형기가 나옵니다.        
플레이어를 조준하는 백탄을 쏘며 내구력이 약하기 때문에 탄이 나오는 순간 옆으로 툭툭 치면서 슈퍼샷으로 지져주면 금방 사라집니다.        
        
자코들은 꾸준히 양 옆에서 나오면서 탄을 하나씩 놓고 가는데 이 탄들도 유도성향 탄이니만큼 당황하지 말고 적당히 흘리면서 움직이면 됩니다.        

        

자코탄을 흘리면서 바닥 오른쪽 가장자리로 가서 대기타고 있으면 오른쪽-왼쪽 순서대로 아까 나왔던 중형기가 또 나옵니다.        
왼쪽으로 툭툭 치면서 움직이다가 왼쪽 벽을 타고 살짝 올라갔다가 다시 오른쪽으로 돌아오는 방법으로 움직이면 쉽게 회피 및 파괴 가능.        
어차피 내구력도 세지 않은 녀석들이고 수퍼샷은 보스에서 써먹어야 하니 일반샷으로 파괴합시다.        

        

그리고 자코 조금 더 잡다보면 보스전......사실 1-4필드보다 볼거없는게 1-5필드라(......)        

        

보스 - 그린밴더        
모르면 죽을 수 밖에 없는 고정스테이지 보스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전형적인 초심자 킬러형 보스입니다.         
한줄요약하면 어렵습니다(.......)        
공략도 공략이지만 다양한 경험에 의거해 감으로 안 죽는 위치를 알아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사실 저도 감으로 피하는지라 어떻게 공략을 써야할지 막막할뿐(.......)        

        

1차형태        
시작하자마자 오른쪽-왼쪽으로 움직이면서 갈라지는 백탄을 쏘는데 이것부터 난관입니다.        
이론적으로는 탄이 내려올 때 바닥에서 기체 넓이의 반 혹은 기체 넓이의 2배정도를 움직여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건 이론이고 실제로는 역시 많이 죽어보면서 파악해야 하는 부분인데 개인적으로는 좀 크게 움직이는 것을 선호합니다.         
영상을 보면서 어느 정도 움직이는가를 연구하고 따라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조준성도 있는 탄이기 때문에 아무때나 움직이면 안되며 탄의 발사에 맞춰서 움직여주셔야 합니다.        

        

그 후 왼쪽 혹은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조금 위로 올라가 있으면 길쭉탄이 날아옵니다.        
조준성 탄이므로 가장자리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U자형으로 반대쪽으로 이동해 가장자리로 올라간 후 다시 U자형으로 반대쪽으로 내려오면 간단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작은 침탄을 꽃모양으로 퍼트리는데 가장자리에서 침착하게 탄을 보면서 왔다갔다합시다.        
그리 빠르지 않으니 눈으로도 충분히 회피 가능.        

        

저 같은 경우 이 시점에 슈퍼샷을 퍼부어 1차형태를 파괴하지만 여기까지 올 자신이 없을 경우 더 빨리 파괴시키는 것도 괜찮습니다.        
필드가 비교적 쉬운편이고 슈퍼샷을 쓰지 않고도 진행할 수 있는데 필드에서 슈퍼샷을 봉인하고 보스 첫 패턴이 나오자마자 보스를 따라 움직이면서 슈퍼샷을 갈겨주면 길쭉탄이 나오기 전에도 파괴 가능합니다.        

        

2차형태        
등장하자마자 침탄난무를 쏟아붇는데 대단히 난해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중앙에 있다가 탄이 닿기 직전에 반기체찍 좌-우-좌-우-좌로 움직여주는 것이 기본.        

        

하지만 상당히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하며 저 같은 경우는 영상에 나온 위치에서 회피합니다.        
슈퍼샷 게이지 위에 레벨이 있을때는 LV, 레벨이 없을때는 X로 표시되는 그 글자 바로 오른쪽쯤이지만 위치가 정확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타이밍인데 영상을 계속 정지하면서 확인해보면 기체의 오른쪽 날개쪽으로 조준되는 침탄이 기체로 향하는 궤도가 보일 것입니다. 그 피탄 타이밍을 정확히 파악하는게 포인트이며 반기체씩 툭툭 치는 것에 익숙해지는것도 포인트        

        

이부분은 정말 말로 설명하기가 어렵기때문에 저도 원코인 카페의 공략을 참조해봤는데 타이밍을 모를 때는 한번 가만히 있다가 죽어 보고 그 죽는 순간이 어느 순간인지를 알아보라는 조언이 있더군요.        

        

그 다음은 느린 아몬드탄이 줄로 내려오지만 그냥 길 생기는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그 다음 침탄난무와 함께 최고의 난관인 원형 대적탄 패턴이 등장합니다.        
속도가 대단히 빠르며 조준특성상 기체의 작은 움직임에도 반응해서 전체 탄 궤도가 미묘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어려운 패턴입니다.        
이부분은 솔직히 보일때까지 하는것밖에 답이 없습니다(........)        
시작 위치는 중앙 바닥을 추천합니다.        

        

이 대모적탄을 보지 않고 빨리 파괴하는 패턴도 있는데 안써봐서 게이지관리법을 모르겠네요 ㅠㅠ        

        

그 후 중앙에서 꽃모양으로 터지는 탄을 3회 내보냅니다.        
중앙바닥에 있다가 왼쪽으로 두칸-오른쪽으로 한칸 탄이 터질때마다 반복하면 됩니다.         

        

그 후 나오는 옥수수탄은 별거 없으니 길을 따라 올라가 보스 아래에 붙어서 테크를 준비합시다.        

        

테크니컬        
보스 기준으로 중앙 바로 아래에 붙어서 대기하다가 보스가 변신을 하면서 코어를 내놓는순간 그대로 돌진합니다.        
백탄이 나오는 구조상 결코 죽지 않게 되어 있으니 안심.        
        
열리자마자 들어가지 못하면 좀 어려워집니다. 열리자마자 들어가는게 어려운 게 아니니 자신있게 합시다.        

        

고정스테이지 보스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테크니컬이 나올 때까지의 패턴들이 어려운 반면 테크니컬은 쉽다는 것이죠        
아 1-6크로스블레이드는 좀 어렵드라.

-2-7까지 진행영상


 
ps-이 영상과 공략은 디시인사이드 - 게임 - 슈팅게임갤러리 의 푸칡님이 쓴 공략입니다.
     직접허락을 받았습니다.
     퍼가실려면 푸칡님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