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TOPBENCH - 도스용 16비트 PC 밴치프로그램

by 월반장 2024. 1. 10.

제 생각에는 아무리 느려도 486보다는 빠를테고 32비트 성능이 좋으면 윈도우성능이 좋을테니 그것도 또한 좋다 라는 생각에 펜티엄프로를 구하는데 비교군이 필요하다보니 한번 밴치를 돌려보았습니다.

 

 

일단 이 밴치프로그램은 기존 도스용 벤치프로그램들이 정확하지 않다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만들었다고 합니다.

 

16비트 리얼모드 어셈블리로 작성되었고 밴치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비교를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거기에 목적자체가 어떤 게임이 있다면 거기에 적당한 컴이 뭔지 찾는다 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시피유 40%, 시스템메모리 40%, 비디오메모리 20%의 비율로 전체 스코어를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처음 실행시 아래와 같습니다.

 

 

밴치실행

 

 

투알라틴 펜티엄3-S 1400Mhz에서 구동했는데

결과는 별도로 저장하여 비교군들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메뉴 참조

 

 

 

아래는 투알라틴 컴과 펜티엄MMX 233의 비교입니다.

*투알라틴컴의 경우 걍 F5 눌러서 깡통으로 부팅

 

*비디오메모리의 경우 사용한 카드가 달라 이 때문에 전체스코어가 같은 시피유인데도 점수가 들쭉날쭉 합니다. 이부분은 제외하고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AT클론이 제가 밴치한 결과물이고 아래 팩커드 벨 제품이 펜티엄 MMX 233입니다.

스코어는 547/309로 클럭차이에 비해 어마어마한 차이는 나지 않네요.

시피유만이라면 Opcode를 보면 되는걸로 보이는데 사이트를 참조해보면

시피유명령혼합 밴치로 x86명령, MOV, 레지스터간 복사 등의 결과물입니다. (낮을수록 성능이 좋음.)

16비트 리얼모드의 경우 펜티엄 프로가 좋지 않고 펜티엄2/3에서 개선이 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개선된 점이 펜티엄1이나 MMX와 비교했을때 어떤지는 알려져 있는 것이 없다보니 간접비교정도는 될 듯합니다....는 아니겠고

이건 걍 깡클럭빨을 보여주는 결과라

같은 클럭이 아니라서 의미가 크게 없네요. 하지만 ...

 

 

아래 펜티엄 2 266과 펜티엄 MMX 233을 비교한 아래 내용을 본다면

펜티엄MMX쪽이 16비트 성능이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펜티엄 프로의 경우 확인해보니

같은 클럭의 펜티엄1과 비교해보았습니다.

프로측의 비디오메모리가 성능이 좋지 않아 전체스코어는 113점이나 차이가 나다보니 나머지를 보는게 좋은데

메모리성능인 프로가 좋지만 시피유 쪽은 같은 클럭에서는 펜티엄1이 더 좋을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네요.

 

 

펜티엄3 투알라틴의 경우 클럭만큼의 극적인 차이는 아니것 같고

펜티엄프로의 경우에도 펜티엄1/MMX와 역시 극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알려진 대로 펜티엄1과 MMX가 같거나 비슷한 클럭에서 16비트 성능에 우위가 있는건 사실이네요.

 

 

비교밴치를 볼때 비율을 계산해보면....

저의 경우 윈도우용으로는 빠른것.. 도스용오르는 어찌되었던 클럭에 비해 느려야한다는 모순의 기준으로 시스템을 구미는데 펜티엄프로보다는 기존에 쓰는 펜티엄2/3가 오히려 클럭을 낮추게 되면 더 목적에 맞지 않겠나 싶습니다.

빠른 속도가 필요하다면 클럭빨을 세우면 될 일이라 굳이 펜티엄 프로를 구할 필요성이 없어지는 느낌이네요.

 

 

오후에 커피를 너무 마셔서 자정넘어도 잠이 오지 않아 글을 써 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