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윈도우9x 실기를 만들고 난 이후론 이 실기의 영상을 캡쳐 하는 문제로 고통 받고 있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에버미디어 HD Capture PRO 는 구형 그래픽카드와 도스 해상도(720x400 이하) 는 물론이고 640x480도 못 받아서 아웃 오브 레인지나 노 시그널 혹은 화면이 일그러지는 등 참으로 번뇌 스러운 성능이었기 때문이죠.(일단 저는 VGA 캡쳐는 고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쪽은 너무 힘들어요.)
물론 이베이를 통해 PEXHDCAP 를 구입한 이후로 이러한 고통에 일주일 동안 해방되었습니다만
부두5와 심각하게 친하지 않아서 팔고 난후
이게 제가 설정을 잘못한 것을 알고 엄청나게 후회했습니다.(부두5의 dvi가 vga출력과 다를게 없다는 걸 늦게 깨달았습니다.)
다시 구하려니 이 제품자체가 품절되면서 중고는 가격이 2배로 뛰고 저가형이 나오더군요.
물론 6800xt 와 같은 agp 그래픽카드의 dvi 는 HD Capture PRO 와 궁합이 좋아서 도스 화면 캡쳐는
해결이 되었습니다만 같이 달린 부두5 5500 의 dvi 출력은 아에 받질 못해서 다른 제품을 사고자 한 것이죠.
그래서 2배나 더주거나, 저가형 살 바에 1080p 60f 까지 가보자 해서 아래의 제품을 샀습니다.
스카이 디지탈 SUPERCAST U6T 2HD
일단 광고상 2048x1080p 이하 모든 해상도와 프레임을 캡쳐한다고 하더군요. 일단 이말은 ... 100%는 아닙니다.
문제가 발생한 것 때문에 스카이디지탈에 문의 한 결과 답변자체는 복붙하기 좀 어렵지만 핵심만 뽑아보자면
-모든 해상도 프레임을 지원한다고 되어 있지면 이것은 실시간 자동계산을 통해 표시하는 기능 덕분에 가능하다. 다만 이것은 구버전 VESA의 저해상도와 같은 주로 사용되지 않은 해상도와 프레임레이트는 장담하기 어렵다. 정상적으로 입력될 수도 있으나 주사율이 벗어나거나 동기가 무너지거나 스크롤이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즉 기기가 실시간 스캔을 통해 해상도와 프레임을 계산해 입력되게 해주지만 자주 안쓰는 해상도나 프레임은 장담 못한다는 의미이지요.
결론적으로는 별 괴상한 해상도도 잘 잡습니다만 정말 특이한 특정 게임의 해상도(주사율이나 동기문제일 수 있습니다.)는 제대로 못잡았습니다.(테스트한 50여종 도스 게임 중에 1~2개가 말썽..)
이 문제는 해결이 가능해서 일단 도스게임의 해상도/프레임 입력 문제는 합격점입니다.
기기 아래에 있는건 1:5 DVI 분배기 입니다. DD-D15 라는 녀석으로 1920x1200 까지 받아주고, DDC를 개별지정이 가능한 어마무시한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왠 녹색동그란 스티커가 달른 것은 게임스위치라는 DVI 셀렉터의 버튼입니다. 각기 agp와 pci 그래픽카드와 연결되어 스위칭 합니다.
*DDC 지정기능이 뭐냐면 VGA/DVI 출력과 입력 측은 서로 DDC를 통해 해상도나 프레임 레이트등의 정보를 주고 받는데 (EDID 정보) 그래픽카드들의 DVI 출력은 보통 받는 측의 (캡쳐카드나 모니터)의 최대해상도로 포스트/도스 해상도를 출력시켜 줍니다.(아닌 것도 있습니다. 예 - 부두5 5500)
즉 위의 분배기는 5개 분배포트를 개별 DDC 온/오프 시킬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1번에 풀hd를 받는 캡쳐카드, 2번은 1280x1024 해상도의 모니터를 물려 놨다면, 1번을 온 시키면 소스측인 그래픽카드는 DVI를 통해 1920x1080으로 포스트/도스 화면을 출력시키고, 2번을 온 시키면 1280x1024를 출력시킵니다.
물론 분배할 때는 하나만 온하고 나머지는 오프시켜야 합니다. 2개이상 지정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지요. 물론 해보긴 했는데 1920x520 이라는 괴상한 해상도로 출력되더군요.( DDC를 모두 오프시키면 이 해상도로 출력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뒤에 상세한 테스트기에서 말씀드리지요.
그리고 중고딩나라에서 싸게 팔길래 덩달아 구입한 것도 있습니다.
에버미디어 HD Capture SDK II
일단 HD Capture PRO 보다 스펙이 좋고 SDK용이다 보니 별의 별 개발이 가능하다 이지만 저는 단순한 엔드유저일 뿐이지요.
1080p 30f 까지가 스펙이고 PRO보다 저해상도를 더 잘 캡쳐 합니다.
아래는 테스트 사양 입니다.
소스측
펜티엄3-S 투알라틴 1.4GH / 512램
MS-DOS 6.22 / 윈도우98 / 윈도우2000
지포스6800XT/5900XT(번걸아 가며 테스트), 부두5 5500(DVI가 달린 PCI버전)
기타 사운드카드 등
입력측
제온 1230v2, 32기가램, Z77 메인보드(에즈락 Z77 익스트림6)
지포스 GTX670
512기가 SSD
1. 스카이 디지탈 SUPERCAST U6T 2HD (이하 슼디지탈)
1-1 드라이버/프로그램 설치
이 기기의 가장 큰 문제는 USB3.0의 대역폭에 무지막지하게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어느정도 민감하냐면
-USB 3.0의 전원 컨디션이 좋지 못하거나 또는 대역폭이 불안정하게 동작되는 경우 처리되지 못한 데이터로 인해
드라이버가 잠겨버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프로세서를 종료하거나 자동 종료되는 경우
블루스크린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답변을 보시면 이해가 갈겁니다. 조금만 대역폭이 부족하거나 기기가 이해할 수 없는 신호(저해상도 마저도)가 들어가면 바로 블루스크린을 뿜게 됩니다.
이거 해결을 위해서는 USB 3.0 컨트롤로 자체가 인텔인 것이 가장 좋고 그 다음이 NEC 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더군요. 그리고 AMD의 경우 라이젠 보드를 기준으로 USB 3.0은 불안하고 3.1에 설치하라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Z77 메인보드에는 인텔 것 외에 ETRON 컨트롤러가 달려 있는데 윈도우10에서 자동 설치되는 최신 드라이버로는 640x480도 못받아서 기기가 뻗어버립니다. 이건 ETRON 의 다른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해결되는데 그래도 1920x1080 60을 받지 못합니다. (16비트 1920x1080 30f 까지만 받음.)
비아나 ASMedia 등의 컨트롤러등의 정보는 아래 참조 - 인텔이나 AMD 3.1 혹은 NEC가 아니면 제대로 작동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http://skyok.co.kr/board/index.html?imode=view&D=5&c_id=18496&my_mode=&search_1=&search_2=&start=15
참조 하시면 ETRON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일단 도스/윈도우9x쪽 테스트기이기 때문에 상세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만 CMOS에서 시피유의 C1 C3 C6 등의 시피유 속도조절을 끄지 않으면 인텔컨트롤러에서도 고해상도에서 프레임이 안나오며, 윈도우의 전원설정에서 USB 전원부분의 설정을 오프시키기 바랍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에즈락 z77 익스트림6에서는 C1과 C페키지 설정은 오토로 두어도 정상작동하지만 C3와 C6는 켜두면 인텔 usb3.0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시피유 스피드스텝과 부스터는 켜두셔도 됩니다.
1-2 이해할 수 없는 신호가 입력될 경우 블루스크린.(SCastRU6_2HD.sys)
이 기기의 블루스크린은 SCastRU6_2HD.sys 메세지를 뿜으며 나타나는데 대역폭이 부족하거나 전원이 부족한 경우에는 컨트롤러를 바꾸거나 설정을 통해 어찌 해결되지만 SCastRU6_2HD.sys 이 계속 나타날 경우 드라이버 삭제 후 윈도우의 SYSTEM32 - DRIVER에 있는 SCastRU6_2HD.sys를 삭제하고 재설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기기가 이해할 수 없는 신호 그러니까 부두5 5500의 DVI출력의 경우 간혹 소스측이 전원을 넣고 슼디지털이 이 출력을 인식하자마자 블루스크린을 뿜는 것이 있습니다.(모든 경우에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테스트 결과 이 블루스크린을 뿜는 경우가 부두5 5500의 포스트 해상도(640x350)와 도스해상도(720x400)에서 나타나더군요.
이 블루스크린이 나타날 경우 640x480 720x480과 같은 주로 쓰는 해상도로 출력되도록 두면 블루스크린을 뿜지 않습니다. 이렇게 한번 정상적으로 인식된 상태에서 소스측을 리부팅 시키면 위의 포스트과 도스해상도에서도 블루스크린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 때 마다 나타나는 경우가 아니라 간헐적 이지만 윈도우10에서 이런 블루스크린은 보면 정말 짜증 나지요.
이 문제는 6800이나 5900xt 같은 agp카드에서도 정말 간혹 나타나는데 리부팅정도면 해결됩니다.
왠지 옥소리/훈테크의 골룸한 드라이버가 생각나네요. 이건 설치후에도 고통받는 점에서 더 심한 편이지요.
1-3 전용 프로그램 스카이캡쳐 프로그램 2.0P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1-3-1 실시간 해상도 스캔에서 화면문제
단순 입력상태라면 부두5의 변화무쌍한 해상도 전환을 모두 자동스캔해서 보여주지만 녹화는 해상도가 변경되면 안되지요. 이건 다른 캡쳐프로그램도 마찬가지 입니다. 녹화중 해상도 변경되면 녹화가 중단되거나, 처음 스캔된 해상도로 계속 녹화가 됩니다.
그런데 ...
*부두5는 포스트 부터 도스 화면이 나오기까지 해상도가 3번 바뀝니다......)
실시간으로 해상도를 계산해 스캔해주는 건 좋은데 간혹 아래화면처럼 나타나는게 문제입니다.
아래 화면의 해상도는 720x400입니다. 최근에 자주 쓰는 해상도가 아니지요.
일단 이 문제의 문의결과 답변이 위에서 핵심만 적었다는 그 문의 내용입니다.
물론 해결책이 없는건 어닌데 다시 재스캔을 실시하면 됩니다.... 환경설정에서 인코더나 컬러비트 수(크로마샘플링) 등을 건들면 재스캔이 되는데 그러면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다음 팟플레이어의 경우 실시간자동스캔은 되지 않지만 해상도가 변경되는 경우 자동스캔된 해상도가 입력해상도목록에 뜹니다.
무슨 말이냐면 다음팟플레이어로 640x350으로 캡쳐하다가 소스측 해상도가 720x400로 변경되어서 캡쳐가 이상하게 되면 아래 화면의 포맷에 스캔된 해상도가 뜨는 거지요. 슼디지털 프로그램의 자동실시간 스캔이 아니지만 스캔된 해상도는 목록에 그때 그때 뜹니다. 포맷을 다시 선택해서 열어주면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1-3-2 특정 그래픽카드의 해상도출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부두5에서는 멀쩡한데 5900의 윈도9x/2000의 1024x768 해상도에서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1024x768를 인식하다가 720x400으로 전환되면서 화면이 안나오거나 깨지는 문제입니다.
해결책은 두 개인데
하나는 다음팟플레이어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문제없이 나온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5900의 드라이버를 바꿔야 합니다. (일단 가장 최신 드라이버에서는 주파수를 변경해도 안되더군요. 되는 드라이버를 서술하겠습니다.)
윈도우98의 경우 포스웨어 61.76 버전으로 설치하고 주파수를 75로 하면 해결되고, 윈도우2000의 경우 포스웨어61.77을 설치하되 주파수를 75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24비트 크로마샘플링과 실시간 자동스캔만 아니면 걍 다음팟플레이를 쓰는게 좋지요.
1-3-3 해상도가 변경되거나 실시간 스캔이 지연될때 나타나는 메세지
필터 연결 에러 입니다. 그 아래 메세지는 여러가지 나옵니다. 비디오/오디오 인코더나 랜더러등 다양하지요.
원인은 제목대로 해상도가 변경되어 다시 스캔할때 지연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부두5 5500을 쓸 때 주로 나타나는데
녹화나 입력 둘다 나타납니다. 인코더 무압축 AVI설정(비디오인코더 사용안함)으로 두면 덜 나타나지만 그래도 해상도가 변경될 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다리 해결책은 없더군요. 걍 해상도가 고정되는 5900/6800 같은 그래픽카드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1-3-4 24비트 크로마 샘플링 과 녹화
24비트 라면 4:4:4 원본 수준 캡쳐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사실 고해상도에선 표가 그리 나지 않지만 저해상도의 텍스트의 색감과 선명도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데
740x400해상도를 비교해보면 (부두5의 dvi는 모니터 해상도고 뭐고 VGA마냥 720x400으로 도스가 출력됩니다.)
일단 영상부터 보세요
부두5의 720x400 출력입니다.
아래는 24비트를 설정하였으나 업로드시 재인코딩이 거쳐진 색감 빠진 것
아래의 파일은 원본입니다. 비교해보세요.
-0.1메가 입니다만 압축을 풀면 230메가정도 됩니다.
아래의 것들은 스샷입니다.
바로 아래가 16비트 4:2:2
아래가 24비트인 4:4:4 입니다. 특히 빨간색 CONFIG.BAK 의 선명도를 비교해보세요.
아래는 프메2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영상은 2가지입니다. 물론 업로드시 재인코딩을 거치므로 색감이 빠집니다...
부두5의 dvi는 프메2를 640x400으로 출력시킵니다 그래서 도스화면에서 프메2로 넘어갈때 해상도가 변경되기 때문에 전용프로그램을 녹화시 도스로 넘어간 프메2화면의 우측의 빈공간이 있어 지글거립니다.
스크린 캡쳐로 녹화하는 방법이 있지만 좀 찝찝하지요.
일단 다음팟플레이어의 스크린캡쳐 기능으로 녹화(슼디지털의 전용프로그램을 24비트로 설정하고 캡쳐)
-그나마 색감이 좀 남아 있습니다.
아래는 24비트 설정 상태에서 전용프로그램으로 녹화
아주 재인코딩시키더니 색을 ...
아래는 원본입니다. 역시 부두5의 dvi출력 녹화 프메2는 부두5가 640x400으로 출력시키더군요.
-5메가 입니다만 압축풀면 3기가가 됩니다.
5900이나 6800은 DVI출력이 모니터측이나 캡쳐카드의 해상도를 따라갑니다. 아래 비교샷은
1280x1024로 출력되는 것을 캡쳐
아래는 16비트
아래는 24비트
고해상도라 이렇게 대놓고 비교하지 않는 이상 잘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색감이 24비트가 더 깊기도 하고, 빨간색 CONFIG.BAK 의 선명도를 비교해보시면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24비트쪽이 쨍한 색감과 선명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24비트는 .... 그렇게 효용성이 없습니다. 동영상 사이트나 이런 곳이 24비트를 제대로 지원하는 곳이 없거든요. 죄다 재인코딩을 하는데 이 컬러를 그대로 인코딩 해주지 않더군요.
24비트 영상녹화법은
전용프로그램에서는 일단 AVI 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http://skyok.co.kr/board/index.html?imode=view&D=5&c_id=173008&my_mode=&search_1=&search_2=&start=0
의 AVI쪽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손실압축이고 4:4:4를 지원하는 PIC Video MJPEG 3 Video Compressor 를 써보았습니다만(전용프로그램 인코더에 적용) 16비트 스러운 색이 나오더군요. 설정을 제대로 한 것 같은데 나중에 연구해야 겠습니다.
(PIC Video의 설정에서 크로마 샘플링 1:1:1이 4:4:4입니다.)
이런 코덱이 없으면 전용프로그램에서 avi 무압축을 해야 하는데 문제는 하도 용량이 테라급을 다 비워야 할 정도입니다.
추가1 - 전용프로그램에서 mp4와 avi에서 먹서는 기본으로 두고 인코더부분을 user define를 선택 후
x264vfw - H.2634/MPEG-4 AVC codec 를 선택하고 24비트 상태에서 녹화하면 4:4:4 컬러로 녹화가 됩니다. (MKV는 코덱을 설정해도 16비트로 나오므로 참조) MKV도 가능
- 코덱의 설정은 전용프로그램에서 되지 않으므로 x264vfw - H.2634/MPEG-4 AVC codec이 설치되어 있다면 버추어덥에서 비디오-압축(컴프레션) 에서 불러 설정을 하면 됩니다.(혹은 다음팟인코더등에서 환경설정- 인코딩에서 설정)
물론 자체적인 설정이 되긴 하지만(코덱을 별도로 설치한 경우) 이 설정은 전용프로그램에서 적용이 되지 않더군요. 버추어덥이나 팟인코더에서 설정한 내용은 적용 되었습니다
코덱이 없다면 https://sourceforge.net/projects/x264vfw/ 에서 다운로드하고 버추어덥은 http://www.virtualdub.org/ 에서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설정은 프로파일은 HIGH4:4:4, 레벨을 AUTO(혹은 4.x나 5.x)로 해주시고, 프로파일과 레벨 밑에 있는 칸에서 Keep input colospace로 선택, 제로레이턴시는 체크, 레이트컨트롤은 비트레이트 베이스로 두고 10000정도로 수치를 둡니다. 아웃풋에서 아웃풋모드는 VFW, VFW FourCC는 H264로 두세요(MKV는 여기를 AVC로 둘경우 전용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나거나 24비트 녹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프레임이 너무 나오지 않으면 프리셋을 패스트쪽으로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다소 특이한 경우로 저는 다음팟인코더도 설치되어 있는데 버추어덥에서 설정한 부분이 AVI만 먹히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경우 팟인코더에서 MKV와 MP4 설정에서 코덱설정을 모두 위의 것으로 설정해주세요(설정이 위의 것대로 잘 되어 있는데도 파일포맷별로 다시 설정해서 확인을 눌러줘야 적용이 되더군요. 원인은 모르겠습니다.)
추가2 - 인코더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는 샤냐인코더를 사용하여 매개변수를 변경해주면 4:4:4 녹화가 가능합니다. 먼저 사용하는 커스텀설정은 프리셋을 저장해두고 f9 혹은 커스텀-설정기본값을 눌러 초기화 한후 f8 혹은 커스텀 - 매개변수를 눌러 나오는 화면에서 인코딩설정에서 -c:v libx264 를 -c:v libx264rgb로 변경하고 확인(파일포맷은 위에 -f avi 에서 avi부분을 mp4나 mkv등으로 수정 하면 됩니다.) , 그다음 커스텀 - 빠른 설정에 들어가면 비디오코덱이 libx264rgb로 선택되어 있는 것은 확인하고 영상사이즈와 프레임레이트 등을 취향대로 설정하고, 비트레이트를 체크하고 역시 취향대로 설정후(저는 보통 10000으로 설정) 인코딩 하면 4:4:4 컬러로 인코딩 됩니다.
(포맷은 AVC High 4:4:4 로 됩니다.)
다음팟인코더나 팟플레이어로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그리고 이 24비트 입력/녹화를 위해서 전용프로그램이 아닌 팟플레이어나 amarectv를 쓰고 싶은데
amarectv는 24설정을 하면 애러가 나고, 팟플레이어는 24비트 입력/출력까지 어떻게 설정을 했고. 탭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정보에서도 24비트입력/출력으로 나오지만 정작 화면은 16비트의 색빠진(?) 것으로 나옵니다. 녹화를 해도 마찬가지라 이건 연구를 좀 해야겠습니다.
1-5 부두5 5500 출력 테스트
-부두 5 5500의 dvi는 특이한 것이 모니터의 EDID 정보와 무관하게 미리 설정된 해상도로 포스트와 도스 화면을 출력시킵니다. VGA출력과 다를게 없지요.
다만 320x200이나 320x240 으로 된 도스 게임들은 죄다 2배 뻥튀기 시켜 출력시키더군요. 이건 구세대 그래픽카드가 아니면 DSUB출력도 거의 이런식이라 알고 있는데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구세대 그래픽카드를 구해야겠지요.(문제는 애네들은 DVI가 안달려 있어서 테스트에 에러사항이 꽃핀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1-5-1 포스트 부터 도스 까지 해상도 변화
첫 포스트 화면에서 젤 하단 좌측을 보시면 스캔된 해상도가 나오는데 640x350 입니다.
이것은 운영체제 선택 화면 여기선 640x480입니다.
여기서부터 720x400으로 고정 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부두5 5500의 dvi 출력은 포스트 부터 도스나 윈도우부팅때까지의 녹화가 참으로 애러사항이 꽃피게 됩니다. 녹화중 해상도가 변경되면 녹화가 처음 스캔된 해상도로 녹화되거나 중단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되는 프로그램은 있나 모르겠습니다.)
방법이야 2가지인데
1.업스캔컨버터를 사용해 해상도를 고정시키면 되겠습니다만 제대로 된 업스캔 컨버터는 참 가격이 ...
2.스크린캡쳐를 이용하는 것
아래 영상 참조 (화면 하단 해상도 변화를 보세요 참 다채롭습니다.)
1-5-2 특정 게임에서 화면 깨짐
도스용 봄버맨의 경우 아래 처럼 화면이 깨집니다. 자동스캔을 제대로 못하더군요. 이것은 다음팟플레이어나
amarectv 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amarectv 에서는 스캔된 해상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간혹 화면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잘려서 나옵니다. 정말 간혹 나오는 경우이고 잘려서 나오는지라 문제는 문제 입니다.
5900/6800에서는 화면은 일단 나옵니다. 하지만 화면 일부가 우측에 붙여 나오고 오프닝에서 캐릭터들이 잠시 반짝이는 문제가 있습니다.(본게임에서는 정상) 이걸 제대로 녹화하려면 vga 출력을 컴퍼넌트로 업스캔 시키면 우측에 붙여 나오는건 해결이 안되지만 반짝임 문제는 해결이 되더군요. 녹화후 화면을 잘라 편집해야 합니다.
이 현상은 모니터에도 나타나는데요 이 게임이 DVI출력과는 안 맞는 것 같습니다.
1-5-3 VESA 테스트 (VBETEST 사용)
4비트 (테스트 프로그램이 4비트는 800 600 하나밖에 없더군요.)
800x400 - 인식
8비트
640 400/640 480/400 300/ 512 384/ 1024 768 - 인식
800 600 - 슼디지털 프로그램에서 16비트설정에서 떨림/24비트에서 정상, 윈도우에서는 16비트도정상
1280 1024 - 깨지거나 화면이 잘려나옴. 윈도우 같은 해상도 256에서는 정상이고 모니터도 인식하지 못함.
320 200/ 320 240 - 인식안되거나 되어도 640 400/ 640 480으로 나타남.
16비트 24비트 - 8비트와 동일
일단 포맷에는 320x240이 있는걸 봐서는 320 200이나 240이 캡쳐가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지만
테스트프로그램의 고해상도부분이나 부두5 5500의 출력이 뭔가 요상해서 일단 이 부분의 확정적인 결론은 보류하고 있습니다.
이 테스트 후 320x200 과 320x240 해상도의 도스게임을 테스트 해보았는데 이건 또 잘 되더군요. 문제는 그 해상도들이 모두 2배로 뻥튀기 되어 인식되었습니다.
1-5-4 320x200 320x240 과 특이한 해상도의 캡쳐
1)일단 고전 도스게임으로는 흔한 해상도인 320 200이나 후기의 320 240은 아래의 대표적인 것만 테스트
커맨더킨시리즈 320 200 - 640 400으로 인식
코만치2/코만치3 320 240 - 640 400으로 인식
2)부두5 5500와 슼디지털 조합의 진가는 아래 게임에 있습니다.
명작 FlashBack
이 게임은 해상도가 정말 괴이한데요 일단 아래 스샷을 보시면
528x464 ... 슼디지털은 이걸 또 받아서 제대로 녹화해주더군요.
웃긴건 모니터는 화면은 모두 나오는데 좌측으로 화면이 살짝 몰려 있습니다. 이 게임은 슼디지털쪽이 더 호환이 좋은것이죠.
5900/6800은 뒤에서 스샷과 영상이 있겠습니다만 화면은 모두 나오는데 화면 일부가 우측에 복붙되어 나오거나 실제화면에서는 캐릭터가 반짝이는 등의 문제가 나타납니다. 이건 해당 모니터나 캡쳐카드의 최대해상도로 출력시키는 그래픽카드에서 모두 나타나더군요. 이 부분은 캡쳐카드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한번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3)그외 특이한 해상도의 게임
마리오 - 320x190 - 640x362로 인식되어 정상 출력(16비트는 떨림 24비트는 정상)
고인돌2 - 처음 하이브리드 소개는 640x400 제목은 320x200 그리고 본게임에서는 312x200 라는 특이한 게임이비다. 모두 640x400으로 인식되어 정상출력
쥬라기공원 - 320x184 - 640x400로 인식
퀘이크 - 여려 해상도가 가능합니다.
320x200 - 640x400 로 인식
360x200 - 736x400 로 인식
320x350 - 640x362 로 인식
360x350 - 736x362 로 인식
320x400 - 640x400 로 인식
360x400 - 736x400 로 인식
320x480 - 640x496 로 인식
360x480 - 736x496 로 인식
400x300 - 640x400 로 인식
512x384 - 640x400(16비트에서 떨림, 24비트에서 정상)
640x480/ 640x400/ 800x600/ 1024x768 - 동일 해상도로 인식
320x240/ 1280x1024 - 인식 안됨, 6800/5900으로 캡쳐 가능,
동일해상도의 코만치같은 게임은 캡쳐하는데 참 아리송 합니다.
3) 인식이 안되는 게임
삼국연의 - 640x350 의 특이한 해상도 입니다. 이 게임은 하는 수 없이 6800/5900 으로 출력시켜 캡쳐해야 합니다. 포스트화면의 동일 해상도는 받으면서 이건 못받다니 특이 하네요.
1-6 지포스 6800xt/5900xt
- 윈도우3.1 해상도 문제로 5900xt 교체해 테스트했습니다.(초반 스샷은 6800의 것입니다.)
1-6-1 포스트에서 도스까지 해상도
- 보통 DVI 의 포스트나 도스까지는 모니터나 캡쳐카드의 최대해상도로 출력됩니다. (슼디지털은 최대해상도가 2048x1080p 이지만 1920x1080으로 잡히더군요.)
(부두5 5500과 같은 초창기 DVI가 달린 제품은 다르긴 합니다.)
뒷 부분에서 화면이 깨지는 부분이 있는데 전용프로그램에서는 고정된 해상도에서도 화면이 넘어가는 순간 재스캔하면서 간혹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팟이나 amarectv 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1-6-2 특정 게임에서의 화면이상과 반짝임 등
위에 부두에서 테스트한 봄버맨이나 FlashBack 과 같은 특이한 해상도를 가진 게임에서 나타납니다.
CGA나 EGA 그리고 320x200/240 게임은 해상도를 뻥튀기해서 잘만 나옵니다.
봄버맨
화면은 모두 나오지만 일부 화면이 우측에 복붙됩니다. 그리고 오프닝에서 납치되는 상황에서 주사선 하나가 내려가는 듯 하면서 캐릭터들이 잠시 반짝이지요. 본 게임에서는 반짝임은 없고 화면이 좌측으로 치우쳐 진행됩니다.
FlashBack
역시 일부 화면이 우측에 복붙됩니다. 그리고 오프닝과 본 게임의 캐릭터를 잘 보시면 주사선이 내려오는 느낌과 함께 반짝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1-6-3 해상도 테스트
모니터나 캡쳐카드의 최대해상도로 업스캔되어 출력되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VBE테스트에서 죄다 화면이 뜨지만 해당 해상도는 아니지요.
위의 일부 게임을 제외하고는 고정해상도로 업스캔 해주다보니 캡쳐카드와 호환성이 오히려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2.에버미디어 HD Capture SDK II
SDK .... 뭔가 개발버전이고 해상도도 높고 광고상 VESA해상도도 얼핏 보여서 잘 되는 줄 알았습니다.
일단 다이렉트로 물리면 아래의 화면이 뜹니다.
부두나 지포스나 아웃 오브 레인지도 아니고 아에 신호가 없다고 합니다. 셀렉터 달아보면 모니터로는 잘만 나가고 있는데 이놈만 신호를 못받는 거죠.
그런데 DD-D15 분배기를 물리고 다른 모니터의 DDC로 셋업해주고 캡쳐하면 또 화면을 받습니다.
부두로 출력했으니 720x400이지요
일단 기본프로그램인 에버미디어 캡쳐 스튜디어에서는
아래 화면이.... 일단 720x480으로만 받더군요. 그래서 아래 화면이 남습니다.
좀더 전문적인 캡쳐 SDK 데모 에서도 별다를게 없습니다.
그래서 5900에 물려서 1280x1024을 출력시켰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아에 640x480이 아니면 화면이 다깨집니다. 무슨말이냐면 1280x1024로 입력되는되 다운 스캔도 아니고 640x480으로 포맷을 잡으면 저화질로 나오는데 정작
1280x1024 50f를 지원하는데 그걸로 설정하면 화면이 다깨져 나오는 것이죠.
천상 640x480으로 써야 하느데 화질이 저질입니다.
그래서 일단 부두5의 출력을 amarectv 으로 받아 보았습니다.
일단 포맷을 수동으로 720x400으로 설정해주고
다행히 제대로 나와주는 군요.
문제는 ... 위의 플래쉬백이나 봄버맨과 같은 괴랄한 해상도의 게임은 받질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겜이 흔한건 아니라서 다행이지만 이런것도 받기 위해서는 고정된 해상도가 필요합니다. 5900/6800의 출력처럼 말이죠.
그런데 가지고 있는 모니터중 최대해상도가 가장 낮은 모니터가 1280x1024 60 인지라 1280x1024 50이 한계인 이 카드로는 화면이 다깨져서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곰곰히 번뇌한 결과 분배기의 ddc 기능을 써먹을 생각을 했습니다.
1024x768 모니터나 혹은 hd급 모니터 같은거에 ddc를 걸어주면 이 카드로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했거든요.
문제는 저런 모니터가 없더군요. 그래서 다시 번뇌 한 결과 집에 AD보드 하나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TV용으로 해상도가 1360x768 60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HD급이죠.
그리고 AD보드에 전원이 들어가지 않고 DVI만 연결되어 있어도 그래픽카드는 그 AD보드의 EDID정보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처럼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포스트부터 도스화면이 1360x768 60으로 출력되는걸 확인했습니다.
정작 에버미디어로 캡쳐한 스샷이 없군요 결론적으로는 깔끔하게 캡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360x768는 커녕 1024x768도 못받는 PRO 버전은 800x600 용 ad보드를 하나 중고로 구하면 될 것 같군요. 이건 나중에 테스트
물론 봄버맨과 플래쉬 백은 5900/6800의 dvi 출력 특성상 위의 문제점들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DDC 를 선택하는 분배기는 고가라서 보통 이런기능이 없는 분배기를 씁니다만 이런 분배기는 어느쪽으로 DDC가 맞추어 집니다. 해상도가 낮은 쪽이던 높은 쪽이던 하는 기준으로 말이지요.
제가 가진 HDMI분배기는 해상도가 낮은 쪽으로 잡혀지더군요.
결론 - DVI 캡쳐도 참 번뇌스럽다.
결론2 - 아오 봄버맨
결론3 - 비싼 분배기 하나랑 저해상도 AD보드 있으면 어떻게 번뇌덩어리 에버미디어로도 도스캡쳐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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