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누구나 만드는 사운드 카드 코복스(COVOX SPEECH THING) 제작 및 테스트

by 월반장 2015. 11. 27.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80년대 후반에 저항만으로 만들어진 사운드 카드(라고 쓰고 음성출력기) 가 있었습니다.


COVOX... 잘 아시는 분들은 Ladder DAC 의 종류라고 하더군요.

 

게임이나 프레이어에서 COVOX SPEECH THING, COVOX 사운드

 

디즈니사운드소스, 디즈니 사운드 디바이스, LPT 사운드, DAC8, DAC 등이 이 코복스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는 90년대초? 정도이고 애드립의 등장으로 사라졌습니다만


만들기가 쉽고 생각보다 지원게임도 꽤 있어서 알게모르게 많은 분들이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컴퓨터에 페러럴포트(프린터포트 혹은 LPT)만 있으면 손쉽게 작동합니다.(윈도우3.1과 95드라이버도 있더군요. 도스는 드라이버가 필요 없습니다.)



각설하고 벼르고 벼르다가 정보를 모으고


https://en.wikipedia.org/wiki/Covox_Speech_Thing - 참조


하다가 국내에 모 블러거님의 글을 보고 여차저차 집에 있는 부품을 모아 만들어 보았습니다.


http://zecca.tistory.com/44 참조 - 이 분의 정보가 아주 유용합니다.

 

제가 아래에 만든 녀석도 이분의 글을 그대로 따라  하였습니다.

 

별도 제작과정은 올리지 않겠습니다. 위의 블러그에 너무 친절하게 나와있어서 제가 올려도 의미가 없더군요.


간단한 부품과 제작이 완료된 시점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1.부품들..과 제작흔적


20k옴 9개와 10k옴 9개, 페러럴포트(커버포함, 정작 포트는 ps2-페러럴포트 컨버터의 것을 추출했네요. 집에 커버만 달랑 있더군요.), 3.5인치 폰잭, 만능기판


만능기판 자를 가위랑 납, 인두기, 드라이버 정도는 있어야 겠습니다.

 

 

 

 

아래는 오늘을 위해 희생한 ps2-페러럴포트 컨버터입니다. 이제는 별쓸모가 없어서 분해했습니다.

 

 

혹시 위의 블러그를 보고 따라하실때 핀번호는 이렇게 핀이 많은쪽을 위로 하고 들었을때 좌측 상단이 1번핀입니다. 그다음부터는 차례대로죠  

 

 

참고 블러그의 깔끔한 모습을 기대하면서 잘랐습니다. 커버에 맞춘다고 가위박살낼 뻔 했네요 

 

 

고생의 흔적.. 

 

 

 

만능기판이 단면이라 뒷면만 이렇습니다.

 

 

뒷면 18번부터 끝까지는 그라운드다 보니 죄다 납땜했네요.. 이러고보니 무슨 제작과정을 찍은 것 같습니다만 다음 스샷은 거의 완료상태입니다.

 

 

예 거의 완료상태입니다. 이렇게 대충 만들어도 소리가 난다는 것은 정말 신기합니다. 

 

 

뒷부분

 

 

3.5인치 폰잭의 위치를 실수힌 것이 커버의 뒷구멍의 크기를 계산하지 못했습니다. 아래 완성품을 보시면 알겠지만 그래서 뒷구멍을 도려냈습니다.

아래는 완성품

 

 

 

뒷구멍 계산실패로 이루어진 처참한 자태...

 

 

예 스테레오케이블을 꽂아두었습니다.  

 

 

예 스테레오케이블을 꽂아두었습니다.  

 

 

2.게임 테스트

의의로 게임은 호환하는 것이 있습니다.

http://www.mobygames.com/attribute/sheet/attributeId,44/

http://www.mobygames.com/attribute/sheet/attributeId,43/


의위 두링크를 참조하세요

게임마다 호환이 다른데 어떤 게임은 음향만 코복스를 지원하고 어떤 게임은 배경음까지 다 지원하고 그렇습니다.


테스트는 페르시아의 왕자1과 둠2d를 테스트 했습니다. 사운드카드 세트업장면부터 녹화하였으니 넘겨보세요.

-둠2d (배경음과 음향 모두 코복스로 출력됩니다.)

 

 

 

-페르시아의 왕자1(음향만 지원합니다. 배경음악은 코복스를 지원하지 않아서 mt-32출력으로 두고 녹음하지 않고 코복스의 음향부분만 녹음했습니다.)

 

 

 

3.음악테스트

코복스를 지원하는  Iplayer(Inertia Player를 사용하였습니다.(플레이어와 테스트에 사용한 음원들은 업로드 하였습니다.

 에디트용으로는 Fast Tracker 2 라는것이 있다는 군요.


-AXEL_F (싸이의 챔피온에서 샘플링 되었죠.)

 

 

 

-아웃런 배경음악

 -위의 AXEL_F은 stm파일인데 이것은 s3m입니다. 몇 가지 더 들어보았는데 s3m이 stm보다 잡음이 많이 섞였었습니다. 코복스쪽은 저도 이제야 접한 편이라 원인은 모르겠네요.

 

 

 

 

 



 

여기까지 입니다. 혹시 만들실 의향이 있는 분들은 위에 소개한 블러그의 글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플레이어와 테스트에 쓴 파일들은 업로드 해두었습니다.

 

iplay122.7z


해당 플레이어에서 쓰는 확장자는 여러가지 인데 대표적으로 stm과 s3m을 씁니다. 아래는 곡을 모아둔 사이트입니다.


http://www.dcee.net/Files/Music/Stm/

http://www.dcee.net/Files/Music/S3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