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카페에 올린 것을 재탕하여 업로드 하였다.

 

 

1992년  TITUS에서 발매한 게임으로 고인돌시리즈로 유명한 회사

 

겉보기에는 단순한 슈팅게임같지만 알고 보면 오락실에서 자주 하던 짱구? 와 길잃은 바이킹을 섞은 느낌

 

업로드 발단은 게임시디와 디스켓정리하면서 발견 "아 내가 2스테이지도 제대로 못 깬 악몽스러운 난이도의 게임아닌가?" 라는 추억과 기분으로 스샷과 함께 업로드

 

1.게임패키지 및 스크린샷

 

가지고 있는 것은 동서미니팩 디스켓 뿐이므로 아타리 패키지샷으로 대체

 

 

 

 

 

디스켓 샷

 

 

 

 

스크린샷

 

 

 

 

 

 

 

 

 

 

아래는 원문

 

귀여운 마녀 즈미라를 올릴때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고 생각했는데 몇분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플레이법과 영상을 올려봅니다.


첫스테이지를 막 하게 되면 뭔가 심플하고 간단한게 보이는데  알고보면 미로성과 복잡성이 있습니다.

오락실에서 자주하던 짱구? 와 길잃은 바이킹을 짬뽕시킨 것과 흡사합니다.


먼저 영상부터 올리겠습니다.

 

 

 

 

아래는 설명입니다.


-엔터 : 마법/도구창 열기

-스페이스 : 무기발사/게임시작

-ESC : 종료

-하단스테이스에서 좌측상단게이지가 무기를 멀리쏘는 게이지, 좌측아래게이지는 돌맹이를 제외한 마법/도구의 에너지게이지입니다.

-박쥐를 빼고 적들을 킬하면 개구리가 되는데 개구리가 에너지가 되며 돌맹이일때  먹으면 소용이 없고 각 마법/도구가 각각의 에너지가 있어서 모자라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못하는 사태가 나타나므로 풀로 채워주는게 좋습니다.

 tip - 돌맹이로 죽이고 개구리가 되면 파이어볼로 바꾼다음 개구리를 먹어야 파이어볼의 에너지가 찹니다. 폭탄이나 순간이동동전도 같은 방식으로 채워주어야 합니다.

-개구리를 많이 주는 비밀장소도 있습니다. 아래 설명하는 하부맵과는 별개로 월드1은 공중에 날아다니다 보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

월드1에서 걍 반복되는 길과 무한으로 나오는 적에게 이게 뭐야 할 수 있는데 월드1은 5가지 하부맵이 있습니다.

월드1에서 나무둥치에서 아래방향을 누르면 갈 수 있으며 각 하부맵별로  그 월드맵을 깰 수 있는 마법과 도구를 줍니다. (들어갈수 있는 모양의 나무둥치가 있음. 혹은 물속)

하부맵 중 마법서가 있는 곳을 클리어하면 월드맵을 클리어하게 됩니다.  클리어를 위해서는 월드맵에서 요구하는 열쇠(1개일수도 있고 여러개일 수 있음)를 먹어서 문을 열고 마법서를 먹어야 그 월드를 클리어 합니다.


월드1은 파이어볼을 주는 맵, 순간이동동전을 주는 맵, 폭탄을 주는 맵, 열쇠를 주는 맵, 마법서를 주는 맵 이 있으며 마법서를 주는 맵 최종공간에는 중간보스가 있습니다. 이순서대로 클리어하는걸 추천합니다. (월드2부터는 알아서...)

*순간이동동전은 동전을 던진 장소에 몸이 순간이동하는 것입니다.

*폭탄은 공격 및 벽 부시기 용입니다.(부서지는 벽은 별도로 있습니다.)

*아이템들을 먹고 맵 끝의 기둥2개부분에서 아랫방향을 누르면 본래 월드1의 맵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마법서를 주는 맵에서는 기둥2개로 이루어진 탈출구가 몇개 더 있습니다.


마법/무기를 제대로 못챙기고 가면 다른 하부맵을 클리어 하지 못하거나 최종하부맵으로 가면 깨지 못합니다 그래서 하부맵이나 최종하부맵은 탈출할 수 있는 경로를 두어서 배려합니다. (되돌아가거나 중간중간 탈출할 수 있음. 하지만 갇혀서 리셋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오락실의 짱구나 피시게임의 바이킹의 게임원리를 합해둔 느낌입니다.


체력은 병3개(한번 고격을 당하면 반병 즉 6칸정도 됩니다. 위력에 따라 1병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3개의 잔기를 줍니다. 보너스아이템과 체력병은 열쇠/마법서 맵에서 많이 주는데 3개의 잔기는 절대 증가하지 않고 2개가 되었을때 부터 획득이 가능합니다. 3개일때는 획득되지 않음.


주의 - 월드1에서 마법서를 먹을때는 폭탄으로 벽을 부셔야 하느데 폭탄이 없을경우 되돌아가야 하는 사태가야 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폭탄이 없는 경우 영원 갖히는 장소가 몇군데 있으니 조심하세요 이런 경우 걍 리셋해야 합니다.


Posted by 월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