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yonggarri.ivyro.net/ - 들어갈때 문제를 풀어야 하지만 하다보면 아는 것이 나온다
 이글의 펌은 용가리님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 드래곤 블레이즈 소니아 공략 by Archer - 2-7(최종) §

   

2-7(최종) 필드

최종 스테이지지만 필드 난이도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애드립이 필요한 부분은 침착하게 대처하면 충분히 피할 수 있고 두 중보스는 완전 패턴형이라 랜덤 요소가 전혀 없습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 할 수 있는 명계 스테이지를 돌파할 정도의 실력이라면 반드시 돌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주차 마지막 스테이지라는 부담감도 크고 평소 연습에서는 잘 넘어가던 곳이 갑자기 꼬여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슈터로서의 실력을 테스트하는 곳이니 많은 연습을 통해 익숙해져야 합니다.

우선 H 미트를 빠르게 처리해서 F 버드와의 합동 공격에서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포인트.
하지만 H 미트의 공격 자체도 좀 어렵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F 버드를 처리한 뒤에는 신중하게.

(1) 우선 시작과 동시에 화면 상단으로 이동해서 가운데의 H 미트를 D샷으로 파괴합니다. 무적 상태이니 상관없습니다. 이어서 곧바로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2) 3마리 나오는 H 미트 중 오른쪽 1마리를 샷으로 속공 파괴하고 왼쪽으로 이동한 뒤
(3) 나머지 두 마리를 한꺼번에 D샷으로  파괴합니다.
(4) 다음은 다시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F 버드를 속공 처리합니다.

(5) F 버드를 처리하면 반격탄과 함께 H 미트 2마리의 탄이 화면 오른쪽에 집중되니 탄이 적은 화면 왼쪽으로 이동하고
(6) 탄을 피하면서 H 미트 2마리를 파괴합니다.
(7) 이후에는 H 미트 3마리가 나오니 왼쪽 두 마리를 샷으로 파괴한 뒤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8) 나머지 1마리를 D샷으로 파괴합니다. 또 다음 공격에 대비해서 용은 그대로 설치해 둡니다.

여기서는 K 큐브를 거의 파괴하지 않고 통과하는 패턴을 소개합니다.
타협 패턴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함께 출현하는 F 버드의 대처법도 단순해서 상당히 안정적인 만큼 추천합니다.

(9) H 미트 지대를 지나면 좌우에서 F 버드가 나오니 미리 설치해 둔 용과 분담해서 곧바로 처리합니다.
(10) F 버드를 처리한 뒤 용을 회수하며 곧바로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K 큐브 2마리를 D샷으로 파괴합니다.
(11) K 큐브의 반격탄을 피하고 있으면 오른쪽에서 F 버드가 나타나니 처리하면서 왼쪽으로 이동해서
(12) 레이저를 다 쏜 나머지 K 큐브 2마리를 D샷으로 파괴합니다.

(13) 다음은 샷을 멈춘 뒤 화면 왼쪽에서 대기합니다. 가능하면 위쪽이 좋지만 오른쪽 K 큐브를 조심합시다.
(14) 그러면 F 버드가 탄을 쏘는데 조준성 탄이니
(15) 천천히 아래로 내려가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16) 잠시 후 다시 F 버드가 탄을 쏘지만
(17) 이번에도 천천히 아래로 내려가며 피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좀더 아래까지 내려가야 합니다.
맨 아래까지 갔다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데 이 때는 K 큐브의 레이저를 조심합시다.
(18) 다 피하고 나면 남은 K 큐브를 적당히 파괴합니다.

완전 패턴형이라 랜덤 요소는 없지만 타이밍이 엄격해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19) 우선 용을 미리 화면 중앙에 설치해 두고 오른쪽 아래에서 대기합니다.
또 중보스가 나오는 순간부터 파괴될 때까지 계속해서 A Blast를 쓰도록 합니다. 중보스는 나오자마자 조준 백탄을 쏘니
(20) 왼쪽으로 피하면서 봄 그림 위로 이동합니다.
(21) 그러면 당분간은 그곳이 안지가 되니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22) 잠시 후 조준성 대모적탄이 2발 정도 오니
(23) 타이밍을 맞춰서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24) 이후에는 정면에 길이 생기니 그곳을 통해 적당히 피하면 중보스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반격탄을 피해 구석부터 반대편으로 조금씩 움직여야 하지만 그냥 피하면 몰려버립니다.
자코 러쉬가 시작되고 나서 한동안은 애드립으로 해결하다가 이동해야 합니다.

(25) 중보스를 파괴하자마자 곧바로 화면 구석에 용을 설치하고 반대편으로 이동합니다.
(26) 그리고 좌우에서 차례대로 나오는 자코들을 처리합니다. 반격탄이 오지만 한동안은 구석에서 애드립으로 해결한 뒤
(27) 조금씩 반대편으로 피합니다.
(28) 화면 구석에 몰리기 전에 자코 러쉬가 끝나면 OK입니다. 너무 빨리 움직이면 몰려버립니다.

박력 넘치는 공격이지만 회피다운 회피조차 거의 필요하지 않아서 확실하게 안정화됩니다.
패턴 자체도 1주차와 거의 비슷해서 회피법도 비슷하니 금방 익숙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29) 직전 자코들을 처리했다면 화면 구석 상단에서 대기하다가 중보스의 판정이 나오면 D샷을 발사한 뒤 반대쪽 아래로 내려가며 소적탄과 황색세탄을 피합니다.
또 용을 회수하면서 동시에 A Blast를 써서 데미지를 줍니다.
(30) 좌우에서 두꺼운 레이저를 쏠 때 정면으로 갑니다. 너무 빨리 정면으로 가면 소적탄과 황색세탄에 따라잡히니 주의합시다.
(31) 두꺼운 레이저가 끝나면 화면 반대편으로 이동한 뒤 방향전환합니다. 이 때 어느 정도 화면 상단에서 회피하는 것이 방향전환이 쉽습니다.

(32) 황색세탄을 제친 뒤 중앙에서 두꺼운 레이저를 쏘기 전에 서둘러 원래 위치로 돌아옵니다. 그대로 D샷을 발사하면
(33) 중보스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남은 황색세탄은 위로 올라가면 피할 수 있습니다.
(34) B 캐리 2대는 1주차와 마찬가지로 용과 분담해서 회수합니다.
다음 자코 러쉬를 고려한다면 플레이어 쪽 캐리는 무시하는 게 안전합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반격탄을 조금씩 피하는 부분이지만 F 버드가 추가된 탓인지 몰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탄을 유도할 때 최대한 천천히 움직여야 하는 것에 주의합시다.

(35) 중보스를 파괴하고 금화를 어느 정도 회수하고 나면 화면 구석 위쪽으로 이동해서 자코 러쉬에 대비합니다.
용은 B 캐리의 금화 회수와 동시에 반대편 자코 처리도 분담해야 하니 설치한 상태로 둡니다. 잠깐 동안 호넷들을 처리하고 있으면 F 버드가 나타나니
(36) 탄을 유도하면서 화면 구석으로 천천히 내려갑니다.
(37) 여기서 F 버드의 소적탄이 아슬아슬하게 스쳐갈 정도로 움직이지만 이 시점에서 화면 중앙을 지나고 있다면 몰릴 확률이 높습니다. 남은 F 버드들은 더 이상 탄을 쏘지 않으니 무시합시다.

(38) 계속 호넷들이 나오니 천천히 이동
(39) 반대편에 도착했으면 올라갑니다. 이 시점에서 계속 자코가 나오고 있으면 봄을 사용합시다.
(40) 마지막으로 화면 상단으로 이동하면 남은 탄을 피할 수 있습니다.

   

2-7(최종) 보스

드디어 2주차도 마지막까지 다 왔습니다.
네뷰로스전은 전체적으로 명계 보스보다는 쉽지만 제 1 형태의 공격 E와 제 3 형태의 공격 C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노봄을 위해서는 꽤 정밀한 패턴이 필요합니다.
또 PS2 버전에서는 제 1 형태의 공격 C에서 처리지연이 발생하지 않아서 이것 역시 상당히 어려워져 버립니다.
그래서 봄을 쓰는 경우에는 제 1 형태의 공격 C와 제 3 형태의 공격 C에서 봄을 쓰고 그대로 D샷을 연타해서 파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2 형태는 비교적 쉽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노봄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제 1 형태 : 마왕 네뷰로스 마신 모드

공격 A는 전부 조준탄이니 한 기체씩 움직이면 피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도 1주차와 동일합니다.

(1) 우선 보스가 백탄을 6번 발사합니다. 이 공격은 전부 중앙에서 두 번째 탄이 조준성이라서 한 기체씩 이동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사 간격이 매우 짧으니
(2) 최대한 늦게 움직인다면 3번 쏠때마다 한 번씩 움직이면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4 ~ 6번째도 마찬가지로 최대한 끌었다가
(4) 한 기체 움직여서 피합니다.

(5) 그러면 곧바로 대모적탄을 쏩니다. 하지만 단순한 조준성 홀수탄이니
(6) 한 기체만큼 이동하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모적탄이 발사되기 전에 백탄을 미리 피해놓지 않으면 대모적탄 궤도가 어긋날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7) 대모적탄을 피하고 나면 용을 화면 중앙에 설치해 놓고 'Magic' 글자의 'c'자 근처로 이동합니다.

분열탄 공격은 모두 조준성이니 한 기체씩 이동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분열탄은 1세트당 4발씩 쏘며 각 세트는 2발씩 시간차를 두고 쏘지만 피할 때는 4발당 한 번 이동하는 식으로 회피하면 됩니다.

(8) 우선 첫 번째 세트의 경우 첫 2발은 대기하다가
(9) 이어서 2발이 나오면 왼쪽으로 한 기체 이동해서
(10) 총 4발을 한번에 회피합니다.
(11) 두 번째 세트도 마찬가지로 피하는 데 이 때는 다음 확산탄 패턴에 대비하기 위해서 약간 위로 올라가도록 합니다.

대형탄의 궤도는 포물선이라서 회피할 위치와 타이밍을 알기 어려우니 영상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
또 AC 버전과 달리 PS2 버전에서는 처리지연이 전혀 없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습니다.

(12) 대형탄이 오기 시작하면 화면 왼쪽 아래에서 약간 위쪽에 있으니 우선 오른쪽 아래로 이동해서 황색세탄을 피할 수 있습니다.
(13) 그리고 나서 두 번째 대형탄이 오기 전에 첫 번째 궤도를 지나고
(14) 세 번째 대형탄이 올 때쯤에는 두 번째 궤도 바로 앞까지 움직여야 황색세탄을 피할 수 있습니다.

(15) 그리고 나서 네 번째 대형탄이 오기 전에 두 번째 궤도를 지나고
(16) 다섯 번째 대형탄이 오기 전에 세 번째 궤도 바로 앞까지 이동합니다.
(17) 그리고 여섯 번째 대형탄이 오기 전에 세 번째 궤도를 지나서
(18) 마지막으로 오른쪽에서 황색세탄을 피할 때쯤 공격이 끝납니다.

(19,20) 다음 분열탄은 두 번 쏩니다. 이때는 분열탄 위치와 기체 위치가 다를뿐 회피법은 공격 B와 동일하니 마찬가지로 회피합니다.
(21,22) 두 번째 세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짝수, 홀수 way가 교차해서 오는데 이 보스전에서는 가장 타이밍이 엄한 패턴입니다.
공격력이 강한 기체를 사용한다면 이 패턴을 보기 전에 파괴하는 패턴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공략에서는 제 3 형태에서 차지샷을 많이 써야 하기 때문에 이 패턴을 회피해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23) 직전 분열탄을 피하고 나서 보스 정면에서 한 기체 옆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24) 그러면 고속의 대모적탄을 쏘는데 첫 줄은 짝수탄이니 가만히 있고
(25) 두 번째 줄은 홀수탄이니 한 기체만큼 움직여서 피합니다.

(26) 계속되는 세 번째 줄은 짝수탄인데 두 번째 줄과 섞이니 다시 한 기체 움직여서 원래 위치로 돌아갑니다.
(27) 그리고 나서 네 번째 줄은 홀수탄이니 다시 한 기체 움직이고
(28) 마지막으로 보스 정면으로 이동합니다.
(29) 그러면 소적탄은 좌우 대칭이니 가운데로 피할 수 있습니다.
(30) 이 후에는 긴 텀이 있으니 곧바로 접근해서 D샷을 발사하면 제 1 형태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제 2 형태 : 마왕 네뷰로스 태아 모드

탄속이 빨라졌지만 회피법은 1주차와 동일. 탄이 이중으로 늘어난 것도 별로 상관없습니다.

(30) 우선 화면 하단 중앙 근처에서 대기합니다. 첫 줄은 조준성 탄이 있으니
(31) 왼쪽으로 한 기체 움직여서 피합니다. 두 번째 줄의 탄 역시 조준성이니
(32) 역시 왼쪽으로 한 기체 움직여서 피합니다. 세 번째 줄도 마찬가지입니다.

(33) 네 번째 줄은 세 번째 줄과 궤도가 같아서 세 번째 줄을 피한 상태로 가만히 있으면 맞지 않습니다.
(34) 다섯 번째 줄은 기체의 왼쪽 근처로 날아오니
(35) 오른쪽으로 한 기체 이동하고 마지막 여섯 번째 줄도 마찬가지로
(36) 오른쪽으로 한 기체 이동해서 피합니다.

비트를 신속하게 처리해서 다음 패턴에 반격탄이 방해되지 않도록 미리미리 유도합시다.

(37) 대모적탄 후에 보스는 비트를 좌우로 2 개씩 총 4개 방출합니다.
(38) 여기서는 D 더스트를 써서 신속하게 처리하는데 데미지 효율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왼쪽 2개와 오른쪽 1개 비트의 반격탄은 가우데로 유도하고 남은 오른쪽 1개 비트의 반격탄은 오른쪽으로 유도하면 피할 때 방해받지 않습니다 .
(39) 비트를 모두 처리했다면 D샷을 날리며 화면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 용을 회수하면서 반드시 A Blast를 써서 데미지를 줍니다.

미리 화면 중앙에서 대기하고 대모적탄과 황색세탄의 탄속 차이에 유의해서 따라잡히지 않도록.

(40) 우선 대모적탄이 날아오니 화면 위로 이동하며 피합니다.
(41) 그 후에는 조금 느린 황색세탄이 날아오니 보스 본체에 닿지 않도록 계속해서 위로 이동합니다.
(42) 그러다가 용이 돌아오는 대로 다시 D샷을 날린 뒤 옆으로 약간 빠져서 다음의 공격에 대비합니다.

(43) A Blast를 쓰면서 용을 회수합니다.
(44) 용이 돌아오면 거의 동시에 보스의 공격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보스 정면에서 옆으로 이동하며 D샷을 날리면
(45) 확실하게 제 2 형태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 효율이 나쁘면 이 때 파괴되지 않는데 이후의 공격은 복잡하니 그냥 봄을 사용합시다.

제 3 형태 : 마왕 네뷰로스 암흑생명체

느린 소니아로서는 용 컨트롤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꼬였다면 망설이지 말고 봄을 사용합시다. 또 제 3 형태에서는 용과 분리되었을 때마다 반드시 A Blast를 계속 써야 데미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46) 우선 1주차와 마찬가지로 비트를 방출하니 D샷으로 파괴합니다.
(47) 다음은 용을 남긴 채 오른쪽 상단으로 이동해서 반격탄을 피합니다.
(48) 그리고 나서  보스가 소적탄 + 초승달 탄을 쏨과 동시에 용을 회수하면서 보스 정면 방향으로 이동해서 피합니다.
(49) 용이 돌아오는 대로 다시 D샷을 날리는데 이때는 보스 본체보다 조금 위쪽에 설치하도록 합니다. 만약 낮은 곳에 설치하면 공격 D에서 초승달 탄이 정면으로 와 버립니다.
또 D샷을 발사한 다음에는 보스 정면 하단에서 한 기체 옆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좌우 대칭의 침탄과 조준 백탄의 조합이지만 탄막 자체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감으로 피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타이밍은 제 1 형태의 공격 E만큼 엄격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50) 계속해서 보스는 침탄과 백탄을 쏩니다.
(51) 백탄을 쏘는 것을 확인한 뒤 보스 정면에 있는 침탄의 틈새에 들어갔다가 곧바로 다시 오른쪽으로 빠집니다. 처음부터 보스 정면으로 가면 백탄에 길이 막히니 주의합니다.
(52, 53) 그 다음은 백탄을 조심하면서 침탄 사이를 오른쪽, 왼쪽으로 이동하며 피합니다.

(54) 그리고 나서 침탄이 남아 있는 동안 보스가 소적탄과 초승달 탄을 쏩니다. 용을 제대로 설치했다면 초승달 탄은 정면으로 날아오지 않으니
(55) 소적탄을 피하면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 가능하면 보스에게 샷을 많이 먹여서 데미지 효율을 높입니다.
(56) 제대로 데미지를 줬다면 보스가 다시 침탄과 백탄을 쏘기 직전에 파괴할 수 있습니다.
만약 데미지 효율이 좋지 않았던 경우에는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 용을 회수하면서 보스에게 접근한 뒤 침탄과 백탄을 쏘자마자 D샷으로 마무리해도 좋습니다.

Posted by 월반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