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yonggarri.ivyro.net/ - 들어갈때 문제를 풀어야 하지만 하다보면 아는 것이 나온다
 이글의 펌은 용가리님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 드래곤 블레이즈 소니아 공략 by Archer - 2-6(명계) §

   

2-6(명계) 필드

명계 스테이지의 필드는 다른 스테이지에 비해 훨씬 난이도가 높고 계속해서 날아오는 대량의 적탄과 반격탄이 압도적입니다.
또 두 번의 중보스전에서는 지금까지의 단기전과 달리 정확한 회피가 필요해서 이런 점도 난이도를 높이는데 한몫합니다.
마지막으로 탄을 제대로 유도할 수 있을 때까지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 어려운 곳은 봄을 써가면서 전체적인 흐름을 잡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스테이지 전반에 걸쳐 출현하는 고스트 자코가 난사하는 탄의 경우 랜덤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조준성이 있는 고정탄이라 복잡한 부분이라도 어느 정도 패턴화를 할 수 있습니다.
고스트 자코를 속공해서 난사하는 탄과 반격탄을 줄이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고스트의 탄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마법사가 쏘는 조준탄의 경우는 넓은 공간을 확보하고 고정탄인 전방위 탄은 반드시 정면으로 온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1) 우선 왼쪽 자코들부터 속공으로 처리합니다.
(2) 곧 마법사가 나타나니 자코탄들을 화면 구석으로 유도하면서 아래로 내려간 뒤 
(3) 조준탄은 크게 움직여 피합니다. 하지만 타이밍이 너무 빠르면 반대편에서 오는 자코반격탄 때문에 위험해지니 주의합시다.
(4) 전방위 탄은 그대로 화면 구석에서 피합니다. 마법사 정면에서 약간 옆쪽 틈새로 들어가는 게 피하기 쉽습니다.

(5) 계속해서 마법사 4대가 조준탄을 쏘는데 이번에도 크게 움직이면 피해지지만
(6) 피하면서 D 더스트를 써서 왼쪽 자코들을 최대한 처리합니다 .
(7) 다음 전방위 탄도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구석에서 피하지만 이번에는 마법사와 자코들이 많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8) 나오는 자코들을 가급적이면 빠르게 처리해서 탄량을 줄이고 첫 번째 중보스에 대비합니다.

일단 속공으로 뼈다귀 수를 줄이는 게 우선이니 밀리지 않게 이전 자코들은 빠르게 처리를.
그래도 황색세탄 + 백탄 공격은 어렵기 때문에 연습을 통해 확실히 패턴화시킵시다.

(9) 우선 출현과 동시에 D샷으로 뼈다귀 2개를 파괴합니다. 늦더라도 앞쪽 뼈다귀만은 파괴합시다.
(10) 곧바로 뼈다귀와 본체에서 탄이 발사되니 화면 아래로 내려간 다음 조금씩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11) 또 코앞으로 뼈다귀가 지나가는 경우에는 타이밍 좋게 D샷으로 파괴해서 수를 줄입니다.
(12) 화면 구석까지 왔다면 타이밍을 잡아서 방향전환합니다. 어려운 부분이지만 매번 움직임을 일정하게 하면 패턴화가 되니 연습이 필요합니다.

(13) 방향전환을 하고 나면 뼈다귀 수도 적으니 침착하게 피하고 공격이 끝나면 다음 공격에 대비하여 화면 중앙에서 대기합니다.
(14) 그러면 본체에서 고속 대모적탄을 쏘는데 1주차처럼 짝수탄이니 움직이지 않으면 맞지 않습니다.
(15) 하지만 보스가 크게 움직이면 마지막 탄이 궤도에서 빗나가서 맞으니 적당히 피해줘야 합니다.
또한 뼈다귀의 반격탄이 섞여도 고속탄과 마찬가지로 짝수탄이니 침착하게 대처합시다.
(16) 이 공격 후에는 텀이 있으니 곧바로 근접해서 D샷으로 파괴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패턴은 용 컨트롤과 탄 유도가 다소 복잡합니다.
B 캐리를 무시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쉬워지니 안전 중시라면 무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7) 먼저 좌우에서 자코가 3마리씩 나옵니다. 첫 번째 중보스를 격파한 뒤 용은 오른쪽, 플레이어는 왼쪽을 처리합니다.
(18) 다음은 왼쪽에서 B 캐리가, 오른쪽에서 자코 3마리가 나타납니다.
첫 자코를 처리한 직후에 용을 회수하고 오른쪽 자코 3마리를 샷으로 속공 처리한 뒤 왼쪽으로 이동해서 
(19) D샷을 발사해서 B 캐리를 불러냅니다.

(20) B 캐리를 불러냈다면 왼쪽 자코를 처리하면서 오른쪽 자코탄을 유도하고
(21) 화면 우측 하단으로 피합니다. 이 때 오른쪽 자코들은 반격탄을 쏘지 않게 하기 위해 보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22) 곧바로 D 나이트의 공격이 시작되니 길이 막히지 않도록 조금씩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23) D 나이트의 황색세탄을 조금씩 피하면 자코탄에 길이 막혀 버리지만  마지막 두 발을 쏘기 전에 약간의 시간차가 있으니 그때 방향전환하며 용을 회수합니다.
(24) 황색세탄을 제치자마자 용을 오른쪽에 설치한 뒤 왼쪽으로 갑니다.
(25) 그다음 차례차례로 나오는 자코들을 처리하면 됩니다.
어느 정도 애드립이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자코탄은 랜덤이 아닌 조준탄이니 연습을 하면 반격탄을 제외한 애드립 요소가 거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는 1주차와 비슷하게 회피하면 되지만 탄량이 상당히 많으니 정확한 회피가 필요합니다.

(26) 두 번째 중보스가 출현하면 빨간 녀석에게 D샷을 날린 뒤 파괴될 때까지 A Blast를 씁니다.
(27) 한동안은 소적탄만 날아오니 붉은 녀석에 집중합니다. 
(28) 백탄이 오면 화면 중앙으로 이동한 뒤 
(29) 백탄의 안지에 들어갑니다. 이때쯤 빨간 녀석을 격파할 수 있습니다.

(30 ~ 32) 빨간 녀석을 파괴하는 즉시 녹색 녀석이 백탄과 황색세탄을 쏩니다.
여기서는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백탄의 넓은 틈새로 피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황색세탄의 바깥쪽으로 피하지만 미묘한 타이밍 차이 때문에 첫 탄만은 안으로 피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33) 이 공격 후에는 다시 텀이 있으니 접근해서 D샷으로 녹색 녀석마저 파괴합니다.

첫 자코 탄을 제대로 유도하고 직후의 마법사 2대를 속공 격파하는 것이 포인트로, 그 이후의 진행은 편합니다.
익숙해지면 확실하게 안정화되는 부분이지만 게이지 조절에는 주의합시다.

(34) 우선 화면 상단에서 자코를 처리하면서 탄을 유도하고
(35) 어느 정도 유도했으면 D 더스트를 쓴 뒤 반대편으로 이동합니다. 구석쪽 자코들은 보내 버려도 상관없습니다.
(36) 자코 처리를 끝내고 나면 마법사 2대가 나타나니 D샷으로 파괴하고
(37) 반격탄은 크게 제쳐서 피합니다. 마법사를 파괴하고 나면 중앙에서 자코가 나타나니 용을 중앙에 설치해 놓고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8) 잠시 후 중앙에서 마법사가 2대가 나타나니 D샷으로 파괴하고 반격탄은 화면 상단 구석으로 피합니다.
(39) 마법사가 다시 2대 나타나는데 화면 하단 중앙으로 이동하면 백탄을 피할 수 있습니다.
(40) 그리고 나서 중앙 부분에 D샷을 쏴서 한번에 격파하고 반격탄은 아까처럼 화면 상단 구석으로 피합니다.

(41) 마지막 자코 러쉬에서는 우선 화면 구석부터 탄을 유도한 뒤
(42) D 더스트를 써놓고 반대편으로 천천히 피합니다. 여기서도 구석쪽 자코들은 보내 버려도 상관없습니다.
(43) 곧바로 보스전이 시작되니 재빨리 탄을 제쳐둡시다.

   

2-6(명계) 보스

1주차와 마찬가지로 2주차에서도 이 명계 스테이지 보스는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며 처음에는 아무것도 못하고 계속해서 봄이 나갈 것입니다.
어쨌거나 엄청나게 어려우니 2주 올클리어를 목표로 하는 경우 제 1, 2 형태 모두 1봄씩 사용해서 확실하게 잡는 것이 무난합니다.
테크를 노리는 경우 처음에는 10~20번 미스날 정도로 어렵습니다. 차분하게 하나하나씩 패턴을 익혀 갑시다.
공격의 순서와 알고리즘을 연습함에 따라 보스의 난이도 역시 첫 대면 시절과는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그래도 제 2 형태의 공격 G만은 이상하게 힘드니 1봄 테크 패턴을 추천합니다.

제 1 형태 : 이계왕 다리오스 마신 모드

(A) 우선 개막 백탄 2세트는 홀수탄이니 한 기체만큼 이동하면 피할 수 있지만 대신 스샷의 위치에 있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B1) 직후에 화면 상단에 왼쪽 자코를 처리할 수 있는 위치에 용을 설치하기 위함입니다.
(B2) 용을 설치했다면 아래로 내려가면서 대모적탄을 피합니다.
1주차의 공격 C와 마찬가지로 가운데 오른쪽의 틈새가 조준성이지만
보스와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맞으니 공격과 동시에 몇 도트 정도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확실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용을 설치할 때는 보스전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설치해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데미지 효율이 다소 떨어지니 A Blast(아래 참조)를 미리 사용하는 등 데미지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C1) 공격 B의 대모적탄을 피하면 원탄이 오기 전에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C2) 원탄을 피하면서 오른쪽 자코를 처리합니다. 자코탄과 반격탄이 꽤 많이 오지만 피할 만합니다.
곧 원탄이 오지만 침착하게 피합시다. 랜덤은 아니라서 패턴화시킬 수 있습니다.
(D1) 원탄이 끝나면 백탄을 3세트 쏩니다. 이후의 백탄은 전부 한 기체만큼 움직여서 피합니다 첫 번째가 올 때는 원탄이 아직 많이 남아 있으니
(D2) 피할 틈을 제대로 확보합시다.

(D3) 백탄 3세트 후에는 소적탄과 대형탄을 피하다가 봄 그림 위에서 대기합니다.
(D4) 그러면 백탄 2세트를 쏩니다. 이 때 대형 탄이 섞이지만
(D5) 왼쪽으로 한 기체만큼 움직이면 정확하게 대형탄 사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D6) 두 번째도 마찬가지로 왼쪽으로 피하면 됩니다.

용을 설치하고 나서 이때까지 데미지 조절을 위해서 A Blast를 두 번 써야 합니다.
하지만 보스가 화면을 돌아다니기 때문에 발동 타이밍에 따라 주는 데미지량도 달라집니다. 나름대로의 타이밍을 만들어 봅시다.

(D7) 백탄 2세트 후 소적탄과 대형탄을 피하다가 다시 봄 그림 위에서 대기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약간 오른쪽에 있는 게 좋을 것입니다. 또 이번에는 A Blast를 써 둡니다.
(D8) 그러면 마지막 백탄 1세트를 쏩니다. 마찬가지로 대형탄이 섞이지만 오른쪽으로 한 기체 이동하면 피해집니다. 곧바로 대모적탄을 연사하니
(E) 그대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이 다음 백탄을 쏘기 전에 제 1 형태를 파괴합니다.

데미지 조절용 A Blast 2번을 쓰는 타이밍에 따라 마지막 A Blast를 쓰는 타이밍도 달라집니다.
즉 A Blast는 3회가 하나의 공격이라고 생각합시다. 다만 용의 위치 역시 데미지량에 영향을 주니 매번 똑같이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 1 형태를 파괴해야 할 때쯤에는 약간의 텀이 있으니 그렇게까지 칼같이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제 2 형태 : 이계왕 다리오스 머리 셋 달린 용 모드

(A1) 우선 형태 변화하는 동안 남은 소적탄이나 반격탄을 피합니다.
(A2) 그러면 곧바로 백탄이 오니
(A3, 4) 흐름을 따라가며 피합니다. 한 기체만큼 움직여도 피할 수 있지만 남은 탄에 방해받는 경우가 있으니 흐름을 따라가는 게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B) 백탄을 피하고 나서 그대로 화면 구석에서 소적탄과 레이저를 피합니다. 이 때 용을 분리해야 합니다.
(C1) 레이저가 끝나면 곧바로 백탄의 흐름을 따라가며 왼쪽 상단으로 이동합니다.
(C2, 3) 보스가 두 번째 레이저를 쏘는 동안 용을 회수해서 왼쪽 자코를 처리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합니다.

하지만 보스는 레이저와 동시에 초승달 탄도 쏘니 레이저를 쏘는 타이밍을 잘 기억합시다.

(D1) 다음 공격 D는 우선 소적탄을 왼쪽에 유도한 뒤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D2) 황색세탄의 틈새로 들어갑니다. 황색세탄은 고정탄이니 피하는 위치는 배경 등을 이용하여 기억합시다.
(E1) 다음 백탄은 한 기체만큼 회피합니다.
(E2) 보스가 레이저를 쏘고 있는 동안 남은 소적탄이나 반격탄을 피합니다.

여기에서도 백탄의 흐름을 따라 좌우로 움직이면 자코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한 기체만큼 이동하는 경우에도 자코를 잡을 수는 있지만 이 때 무리하게 샷을 하면 코앞에서 반격탄이 나와서 위험하게 됩니다.

(F1) 공격 F 는공격 D의 좌우 대칭형입니다. 소적탄을 오른쪽에 유도한 뒤 왼쪽으로 이동해서
(F2) 황색세탄의 틈새로 들어갑니다. 물론 이 황색세탄도 고정탄입니다.
(F3) 그리고는 다음 난사에 대비해서 봄 개수 그림 위에서 대기합니다.

공격 G의 대모적탄은 완전 고정탄이지만 백탄은 조준성입니다.
봄 개수 그림 위에서 대기하는 것은 대모적탄과 백탄이 겹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G1) 우선 정면에 백탄과 대모적탄이 2발 옵니다. 이때 백탄이 보스 정면보다 약간 왼쪽으로 유도하는 게 포인트로
(G2) 이 탄은 왼쪽으로 살짝 움직여서 피한 뒤 곧바로 정면으로 돌아갑니다.
(G3) 그러면 잠깐 동안 정면이 안전하지만 다시 백탄 1발이 오니 약간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G4) 이어서 대모적탄 3발이 오니 다시 왼쪽으로 피합니다. 참고로 오른쪽에는 피할 곳이 없으니 주의합시다.

첫 백탄을 유도할 때 왼쪽으로 가 버리면 G2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한편 보스 정면에 유도해 버리면 G3의 간격이 좁아지기 때문에 약간 왼쪽으로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G5) 대모적탄 3발을 왼쪽으로 피한 뒤 다시 정면으로 오는데
(G6) 이번에는 천천히 이동하면서 대모적탄 2발 사이를 통해 정면으로 돌아갑니다.
(G7) 그러면 다시 한동안은 정면이 안전하지만 다시 백탄 1발이 오니 약간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G8) 마지막 대모적탄 3발은 왼쪽으로 피합니다. 또 이때는 샷을 쏴서 왼쪽 자코를 처리합시다.

마지막 대모적탄 3발은 어느쪽으로 피해도 상관없지만 다음 공격 H를 대비해 반격탄을 유도해 놓기 위해서는 왼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H1) 공격 G를 피하고 나면 오른쪽 자코에 대비해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왼쪽 자코 처리가 끝나는 대로 빨리 용을 회수해야 합니다.
(H2) 그 다음은 소적탄과 황색세탄을 피해야 하는데 이때는 소적탄을 유도할 시간이 없으니 동시에 피해야 합니다. 황색세탄은 궤도를 기억해 두고 소적탄에 집중하면서 피합시다.
(I1) 그리고 나서는 오른쪽 자코를 처리하고
(I2) 레이저가 끝나면 소적탄을 미리 제쳐서 다음 공격에 대비합니다.

(J1) 공격 J는 우선 배경의 별 기준으로 스샷의 위치에 맞춥니다.
(J2, 3, 4) 그러면 잠깐 동안은 안지가 됩니다.

위치를 제대로 맞추려면 직전 소적탄을 빨리 제쳐놔야 합니다.
좌표 자체는 어느 정도 오차가 허용되지만 타이밍이 늦는 경우 (J3, 4) 중 한 패턴에서 미스가 나기 쉽습니다.
자신없다면 (J3, 4)에서 조금씩 좌우로 피합시다. 참고로 스샷의 위치는 약간 높은 곳인데 이 이상 올라가면 안됩니다.
또 기체가 오른쪽에 있다면 보스의 위치가 바뀌어 버려서 이 패턴을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J5) 안지에 있어도 마지막 탄에는 맞기 때문에 오른쪽 → 왼쪽 순서로 피하면서 화면 상단으로 올라갑니다.
(K1, 2) 코어가 열리니 곧바로 D샷을 발사하면 테크 성공입니다.

하지만 보스는 코어 오픈과 동시에 고속 3way 대모적탄을 쏘기 때문에 D샷이 닿지 않았다면 거의 100%의 확률로 즉사입니다.
공격 J가 끝날 때 상단으로 올라가지 못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봄을 사용합시다.

Posted by 월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