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슈팅게임영상/스트라이커즈1945-3(1999) 2주차

[스트라이커즈1945-3,1999 공략] 2주차 일본 (2-4스테이지) by 푸칡

by 월반장 2010. 11. 4.


위 영상은 보강 영상이니다. 아래 영상(1-1~2-7)과 함께 참고

 

영상은 1-1~2-7까지 진행영상입니다. 2주차 하늘 스테이지 (미국)부분을 보시면서 아래 공략을 봅니다. 2-1~2-4 는 난이도가 동일합니다. 1주차처럼 1-4까지 난이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아닙니다.
1-1부터 1-4까지 점차적으로 난이도가 올라가는 1주 랜덤스테이지와는 달리 2주 랜덤스테이지는 미스가 나서 랭크가 떨어지지 않는 이상 2-1에 걸리든 2-4에 걸리든 같은 스테이지의 난이도는 같습니다.
공략에서는 편의를 위해 영상의 순서를 따라가기로 하겠습니다.

2주 일본은 필드 진행에 있어서는 2주 랜덤스테이지에서도 톱 난이도에 들어가는 어려운 스테이지입니다.

2주 호주나 러시아도 어렵지만 호주는 탄 회피보다 순서대로 빨리 파괴하며 진행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러시아는 훈장을 포기한다는 전제 하에 최적화된 이동경로가 있기때문에 오히려 필드 진행에 있어서는 수월하다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일본은 근성회피를 요구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으며 최후반 중형기2대+4포대로 연결되는 부분은 보스를 제외한 필드 부분만 따지면 1945-3전체에서 톱 난이도에 들어가는 부분이라서 상당히 껄끄럽습니다.

보스는 톱 난이도인 러시아 보스에 비하면 수월한 편이지만 회피+자코타이밍조절+게이지조절을 모두 상당한 수준까지 요구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러시아가 특정 부분에 난이도가 팍 몰려있다면 일본은 전체적으로 어렵다는 느낌이 강하네요.


시작하자마자 오른쪽 끝 중간정도 높이로 올라가서 오른쪽에서부터 내려오는 자코들을 처리하면서 왼쪽 끝으로 움직입니다.
물론 자코들의 반격탄을 조심해서 처리해야 하는 것은 당연.


그 후 왼쪽 끝에서 중형기가 나오는데 슈퍼샷으로 빠르게 파괴해 줍시다.
파괴 후에는 4방향 길쭉탄이 반격탄으로 나오는데 그리 빠르진 않으므로 차분하게 피합시다.


그 후 바로 오른쪽에서 중형기가 또 나오는데 이놈은 노멀샷으로 잡아줍시다.
기본 패턴은 1주랑 비슷하지만 탄속이 빨라 근성있는 회피가 요구됩니다.


그 후 올라오는 탱크들은 1주와는 비교도 안되는 연사력으로 자코탄을 뱉어내지만 올라타면 탄을 쏘지 않는 것은 동일합니다.
단지 2주니만큼 정확히 올라타지 않으면 위에서건 아래에서건 자비심없이 탄을 쏘기때문에 나오는 족족 올라타서 다음 탱크가 올라오기 전에 잡지 않으면 다음 탱크가 아래에서 쏘는 탄에 비명횡사할 가능성이 꽤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슈퍼샷을 이용해 안정적으로 잡는 편을 선호하고 있는데 안정적인 패턴이지만 슈퍼샷 낭비의 측면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처음에 올라오는 2마리 정도를 일반샷으로 잡은 후 슈퍼샷을 잠깐 써서 한두마리 정도 잡은 후 일반샷으로 마지막에 나오는 놈까지 꼼꼼하게 마무리합니다.

그 후 왼쪽에서 올라오는 배를 중형기와 함께 잡아줍니다.

중형기의 백탄을 피해 왼쪽으로 조금씩 들아가면서 슈퍼샷으로 배와 중형기를 함께 잡아줍시다.
중형기 백탄에 쫄아 너무 급하게 왼쪽 끝으로 들어가면 몰리게 되니 조심.


그 후 위쪽에서 길쭉탄을 쏘는 배는 당황하지 않으면 어렵지 않으니 적당히 파괴해 줍시다.


그 후 왼쪽에서 거대한 함선이 내려와 백탄을 쏘는데 단독으로는 이 스테이지에서 가장 어려운 적입니다.
처음에 오른쪽에서부터 왼쪽으로 움직이며 조준백탄을 흘린 후 부채꼴로 퍼지는 백탄이 나오면 파고들면서 동시에 슈퍼샷을 사용합시다.
그러면 함선과 함께 같이 나오는 중형기도 파괴됩니다.


그 후 오른쪽에서 똑같은 함선이 나오는데 지금 시점에서는 게이지가 모자라기 때문에 어느정도 회피를 해주어야 합니다.
함선의 가장 왼쪽 끝에서부터 대미지를 주면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며 게이지가 모이는대로 슈퍼샷을 사용합시다.
조준백탄 후에 나오는 부채꼴 모양 백탄의 회피가 제법 까다로운데 눈으로 파고들 만한 위치를 잡고 3겹의 백탄이 내려올 대 옆으로 한번 살짝 쳐주면 되는데 눈으로 위치나 타이밍을 잡는게 어렵죠.
사실 말로 되기보다는 많이 해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오른쪽 끝까지 움직였으면 왼쪽으로 쭉 빠지되 부채꼴 백탄이 상당히 크니 조심해서 파고듭시다.
그 후 백탄을 다시 흘리면서 오른쪽으로 움직여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슈퍼샷을 사용하면 함선은 파괴됩니다.
주의할 점은 왼쪽으로 쭉 빠질때 오른쪽 위에서 오는 자코탄.
반드시 자코탄이 왼쪽으로 흘러나가는걸 확인한 후에 안전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그 후 처음에 나왔던 자코탄을 쏘는 작은 탱크 6대가 위를 가득히 메운 상태에서 왼쪽에 중형기가 등장하는데 지옥의 2중형기+4포대구간의 시작입니다.
이부분 넘기는 패턴이 기본영상하고 보강영상하고 다를 텐데 최근 ASP님의 영상을 보고 패턴을 급 변경해서 그렇습니다(.....)


대형 함선을 파괴한 후 바로 왼쪽으로 움직인 후 슈퍼샷이 모이자마자 중형기를 파괴합니다.
소적탄이 엄청나게 많이 쌓이는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오른쪽으로 툭툭 치며 움직여서 역시 슈퍼샷이 모이자마자 오른쪽 중형기를 파괴합니다.
그 후 곧장 왼쪽 끝으로 움직여서 4포대의 조준백탄+자코탄을 오른쪽으로 툭툭 치면서 흘리고 슈퍼샷은 모이는대로 사용해 줍니다.

포인트는 칼같은 게이지관리인데 중형기를 파괴하자마자 바로 슈퍼샷을 끊고 게이지를 모으는 방법을 잘 사용하면 노봄도 가능하지만 쉬운 스킬은 아닙니다.

영상에선 노봄시도하려다가 망해서 봄썼지만(....)안전하게 하려면 왼쪽 포대 2개를 미리 봄으로 파괴하고 봄의 무적시간을 이용해 바로 오른쪽 포대 2개쪽으로 움직여 오른쪽으로 툭툭 치면서 빠른 슈퍼샷으로 포대를 파괴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양쪽에서 자코들이 러쉬를 가해오는데 한쪽으로 툭툭 치면 모두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단 벽쪽으로 몰렸을때 구석으로 치고들어오는 자코탄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보스전 - 스파이크 암
쉽지 않은 보스입니다.
게이지조절과 자코타이밍조절은 물론 회피까지 따라주어야 합니다.


1차형태
1주랑 사실상 같지만 탄이 전체적으로 빠르고 자코반격탄이 끼어드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1차형태 파괴 후 슈퍼샷 게이지가 많이 남아있을수록 2차형태가 편해진다는 점입니다.
1차형태에서 보스가 내뱉는 기뢰(터지면서 대형 원탄이 나오는 폭탄)은 일반샷으로는 파괴가 어렵기 때문에 슈퍼샷을 사용해 줘야 하는데 슈퍼샷으로 본체에 대미지를 많이 입힐수록 일반샷으로 본체를 공격해서 게이지를 모을 수 있는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것을 조절하는것이 1차형태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도 그다지 잘 한건 아니군요(.....)


2차형태
시작은 1주와 같습니다.
단지 다리에서 나오는 탄이 빠르고 양도 많아 많이 빡셉니다.
나오자마자 다리에 붙어서 슈퍼샷을 갈겨 다리를 최대한 많이 잡아야 되는데 한쪽 다리에 집중하는 방법, 한쪽 다리를 부수고 반대쪽으로 넘어가 부수는 방법 등이 있지만 어느 방법이던지 최소 2개는 잡아야 회피가 수월합니다.
1개만 잡아도 근성이 있으면 회피는 되긴 하는데 안전을 추구한다면 2개 못잡으면 봄을 씁시다(.....)

회피 자체는 철저하게 눈과 감각을 동원한 회피력에 의존해야 하는 부분이라 별다르게 설명하기는 어렵네요.
보스전 전체를 통틀어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므로 안전하게 봄을 쓰고 넘어가는것도 좋습니다.


그 후 움직이면서 본체 길쭉탄+다리 소적탄을 내놓는데 어렵지 않으니까 침착하게 피하면서 다리를 슈퍼샷 모이는 족족 써서 부숩시다.


그 다음은 1주랑 같은 부채꼴 소적탄인데 역시 어렵지 않으므로 침착하게 피하면 됩니다. 항상 자코탄 조심!
부채꼴 소적탄이 2번 나오는데 2번째가 끝나는 시점까지 4개의 다리는 모두 파괴되어 있어야 합니다.
소적탄 2번이 끝나면 왼쪽 벽을 타고 올라가 보스의 왼쪽 아래 다리가 있던 높이쯤에 대기탑시다.


그러면 보스가 조준 길쭉탄뭉치를 쏩니다.
탄 자체는 완전 조준이므로 화면 전체를 사용해서 툭툭 쳐서 움직여도 피해지고 총알이 나오는 보스의 중심을 축으로 빠르게 돌아도 피해집니다.
문제는 자코타이밍으로 최상단에서 돌때 자코나오면 영거리 안녕하세요탄이 날아올 것은 자명한 일...

이 부분은 많이 하면서 어느 시점에 자코가 나올 것이다를 예측하는 감각이 있으면 상황이 달라져도 대응하기 편해집니다.
아니면 영상처럼 1차 부채꼴 소적탄 패턴이 나올 때 오른쪽에서 자코가 나오도록 타이밍을 맞추면 보스 중심축으로 한바퀴 돌고 그 후 왼쪽에서 나오는 자코탄을 왼쪽으로 흘리면서 화면 끝에서 크게 돌아 올라가는 법을 확실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돌긴 돌아야하는데 자코타이밍에 자신이 없다 싶으면 반격탄을 최대한 줄여야 하므로 노샷으로 최대한 빠르게 돕시다.


그리고 또 한가지 중요한 부분은 이 패턴을 넘기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이 탄을 쏘는 동안 보스는 화면 최상단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데 오른쪽 끝에 도달했을 경우는 최상단에 올라갔을 때 길쭉탄에 맞게됩니다.
즉 보스가 오른쪽 끝에 도달하기 전에 도는 것을 완료해야 하며 도달했을 시에는 반드시 보스 아래에서 상대해야 합니다.

자코 타이밍만 맞아준다면 영상 패턴도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테크니컬
1주랑 완전 동일하며 오히려 1주보다 어떤 면에서는 쉽습니다
1-4는 다리를 파괴하고 바로 올라가지 못하면 실패가능성이 크지만 이건 기다릴 시간을 많이 줘서...
단지 자코탄 여부를 확인하고 침착하게 테크하는게 관건.


ps-이 영상과 공략은 디시인사이드 - 게임 - 슈팅게임갤러리 의 푸칡님이 쓴 공략입니다.
     직접허락을 받았습니다.
     퍼가실려면 푸칡님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