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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세스메이커2 여름테마에서 FM 출력시 쇳소리 번뇌...(야마하, ESS, CMI 사운드카드)

최근에 도드립 보드로 도스박스 게임을 하면서 예전에 도스박스 패스스루로 사용하던 CMI8738이나 YMF724 그리고 무려 펜티엄3 컴에 도스박스로 구동하는 ESS1938 까지 패스스루 해보면서 예전에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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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올린 게시글 중 최근 것에 프린세스메이커2의 여름테마 곡에서 쇳소리 때문에 번뇌가 일어난다고 

한 적이 있었습니다. 거기에 여러가지 사운드카드도 준비해 비교해보겠다고 했는데요.

 

그래서 주말인 오늘 일찍 일어나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쇳소리라는 것은 여름테마곡 시작 후 3초~6초 정도에 메인멜로디 뒤로 들리는 악기소리에서 섞여 들리는 것인데요. 

 

아래 영상에서 3초까지는 OPL2(YM3812)가 내장된 사운드블라스터이고 3초 이후는 ES1688F 카드 입니다.(ESFM)

 

 

 

 

개인적으로 신경이 거슬리는 부분이라 비교를 했는데요.

 

결론적으로 오리지널 OPL2/3에서는 없고, 클론에서 나타납니다. 

 

최근 올린글에서 오리지널 OPL2/3에서도 들린 것 같아 오리지널이 달린 카드들을 많이 준비했는데

결론적으로는 제 착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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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사전정보로

IBM-PC의 도스 FM 음원은 OPL2/3 으로 YM3812, YMF262가 오리지널

파생된 것으로 YMF262의 저전력버전 YMF289, OPL4(YMF178, YMF704)에 내장된 형태. YMF71X, YMF7x4 시리즈에 내장된 형태 등 다양합니다.

OPL2/3의 클론으로 비교군에 사용된 것은 ESS사의 ESFM과 크리스털 사운드카드 를 비교군으로 사용

(이외에도 클론 FM은 종류가 많습니다. VIA라던지 CMI 제품이라던지...) 

야마하 라이센스를 받은 것으로 CT1747 그리고 아즈텍의 AZT2320 를 비교군을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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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비교를 위해 준비한 본체와 사운드카드들입니다.

아래에 하얀색 가로케이스가 사운드카드를 교체해가며 쓸 펜티엄2(233mhz) 컴퓨터

그 위에 좌측이 펜티엄2(333mhz) 컴퓨터

그 옆 우측이 펜티엄1(133mhz) 컴퓨터 입니다.

 

 

펜티엄2쪽(333mhz)에 설치 및 테스트 된 카드는

-사운드블라스터16(CT1740) : OPL3(YMF262)

-SV2000 : 사운드블라스터 프로1(CT1330A) + ET4000ax가 결합된 카드로 DUAL OPL2(YM3812) 탑재

 

펜티엄1쪽에(133mhz) 설치 및 테스트 된 카드는 

-옥소리 WS16 IIIE : AD1846JP, OL3(YMF262)

 

 

아래는 메인으로 쓰는 윈도우98/도스 용 컴입니다.(투알라틴 1.4ghz)

 

설치되어 있고 테스트에 사용한 카드는

-사운드트랙97골드(크리스탈 CS4237B의 클론FM) + OPL4 보드(YMF704C에 내장된 YMF278이 OPL3 호환)
-사운드블라스터 AWE32 CT3900(CT1747 - 야마하 라이센스 OPL3호환)

-웨이브포스 192D : YMF724(칩셋에 OPL3 포함)


아래가 별도로 준비한 카드 들입니다. 

좌측 상단 - 테라텍 스마트 오피스 사운드 시스템 : CS4231+OPTI 929A, YMF262

좌측 중간 - 삼성 사운드매직2: 아날로그디바이스 AD1848+OPTI 929A, YMF262 

좌측 하단 - 옥소리의 후계..웁웁.... 시너비트16 PNP : 아즈텍 AZT2320(야마하 라이센스 OPL3호환) 

              (이 카드는 옥소리 및 훈테크와 관련 없습니다. 진짜입니다.)

중앙 상단 - 묻지마 ALS120 : ALS120 칩으로 클론FM

중앙 중간 - 성일 사운드마스터16 라이트 2.8 : ESS ES1688F, ESFM 클론FM 

중앙 하단 - LG에서 만든 ESS SOLO-1 : ESS ES1938S, ESFM 클론FM

우측 - 사운드블라스터 프로2(CT1600) : YMF262 탑재

 

 

이외에 도스박스에서 리얼 OPL2로 패스스루 할 수 있는 도드립(OPL2 보드)와 도스박스의 자체 OPL에뮬레이션도 테스트하였습니다.

아래 스샷이 도드립입니다. OPL2(YM3812)가 박혀 있는 보드입니다.

이 보드를 위해 개조된 도스박스와 연동시킬 경우 도스박스의 FM이 이보드를 통해 나가게 됩니다. 

OPL에뮬레이션에 불만이 있는 경우 이 보드를 사용하면 충분하지요.



녹음은 메인본체(라이젠7) 시스템에서 오디오인터페이스(타스캠 US366과 심스뮤직 윈디6)로 하였습니다.

 

각 영상에서 3초 부터 들어보세요.


1. 오리지널 OPL2/3 계열(OPL4, YMF71x 및 YMF7x4 포함)

 

1) SV2000 : 사운드블라스터 프로1(CT1330A) + ET4000ax가 결합된 카드로 DUAL OPL2(YM3812) 탑재

이 카드는 사운드블라스터 프로 1과 ET4000AX가 결합된 카드 입니다. 

 

 

아래가 사운드 부로 사운드블라스터 프로1(CT1330A)와 동일 구성

OPL2(YM3812)가 두개 달린 것으로 (스테레오 출력 가능)

크리에이티브는 이러 구성을 프로2에서 YMF262로 교체했습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2) 사운드블라스터 프로2(CT1600) : YMF262 탑재

거의 표준기에 가까운  프로2 입니다. 지원 게임이 정말 많습니다. 

이후 사운드카드들의 사운드블라스터 프로 호환 부분이 이 카드를 의미합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3) 사운드블라스터16(CT1740) : OPL3(YMF262)

CT1740은 사운드블라스터 16의 초기 제품으로 미디버그가 없지요. 

크리에이티브의 상술로 사블프로 호환으로 출력시킬 경우 모노로 나가는 만행의 주인공입니다.

 

예전에 찍어둔 사진인데 약간 흐릿합니다. 

이때까지는 스피커출력단만 있습니다.(앰프를 거치는) 다만 스피커출력단을 점퍼로 앰프를 거지치 않는 라인아웃단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4) 옥소리 WS16 IIIe : AD1846JP, OL3(YMF262)

옥소리야 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미디포트로 출력시 프메2에서 템포가 정상인 녀석입니다.

이 카드 하나면 어지간한 호환은 모두 달성이 되...는 것은 아니고 

미디포트쪽이 SB호환과 동시작동이 안되기 때문에 참 애매한 카드입니다.

그래서 스위치를 이용해 미디와 SB호환을 고를 수 있게 해서 미디사용시 다른 카드와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5) 사운드트랙97골드(크리스탈 CS4237B의 클론FM) + OPL4 보드(YMF704C에 내장된 YMF278이 OPL3 호환)

옥소리의 진짜 후계자라 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사운드트랙97 카드 만으로는 OPL3 호환은 크리스탈 CS4237B의 클론FM입니다.

다만 옵션보드인 OPL4보드를 꽂고 제공되는 유틸을 실행하면 CS4237B의 클론FM이 꺼지고 OPL4보드로 FM이 출력됩니다. 많이 구하기 어려운 보드지만 몇년 전 어떻게 구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크리스탈 클론 FM 테스트로 뒤에 한번 더 출현합니다.)

 

아래가 맨카드만 있습니다. 드림칩과 크리스탈 칩이 보이네요.

드립칩 자체의 내장음원롬이 빠져 있습니다만 GSSBK320.94b를 올려주면 사실상 사운드캔버스가 필요없게되고 

(MT-32계열은 필요...) , SOFTMPU 호환이 잘되서 정말 쓸만해집니다. 

문제는 드라이버 설치나 미디의 구성변경에서 정신건강을 괴롭히는 카드라는 것입니다. 

이 카드 쓸때마다 점퍼 만지고, 드라이버 유틸 만지고 별짓을 다합니다. 

OPL4보드 이건 거의 포기하고 있었는데 어떻게 다른 곳에 올라와서 구입을 했었습니다. 

OPL4보드와 결합한 형태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6) 웨이브포스 192D : YMF724(칩셋에 OPL3 포함)

YMF7x4 시리즈는 PCPCI가 달린 메인보드 특히 440bx보드와 결합시 우수한 사블프로호환성을 보여주는 카드이고, 최근에 만들어진 유틸로 도스에서 FM과 PCM모두 디지털 출력이 가능해져서 잡음문제에서도 자유로워진 카드입니다. 

디지털출력(광출력, 코엑시얼 등)이 달린 이 칩셋시리즈의 카드를 보면 구입하는게 좋겠지요.

 

웨이브포스 192d는 야마하에서 만든 YMF724카드로 몇 안되는 광출력단이 달린 카드입니다.

DAC의(AD1819) 품질이 좀 의심이 가긴 합니다만 어차피 디지털출력단으로만 쓰는 녀석이라 그닥 의미는 없게 되었습니다.

이 카드의 테스트는 2개로 하나는 디지털출력 하나는 라인아웃(아날로그 출력)입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디지털출력)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라인아웃(아날로그 출력)

 

 

 

 

 

7) 테라텍 스마트 오피스 사운드 시스템 : CS4231+OPTI 929A, YMF262 

이 카드는 SOWT-24 미디도터보드와 함께 온 카드인데요. 

테라텍 카드 중에서도 마이너한 것이 별로 정보가 없는 카드입니다. 

그래도 종류는 두 가지로 하나는 제가 가지고 이는 것처럼 CS4231이 달린 모델이 있고 

다른 것은 아날로그디바이스 칩이 달린 모델이 있었습니다. 그외 부품구성은 동일

이 카드는 놀란 것이 테라텍답게 음질도 선명하고 스피커출력의 잡음부분도 좋습니다.

하지만 고인돌2가 안돌아가는 문제가 있어서 봉인하는 카드입니다. 

 

이 모델은 삼성에서 나온 사운드매직2와 드라이버가 동일하더군요.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이 카드에서도 쇳소리가 난다고 착각을 했었는데요.

사블카드보다 음의 선명도가 높다보니 착각을 했었습니다.

클론 카드중 ESS카드와 비교하면 좀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8) 삼성 사운드매직2: 아날로그디바이스 AD1848+OPTI 929A, YMF262 

이 카드는 위의 테라텍 카드와 구성도 비슷하고 드라이버도 공유되는 형태라 테스트를 위해 구입한 카드입니다.

본래 드림칩이 달린 도터보드와 한 구성입니다만 지금은 제거한 상태입니다.

위의 테라텍카드로에서 안되던 고인돌2 테스트를 했는데 역시 실패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테라텍 카드와 드라게 라이아웃과 스피커출력단이 별개로 있습니다. 

테라텍은 스피커출력단을 점퍼로 라인아웃과 스피커출력 변경해야합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9) 도드립(OPL2)보드 - OPL2(YM3812)

전용 도스박스와 연동하면 에뮬레이터인 도스박스로 실행한 도스게임이 리얼 OPL2로 출력이 됩니다.

앞서 미리 설명을 하였습니다만 OPL에뮬레이션에 불만이 있는 경우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10) 도스박스의 자체 OPL에뮬레이션

도스박스의 자체 에뮬레이션으로 테스트한 프메2 여름테마 영상입니다. 

 

------------

여기까지 들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오리지널 OPL2/3계열들은 쇳소리가 없습니다.

물론 앰프, 단자부의 구성이나 부품사용에 따라 음질의 차이는 있겠으나 적어도 쇳소리는 나지 않습니다. 

 

 

 

 

2. OPL3 라이센스 계열 

 

1) 사운드블라스터 AWE32 CT3900(CT1747 - 야마하 라이센스 OPL3호환)

CT3900 카드는 AWE32에서도 가장 아끼는 카드입니다. 폰트램슬롯과 웨이브테이블헤더, SPDIF(디지털)출력헤더,  기본음원롬 까지 포함된 풀버전이고, FM쪽도 CT1747이라 오리지널과 별 차이가 없는 부분, 넌PNP라서 PNP버전보다 도스게임의 호환성이 높은 부분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기본 부품 구성에서 출력단의 잡음이 높다는 것과 SPDIF(디지털)출력으로는 FM과 미디출력만 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AWE32 시리즈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출력단잡음은 콘덴서를 교체해주면 개선됩니다. 

 

사소하게는 하도 길어서 설치에 애러사항이 꽃핀다는 것이...

이 카드는 FM을 디지털출력과 라인아웃출력 2가지 녹음하였습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디지털 출력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라인아웃

 

CT1747은 야마하 라이센스답게 오리지널과 비교하면 구분이 힘듭니다.

역시 쇳소리도 없습니다. 

이스2 스페셜의 특정구간의 악기부분을 들어보면 차이가 있긴 합니다. 의식하지 않으면 구분이 힘듭니다. 

 

 

 

 

2) 시너비트16 PNP: 아즈텍 AZT2320(야마하 라이센스 OPL3호환) 

이 카드는 절대적인 존재가 사운드카드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괴롭히기 위해 만든 카드로 

반드시 지금 남아 있을 재고, 중고, 고물상이나 기타 업체 및 가정의 구석에서 발견되어서는 안되며,

발견되어서도 설치를 해서는 안될 카드입니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옥소리와 훈테크와는 관련이 없는 카드입니다. 아즈텍 사운드카드입니다.

 

설치법은 ... 램을 256메가를 넘기지 마시고, 펜티엄2/3 보드 이상도 이하도 넘기지 말 것이며, CMOS의 PNP설정을 건들여야 하고, ICU프로그램의 정상실행을 위해 FIX유틸을 사용해야합니다. 

윈도우 설치를 위해서는 블루스크린을 의무적으로 몇번 보면서 이 카드에서 소리가 나길 간절히 기도해야 정상설치가 가능합니다. 

 

장점은 야먀하 OPL라이센스라는 점과 컴퓨터(도스 및 윈도우9x) 활용능력을 증가시켜주는 점. 

들어봅시다.

 

예 오리지널과 비교해도 재현도가 좋습니다. 쇳소리도 없구요. 그것뿐입니다. 끝.

 

눈앞에서 사라져라 마구니야!

 

 

 

 

3. 클론 계열 

 

1) 사운드트랙97골드(크리스탈 CS4237B의 클론FM) + OPL4 보드(YMF704C에 내장된 YMF278이 OPL3 호환)

이 카드는 OPL4 보드를 꽂고 유틸을 사용하면 OPL4로 FM이 출력되지만 유틸로 오프시키거나 OPL4보드가 없는 기본 상태에서는 크리스털의 클론FM로 출력이 됩니다.

 

사진은 재탕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일단 사트97이 크리스털FM쪽에도 음장을 걸었는지 특이한 소리가 납니다.

이런 음장효과를 없앨까 말까 하다가

어차피 오리지널과 재현도는 차이가 있는 쪽이라서 기본 음장은 들어간 형태로 녹음하였습니다.

 

... 쇳소리난다는 부분이나 파도효과음 이런 부분에서는 꽝입니다만은...

메인 멜로디는 오리지널보다 개인적으로 이쁜음색이네 이런 느낌입니다.

 

 

 

 

 

2) 묻지마 ALS120 : ALS120 칩으로 클론FM

이 카드는 softmpu 호환이 잘 되어서 개인적으로 테스트용도로 많이 쓰는 카드입니다. FM의 재현도도 오리지널과 비교해 나쁘지 않구요.

제가 가진 제품은 하필이면 한쪽 소리가 50% 감소되어 출력이 되는데요.

이번에 아에 콘덴서를 싹 교체했더니 100:75 정도까지는 회복이 되더군요....

녹음할때 오디오인터페이스 쪽에서 게인이 낮은 쪽을 조금 올려 녹화했습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쇳소리도 없고 재현도도 괜찮습니다.

 

 

 

 

3) 성일 사운드마스터16 라이트 2.8 : ESS ES1688F, ESFM 클론FM 

성일은 사운드마스터로 우리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사블의 클론 카드부터 해서 나름 괜찮은 카드를 만들었는데요. 개인적으로 구하는 카드 중 하나에

사운드마스터가 있기도 합니다.

ESFM의 경우 정확도면에서 오히려 오리지널보다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하필이면 너무 정확한 것이지 프메2의 특정구간에서 쇳소리가 납니다.

 

이 쇳소리 때문에 조금 다양하게 녹화를 했습니다. 

첫 부팅시 실행, 다른 게임 실행 후 녹화 

그리고 콘덴서 교체 후에 녹화 3가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메인보드를 486과 펜티엄1으로도 해보고 -5v가 달린 파워로도 해보고, 입력을 받는 오디오인터페이스나 사운드카드를 변경했지만 동일한 현상이라 3가지만 업로드하였습니다.)

 

콘덴서의 경우 아래 사진의 스피커 출력단에 다이렉트로 물려진 가장 큰 콘덴서 16v 330uf짜리가 아래로 터진 상태인데, 소리가 좌우 벨런스가 이상해서 살펴보고 발견하였습니다. 나름 괜찮은 국내산 콘덴서로 교체해주었습니다. 

아래는 교체한 콘덴서 16v 470uf로 변경해주었습니다.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부팅후 첫 실행)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부팅후 다른 게임 실행 후 녹화)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콘덴서 교체, 부팅 후 첫 실행)

인상적인 것은 콘덴서 교체후에는 뭔가 지저분한 부분이 없어진 느낌이 듭니다. 차분하게 출력된다랄까요. 

특히 쇳소리가 나는 부분이데 쇳소리 자체는 없어지지 않았지만

이 쪽이 특히 지저분했는데요. 교체 후에는 차분한 느낌입니다.

 

 

 

 

 

 

4) LG에서 만든 ESS SOLO-1 : ESS ES1938S, ESFM 클론FM

초저가 사운드카드의 시대(?)를 연 카드가 되겠습니다. 컴퓨터 가게에서는 만원, 도매상가에서는 7천원이었나?

여튼 무지막지하게 초저가인데도

이 카드는 무려 PCPCI가 달려 있습니다. 거기에 DDMA도 잘되서 펜티엄4 보드에서도 도스 드라이버가 잘 붙는 PCI 사운드카드가 되겠습니다. PCPCI 를 달고 호환성 테스트를 깊게 해보지 않았지만 엄청 뛰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FM음색도 위의 성일 사운드마스터16 라이트 2.8과 같이 ESFM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 쇳소리 외에는 오리지널과 비교해도 좋은 소리가 납니다. 

 

단점은 잡음.... 해당 글을 쓰기 위해 오디오인터페이스쪽의 게인조절을 통해 사운드 카드들의 볼륨을 비슷하게 맞추긴 했습니다만 이 카드는 아주그냥 잡음이... 초저가는 초저가니까요.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부팅후 첫 실행)

 

아래는 프메2 여름테마 (부팅후 다른 게임 실행 후 녹화)

 

 

 

 

들리는 순간 신경이 참 거슬리게 됩니다.

 

해당 악기부분의 출력게인이 사블계열이 좀 적어서 그런게 아닌가 하시는 분은 

중간의 YMF724의 디지털출력단과 비교를 해보시면 명확히 차이점을 인지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클론FM이 특히 취약한 부분이 삼국지4의 효과음 부분인데요. 전쟁나가는 부분과 돌격 시 나오는 효과음에서 이상한 소리가 납니다. 하지만 ESFM이나 CMI8738, ALS120은 소리가 좋습니다. 

 

도스용 사운드카드를 선택하시는 부분에 있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아침부터 이러고 있으니 아내의 싸늘한 눈초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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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월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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