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

윈도우10 멀티부팅에서 다른 운영체제선택 시 재부팅되면서 진입되는 경우

by 월반장 2018. 1. 29.

윈도우10의 멀티부팅을 쓰다보면 좀 불편한 것이 


윈도우10을 선택하면 바로 진입하지만 다른 운영체제를 선택하면 재부팅 후 해당 운영체제로 진입하는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화면에서 윈도우7을 선택할 경우 재부팅되면서 진입되는 점이지요.




이런 경우 해결책은 2가지인데


첫 번째는 기본운영체제를 윈도우10외에 다른 운영체제로 변경하는 것과 

위의 멀티부팅시 나오는 운영체제선택화면을 예전의 검은화면의 텍스트만 있는 레거시버전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두가지는 동일한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기본운영체제를 다른 운영체제로 변경할 경우 선택화면이 레거시버전으로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기본운영체제를 윈도우10으로 두고 싶기 때문에 선택화면을 레거시버전으로 바꾸는 것을 선호합니다. 안전모드로 들어가기도 편하기 때문이죠


아래는 레거시버전의 선택화면입니다.

참고로 윈도우10에 커서를 두고 f8키를 누르면 안전모드로 간편하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소개해보면 

멀티부팅시 기본운영체제를 바꾸는 것은 EasyBCD를 이용하면 간편합니다. 

EasyBCD 1.7.2.exe


1.72버전 기준으로 실행 후 Change Settings 탭을 클릭하며 나오는 우측화면에서 

Defaule os 를 다른 운영체제로 선택하고 바로 아래 Save Settings 를 누르면 됩니다. 

*Save Settings 은 맨 아래의 것을 누르지말고 Bootloader Timeout 밑의 것을 누르셔야 제대로 저장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기본운영체제는 그대로 두고 멀티부팅화면만 레거시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명령프롬프트(관리자)를 실행  혹은 Windows PowerShell(관리자) 를 실행 하고 

아래의 명령을 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위의 명령이 오류가 날 경우 


bcdedit /set bootmenupolicy legacy 


를 실행하면 작업완료와 함께 다음 부팅부터는 레거시 버전으로 부팅되고 다른 운영체제 선택시 재부팅없이 진입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