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사운드블라스터 awe32 리얼도스 사운드폰트 구동기

by 월반장 2014. 7. 18.

awe32는 내장된 램 혹은 확장 램(최대 28메가)에 사운드폰트를 로딩시켜서 구동시킬 수 있는데

 

윈도우에서는 .SBK와 .SF2를 모두 구동시킬 수 있는 반면 도스에서는 SBK만 구동이 가능하다

 

설정법은 간단한데 기본적으로 awe32 드라이버가 설치된 상황에서

 

AUTOEXEC.BAT 를 열면 보통 아래와 같은 형태일 것이다.

SET BLASTER=A220 I5 D1 H5 P330 E620 T6
SET SOUND=C:\SB16
SET MIDI=SYNTH:1 MAP:E MODE:0
C:\SB16\DIAGNOSE /S
C:\SB16\AWEUTIL /S
C:\SB16\SB16SET /P /Q

 

아래 업로드한 영상과 위의 텍스트는 주소나 경로가 약간 틀리니 헷갈리지 말것

위의 글 중에서 C:\SB16\AWEUTIL /S 를

C:\SB16\AWEUTIL /em:gm

으로 변경해 주면 사운드폰트를 로딩시켜서 미디출력시 실제미디포트가 아닌 로딩된 사운드폰트로 출력된다. (포트번호는 위의 경우라면 330이 된다.)

*위의 스위치는 gm 말고도 gs와 mt등이 있다.

 

사운드폰트파일의 경로는 주인장의 경우 C:\SB16\SFBANK\ 에 들어있어야 하며 (경로는 설정이 틀릴 수 있으므로 확인해 보아야 한다.)

파일명은 SYNTHGM.SBK 이여야 한다.

*사블의 시디내용을 보면 sbk파일을 모아둔 것이 있는데  SYNTHGS.SBK 와  SYNTHMT.SB 가 있는것을 봐서 스위치에 따라 파일명을 달리 해주어야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물론 테스트해보지는 않았다.

 

* /EM:GM 스위치의 경우 gm 말고도 gs나 mt32 등도 있다고 되어 있는데 그것까지 테스트해보지 않았다.

 

1.영상

*영상은 사운드폰트를 로딩 후 페르시아 왕자2를 실행하였다.

 

1) 설정샷과 기본사운드폰트(드라이버설치시 같이 설치되는 폰트파일 용량이 32kb인가 그렇다.)  처음~1:30

 

2) 다른 사운드폰트의 로딩실패 영상(파일명을 틀리게 하였음.)  1:30~2:30

3) 카오스뱅크 2메가(SBK형식) 로딩 2:30~4:00

4) 8메가 GM(SBK) 로딩  4:00~5:50

5) 실제 미디모듈인 sc-55k로 출력 5:50~끝

 

순서로 되어 있다.

 

 

 

 

2. 사운드(페르시아왕2 미디모드)

1)기본 사운드폰트

 

 

 

2) 카오스뱅크 2메가

 

 

 

3) 8메가 GM

 

 

 

4)SC-55K

 

 

 

*카오스뱅크 12메가 는 sf2라서 sbk파일로 컨버팅 후 로딩시켜보았지만 로딩시 멈추어 버렸다. 잘못 컨버팅한 것인지 다른 오류가 난 것인지는 나도 모름...

*도스 보호모드에서 작동하는 게임은 사운드폰트를 로딩하여 미디를 출력시키면 컴이 뻗던지 강제리부팅 되는 등의 실행문제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