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사운드블라스터 AWE32(CT3900) SPDIF 출력문제

by 월반장 2014. 7. 11.

awe32 ct3900은 2핀 spdif출력포트를 지원한다.

 

8/16비트 디지털 출력(주로 음성출력)을 제외한 FM출력과 내부미디출력이 이쪽으로 나오는데 애초에 CT3900을 콕 집어서 산 이유가 spdif출력포트 때문이었다.

 

최근에 조립을 하면서 저 포트에 동축케이블을(코엑시얼) 연결하고 잘 즐기고 있는데

 

세컨컴의 6fire에 물려서 녹음을 하기 위해 설치했더니 신호가 잡히지 않고(6fire의 광입력 부를 연결하면 샘플레이트 수치가 떠야 하지만 no signal만 표시되었다.) 문제는 신호 없음인데도 소리는 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때는  굉음 및 튀는 소리가 들리는 것이 아닌가?

 

본래 물려 둔 사운드 카드는 오젠텍 X-Meridian 7.1 2G  라는 녀석으로 입력부 자체가 옵티컬/코엑시얼(동축케이블) 겸용인지라 아무 이상없이 쓰고 있었다. 하지만 6fire는 옵티컬과 코엑시얼이 구분되어 있는 형태였다.

 

구글링을 통행 결국 원인을 파악했다.

 

awe32는 광출력신호가  5v TTL digital signal (옵티컬=Toslink)이기 때문에 코엑시얼( 0.5v to -0.5v peak-to-peak signals)이 아니었던 것이다. (awe64는 0.5v to -0.5v로  코엑시얼출력) 이런 이유로 코엑시얼/Optical (Toslink)겸용 단자가 아닌이상 동축케이블로 연결하면 신호가 잡히지 않거나 음이 계속 튀는 등의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심하면 고장이 난다 카더라.)

 

그렇다고 컨버터를 살 수는 없는지라 창고를 뒤졌는데 몇달전에 사둔 부품 하나가 생각났다.

 

아래 물건으로 이물건을 검색해보니 옵티컬 신호를 받아 옵티컬과 코엑시얼 단자로 보내주는 브라켓인데 이 녀석이 5v TTL 를 받아서 사진 우측의 코엑시얼 단자로 변경해 주는 역활도 한다는 것...

 

테스트 결과 6fire에서도 신호가 정상적으로 뜨고 음악도 깔끔하게 나왔다.

 

 

 

 

 

 

 

 

여기서 끝이 아닌것이 awe32는 2핀 (GND, SPDIF)로만 이루어져 있어 +5v신호를 브라켓이 넣어주지 않으면 옵티컬의 경우 작동하지 않고 코엑시얼의 경우 브라켓을 거치지 않았던 전 상황과 동일한 현상이 나타났다.  물론 +5v신호를 물려주면 정상작동...

 

그래서 남는 fdd 전원단자의 5v부위를 브라켓에 연결해두었다.

 

 

 

awe32의 광출력을 이용하는 경우 참고하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