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리얼도스에서 프린세스메이커2 미디를 듣기위한 삽질기

by 월반장 2014. 4. 30.

구닥동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가 많은데 그중 SOFTMPU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요게 뭐냐면  UART모드만 지원하는 사운드카드 혹은 MPU-401 인터페이스를 Intelligent Mode도 지원하게 하여 소리를 내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고한 아래의 글에 의하면 참 일찍? 나왔지요..

http://cafe.naver.com/paramsx/46346

 

테스트한 게임은 프린세스메이커2 인데  Intelligent Mode 지원 게임입니다.

 

사운드블라스터 awe32(ct3900)으로 그냥 돌리면 컴이 뻗어버리더군요.

(좀 뒤에 테스트한 ymf724는 뻗지는 않는데 소리는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SOFTMPU를 설치해주고 테스트를 했습니다.

 

설치는 쉽습니다. 사운드카드의 여러가지 주소에 맞게 autoexec에 아래처럼 추가 됩니다.(아래의 경로는 제 컴퓨터 기준입니다.) 각 번호야 사운드카드에 맞추어야 합니다.

C:\SOFTMPU\SOFTMPU.EXE /SB:220 /IRQ:9 /MPU:330

 

1.awe32 ct3900

 -실패입니다. 원인은 하필 프린세스메이커2가 irq2를 사용하는데 awe32로는 뭔수를 써도 irq2로는 바꿀수가 없습니다. ira9가 2와 연결되므로 9로 연결하면 되지 않느냐 할 수 도 있는데 하필 9도 설정이 안됩니다. 해외포럼을 보니 awe64 gold의 경우 irq9로 설정이 되어 성공했다고 합니다.(옥소리의 경우 mpu를 irq2로 지정하고 Intelligent Mode 호환이더군요. 좋은 사카인데 제가 가진게 없다는게 참..)

-  SOFTMPU는 사운드카드의 mpu irq는 무시하고 사운드카드의 irq를 에뮬레이션하기 때문에 사운드 카드의 irq만 2/9로 맞출 수 있으면 프린세스메이커2와 같은 게임의 미디를 들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bjt42/softmpu/wiki/Compatible-Sound-Cards 를 보면 softmpu호환(성공)사운드 카드가 있는데 이중 irq2/9가 지원되는 사운드 카드를 참조하세요 

https://github.com/bjt42/softmpu/wiki/Compatible-Intelligent-Mode-Games 이것은  Intelligent Mode지원 게임목록입니다.

 

-물론 프린세스메이커2와 같은 irq2를 사용하는 게임 외의 Intelligent Mode 지원 게임은 awe32와 softmpu의 힘으로 잘 돌아갑니다.

 

2.테라텍 Maestro 32 TT929 V1.0(SOUNDSYSTEM MAESTRO SMART OFFICE )

 -이 녀석도 실패입니다. irq9가 설정이 되기는 한데 어디까지나 윈도우사운드시스템설정시 이야기이고 윈도우사운드시스템설정에서는 softmpu의 범위를 넘어서는 주소만 설정이 가능하다보니 SB값을 맞출수가 없더군요.

 -상당히 깨끗한 fm을 들려줘서 놀랬는데 아쉽....

 

3.XWAVE LWHA301J8(YMF724F-V, 코엑시얼출력)

 -왠 pci냐 할 수도 있는데 이 카드의 pc/pci핀과 메인보드의 sb-link핀을 연결하면 훌륭한 isa사운드카드?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귀차니즘으로 꽂힌 사진만 올리겠습니다. sb-link케이블이 없기 때문에 소싯적에 사용했던 방법인  ide 40핀짜리 케이블을 꽂았습니다.

 (메인보드는 abit bh6 1.01)

 

awe32와 주소지정만 잘해주면 충돌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테스트시 awe32를 제거하지는 않았습니다.

-sb-link를 꽂지 않으면 irq까지는 어찌 지정이 되는데 dma가 설정이 되지 않으며 혹여 어찌 테스트(드라이버의 자체테스트)를 넘어가더라도 softmpu가 인식을 못합니다.

아래는 ymf724의 드라이버 설정샷입니다.

 

 

irq2는 9와 연결됩니다. 하지만 ymf724는 2와 9중 9만 설정되므로 9로 설정한 샷입니다. dma모드는  pc-pci모드로 해줍니다

그리고 아래는 부팅 샷입니다.

 

 

 

윗 부분이 ymf724, 아래쪽이 softmpu가 설정되는 샷입니다.

 

 

이상태에서 아래의 장치를 물렸습니다. sc-55k는 55mk2의 염가판입니다.

둘다 소리가 납니다. ㅠㅠ

 

 

- 템포가 빠릅니다. ... 도스박스의 템포가 오리지널인지 모르겠는데 템포가 빠르게 느껴집니다.

 :도스시절 프메2의 미디를 들어본 기억이 사촌형댁에서 잠시 들어본 게 전부라 템포가 정상인지 아닌지는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이건 모님께 구입한 ymf718로 테스트해본 후 사운드를 녹음해 업로드 해보겠습니다.

 

-알려진 문제점 https://github.com/bjt42/softmpu 를 보면 알려진 문제점이 있는데

일부 게임의 경우 마우스를 움직이면 템포가 느려지는 것이 있습니다. 프린세스메이커2가 그렇더군요 그런데 템포를 느리게 하기 위해 마우스를 움직이니 도스박스에서 듣던 템포가 ...

해결방법은 cutemouse와 같이 직접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마우스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해보니 템포가 느려지지 않더군요

 나머지 문제점의 경우에도 해결책을 제시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모님께 ymf718을 하나 구입했는데 요녀석이 또 irq9를 지원합니다.(irq2/9 호환목록에 있더군요) 이것 까지 테스트를 주말에 해보고 녹음파일을 올려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