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도스박스머신 1차완성 fm(opl) 광출력(옵티컬)의 볼륨 증폭 성공

by 월반장 2014. 2. 26.

아내의 조모님이 돌아가셔서 대구에 간 김에 저장해 둔 이미지를 이용해서 글을 써본다.

 

최근에 올려둔 글을 보면 알겠지만

 

 

2014/02/23 - [컴퓨터하드웨어] - ZOLTRIX NIGHTINGALE PRO 6 윈도우7 64비트에서 fm출력이 가능한 CMI8738 칩셋 사운드 카드

 

2014/02/14 - [일기 및 잡담] - 야마하 xg 사카랑 미디도터보드(테라텍)을 외국인들에게 샀다....

90년대 게임 사운드인 fm(opl)과 미디(옥소리 매프2)를 구현해보려고 갖은 애를 썼다.

 

발단은 윈도우7 64비트에서도 fm출력이 가능한 CMI8738 칩셋 덕분이다. 물론  fm출력은 성공했지만 메인보드를 가리고(최신 애즈락보드 z77계열에서 fm을 작동시키는 i/o포트가 열리지 않음) 볼륨이 너무 작은 나머지 주인장의 열악한 배선상태로는 같이 증폭되는 잡음음 견딜수가 없어 결국은 잠정보류(레코딩을 위해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사야 하나 심각하게 번뇌 중)

 

 참고 : CMI8738칩셋을 사용한 사운드카드가 다 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오디오트랙 마야5.1GOLD와 잘트릭스 나이팅게일 프로 는 직접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참고바란다.

 

일단 메모리가 8기가인 세컨피씨를 큰마음 먹고 밀어버리고 (이때 대략 정신이 멍해져 있어서 멀티부팅은 생각도 안하고 포맷을 눌러 버렸다.) xp를 설치한다음 (윈도우7 32비트는 테라텍 6fire 때문에 겁이나서 패스) xp를 설치한다음 야마하 xg계열 사운드 카드를 설치해서 fm사운드가 광출력이(옵티컬) 되는 것을 확인 후 기뻐해주 고 옥소리매프2와 동일하다는 테라텍 SOWT-24 Ver.2.0 를 같은 회사 6fire 외장베이에 설치해서 역시 광출력(옵티컬) 성공 일부 도스게임중에 미디+애드립을 동시출력하는 게임도 역시 광출력 확인하는데 성공했다.

 

고전게임 매니아들은 CRT모니터나 구형시피유에 메인보드까지 구비하는 치밀함과 높은 지름신력을 보여주지만 나는 어디까지나 사운드만 구현되면 만사ok이다 보니 아래와 같은 사양을 일단 구축되었다.

 

1. CPU : 켄츠필드 Q6600 2.4G + 메모리 8G

2. 메인보드 : ASUS P5E v hdmi

3. VGA : ZOTAC 8800gt

4. HDD : 시게이트 500G + 시게이트 250G

5. ODD : 플렉스터 프리미엄 CD-RW, LG GSA-H54N DVD-RW

6. TV카드 : 에버미디어 AVERTV Combo PCI-E HDTV

7. 사운드 카드 : NEC의 PK-UG-X013(YMF724), 테라텍 6fire 24/96 FULL버전

8. 미디도터보드 테라텍 SOWT-24 ver2.0

9. OS : 윈도우 XP 프로페셔널(32비트)

10. 파워 : 안텍 트루550 EPS12v

 

참고 - 훈테크 ST 디지털XG(YMF744)도 샀었는데 뭔 수를 써도 xp에서 fm출력이 되지 않았으니 참고

 

여기까지도 사실 좋았다. 그런데 고질적인 fm출력의 작은 볼륨문제는 YMF724님도 여전해서(CMI8738보다는 볼륨이 크긴 하다) 미디+애드립 출력인 경우 미디도터보드쪽에 볼륨을 낮추어 출력시켰는데 이게 또 마음에 안드는 것이다. 앰프에서 증폭시켜도 광출력이라 잡음따위는 없긴한데 사람욕심이 끝이 없다.

 그래서 광출력의 볼륨을 증폭시킬 장치를 찾았는데 인터넷은 죄다 리피터뿐이고 있다해도 참으로 배보다 배꼽이 2만배는 큰 오디오인터페이스나 리시버 뿐인지라 번뇌하다가 오디오트랙의 프로디지7.1XT가  vst플러그인 사용시 아날로그라인인 뿐만 아니라 광입력(동축, 옵티컬 모두)을 볼륨을 더 올릴 수 있다는 말에 이미 단종된 이제품을 네이버의 중고딩나라에서 겟 .. 알맞게도 구하려는 마음을 먹고 검색하니 바로 올라와 있는 센스

 

덕분에 메인보드에 사운드카다그 3개나 있는데

 PK-UG-X013 에서 fm출력 - 이것을 프로디지7.1XT가 받아서 증폭시켜주고 6FIRE에 패스 - ^FIRE는  SOWT-24 ver2.0 출력을 프로디지에서 받은 FM과 함께 광출력 시켜 주는 형태

집에 옵티컬케이블이 4개나 있었다는 사실에 어지간히 부품이나 케이블류를 긁어모은 과거가 생각나서 절로 눈물이 난다.

결론적으로 미디도터보드볼륨을 조절하지 않고도 FM볼륨이 적절하게 흘러나온다는 것

 

 

 

 

 

참고 - 위에서 말한 프로디지 7.1XT의 플러그인 : NSP + LEVELER(vst)


Spin Audio사의 NSP(Native Sound Processor)와 Steinberg의 번들플러그인인 LEVELER를 사용하는 것

NSP의 경우 사운드카드와 플러그인을 연결시켜주는 프로그램인데 인식하는 사운드카드가 별도오 있다보니 (비호환 사운드카드만 달려 있으면 EGOSIS 계열 사운드카드가 없다고 한다.) 광입출력이 모두 달린건 결국 프로디지7.1XT뿐이다

Leveler 플러그인은 이펙트 없이 단순히 게인값만 조절하는 플러그인이다.

 

설정법은 단순한데

1. 프로디지7.1XT 드라이버를 일단 EWDM용으로 설치후 전용설정프로그램에서config에서 디지털모니터링부분을 OFF (이때 샘플링수치가 너무 낮으면 설정프로그램의 맨 우측에 SR란 맨아래에 auto/lock를 lock로 바꾸고 44.1 정도를 선택해주면 된다.) 그리고 설정프로그램의 우측상단에 있는 다이렉트와이어탭에서 연결된 부위를 모두 해제시켜준다. 참고로 디지털설정에서 옵티컬로 사용할경우 디지털인풋게이지 아래의 탭중 OPT를 골라주고 동축인 경우 COX로 골라주면 된다.(코엑시얼) . 추가 : 디지털 볼륨게이지 위에 잇는 in과 out 을 클릭해 빨간색으로 만들어야 출력된다.

 이미지참조 : 샘플링수치가 48로 되어 있는건 신경쓰지 말잘

 

 

2. NSP설치후 option - 어플리케이션 셋팅에 들어가 ASIO드라이버탭에서 ASIO2.0 프로디지7.1XT로 설정 후 플러그인 탭에서 leveler.dll이 있는 곳을 설정해준다. 아까 사운드카드설정에서 샘플링 수치를 44.1로 설정했으면   ASIO드라이버탭에서 좌측 드라이버정보에 샘플링수치 또한 44.1로나온다.(물론  ASIO드라이버탭에서 샘플링 수치도 똑같이 맞춰주자)

 아래 이미지 참조 - 주인장은 플러그인을 c:\tools에 넣어두었다.

 

 

3. 설정이 끝났으면 nsp를 실행하고  Empty slot 중 가장 위의것이 선태된 상황에서 좌측 탭 중 PLUG-IN을 눌러 all plug-ins를 선택하여 leveler을 선택해준다. 이렇게 하면 첫화면에서 Empty slot 중 가장 첫번째 것에 leveler이 뜬다.

 

4. 그리고 좌측 탭에서 셉업 - 라우팅을 누르면 나오는 오디오I/O에서 1번 슬록의 config를 S-S로 맞추오 INPUT을 프로디지71xt in-0, 프로디지 xt in1로 선택하고 아웃풋도 역시 같은 것으로 선택하면 설정이 끝난다.

 

5. 옵티컬입력이 되는 상황에서 leveler에서 게이지를 올리면 프로디지 전용프로그램의 디지털아웃쪽이 꿈쩍도 하지 않다가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6.써놓고 보니 단순하지 않잖아?

 

참고 : NSP와 leveler은 알아서 구하자 오디오트랙의 홈피 자료실에 있었다고 하던데 사라지고 없다. 번들로 제공했다고 들었지만 내가 가진 프로디지의 시디에는 없어서 구글신의 힘을 빌렸다.

 

 

 2차로 남은건 미디인터페이스1개 + 롤랜드 SC-88PRO + 롤랜드 CM-32l 이다.

 

 

참고 : 도스박스 svn버전 20140127버전기준으로 leveler를 거친 opl출력은 도스박스 게임내에서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키보드를 조작하면 노이즈가 낀다. 해결책은 도스박스의 비디오-아웃풋의 기본설정인 다이렉트3d를 다이렉트 드로우나 oplgl로 변경하면 된다. (다이렉터 3d외의 것을 선택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