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에뮬레이션 관련

vmware와 도스박스로 구동한 파이널택틱스의 비교

by 월반장 2012. 1. 28.

예전에 도스박스에 95를 설치해 파이널택틱스를 구동시킨 영상과 방법을 올린 적이 있다.

그런데 누군가 vmware는 어떠냐고 물어본 적이 있어서 한번 게시물을 올려본다.

일단 wmware는 player은 무료배포이므로 이것을 다운받아 윈도우7과 98을 설치해 파이널택틱스를 구동할 수 있다.

--VMware-player-4.0.2-591240 의 경우 vmware tools가 다운이 되지 않으므로 VMware-player-4.0.1을 받아서 vmware tools를 다운 하는

것이 좋다 한데 4.0.1의 경우에도 유독 windows 2000/그이상 버전용이 애러가 나는데 vmware tools 8.8.1 이 압축이 풀리지 않는 것이 원인이므로

http://softwareupdate.vmware.com/cds/vmw-desktop/player/4.0.1/528992/windows/packages/tools-windows-8.8.1.exe.tar 로 들어가

파일을 받은 다음 압축을 풀면 나오는 vmware tools 8.8.1.exe 를 일단 c:\에 복사하고

윈도우7 64 기준으로 실행-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명령프롬프트 실행 후 tools-windows-8.8.1.exe /e tmp 를 쳐서 실행 하면

c:\tmp에 tools-windows.msi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7-zip로(없으면 받자 무료다) 풀면 iso파일과 sig파일이 나오는데 이 2파일을 vmware player이 설치된 폴더에 복사한다. 단 이경우 vmware의 메뉴에서는 windows2000/그 이상 버전의 윈도우에서 vmware tools설치가 안되므로  vmware player로 윈도우를 실행하고 시디룸에 아까 만들어낸 iso파일을 마운트하여 설치하면 된다. 물론 이 경우는 윈도우 2000이상의 경우이므로 98은 뭘 받고 풀고 그럴 것 없이 그냥 메뉴에서 tools를 설치하면 된다.


--파이널택틱스는 일부 컴퓨터에서 윈도우7일 경우 정상구동되는 모양인데 필자는 되지 않는다. 단 vmware에 설치한 윈도우7은
구동이 되었다.--

1.vmware에 윈도우 7 - 2가지 - 윈도우7의 경우 뭔가 멈추다가 실행되고를 반복하는데 필자의 컴과 vmware의 호환성문제같다.
 (1)일단 윈도우 7을 성치하되 3d가속을 끈 상태이다 그리고 인데오 비디오코덱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라 처음 오프닝영상이 보이지 않는다.

-뭔가 정상적으로 돌아간다 단 인데오 코덱이 없어서 영상을  보이지 않는데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보인다.
코덱설치한 경우는 아래 (2)에서 보면 된다.


(2)윈도우7을 설치하고 3d가속을 켠후 인데오코덱도 설치했다. 인데오코덱은 아래 파일을 설치하고 별도 설정을 하면 된다.


단 이 코덱은 본래 7용이 아니라서 설치후 ir50_32.dll 파일을 직접 등록해야 하는데 방법은 명령프롬프트(윈도우7 64기준으로 실행-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명령프롬프트) 에서 regsvr32 ir50_32.dll 치면 된다. 단 여기서 애러가 날 경우 윈도우7 64기준으로 명령프롬프트에서 c:\windows\syswow32 를 찾아들아가서 다시한번 regsvr32 ir50_32.dll 를 치면 된다.

----윈도우7을 설치하면 이상하게 필자의 컴에서는 멈추다가 갑자가 빨리지고를 반복해서 구동여부정도만 알아보았는데 이런 갑자기 빨리지고 하는 현상이 없는 컴이라면 윈도우7에서 3d가속을 끄고 인데오코덱을 설치후에 하는 것도  할만하다.
약간 프레임이 느린 느낌(약 45프레임 정도?)


-일단 코덱을 설치해서 영상도 보이고 3d가속을 켜서 엄청나게 빠르게 구동되지만 정작 캐릭터의 그림이 모두 회색사각형으로 나오고 마법효과도 회색으로 깨져 나온다. 3d가속설정후에 하드웨어가속을 조절해봐도 같은 현상이니 이런식으로는 게임하지 못한다.
혹시나 해서 구버전도 해보았지만 같은 현상 이것은 vmware의 업뎃을 기다릴 수 밖에 없다.

2.vmware에 윈도우98설치후에 파이널택틱스 구동
-윈도우98에 파이널택틱스를 구동시키면 마우스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있다. 이럴 대는 아래 파일을 받아서 설치후 vmware내의 98을 리부팅하면 된다. 
 



프레임이 위의 윈도우7에서 가속없이 돌린 것과 비슷하다 뿐이지 괜찮게 돌아간다. 턴제게임이라 프레임이 이정도만 되어도 좀 답답하게 할 수 있다.
-vmware에서 98은 3d가속이 애초에 되지 않으므로 3d가속은 포기하자 물론 4인가 5대버전은 98도 3d가 되지만 속도가 너무 느리다.

3.도스박스에 설치한 경우 - 설치법 http://9632024.tistory.com/1216



일단 프레임은 60으로 돌아가는거 같은데 멈칫멈칫 하는 느낌이다. 위의 98이나 7(3d가속없음)보다는 빠른데 멈칫 하는 현상이 있다.
물론 이 멈칫하는 것도 한번 그런후에 다시 같은 효과나 움직임에는 거의 없는걸 봐서는 메모리나 그런 문제인 것 같다.
하지만 플레이 하기에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것 같다.
(리얼 95/98인 경우나 vm에 설치가 아닌 본 컴에서 윈도우7에 걍 돌아가는 경우는 제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