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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SC 구입 및 사용기 5(펌웨어 0.86) - 3번째 도스/윈도우98 테스트

by 월반장 2020. 10. 11.

이번에 OSSC의 펌웨어가 업데이트되어서(늦게 봐서 이제야 알았습니다.)

기존에 문제가 있었던 엔비디아카드의 VGA출력시 있었던 화면문제와 (720x400 및 640x400/480)

고해상도 800x600~1280x1024 e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있던 글은 ossc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1. 엔비디아의 vga출력시 특정 게임의 색감이 이상한 문제

부두나 s3같은 카드에서는 없는 아래 처럼 엔비디아의 TNT시리즈부터 해서 FX5000번대까지 (그 이하 이상은 테스트하지 않았습니다.) 나타나는 문제로 아래 처럼 어두운 색감으로 나타납니다.

기존에 삼국지2의 멍든 색감은 ossc에서 해당 해상도를 라인더블링해주면 해결되나 이걸로도 해결이 되지 않았던 문제입니다.

 

이 당시 문제를 발견하고 제작자에게 문의를 했는데 이번 업데이트에서 되기는 하더군요.

해결을 해준건지 다른걸 개선했는데 개선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화면자체는 위의 어두운 색으로 나오는데 아래 처럼 설정을 2가지 해주면 정상적으로 나오거든요.

메뉴에서

1. Output opt. - 480p/576p proc - passthru를 line2x

2. Samplimg opt에서 Allow upsample2x를 on 해주면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이전 펌웨어에서는 같은 설정으로 해결이 되지 않았는데 0.86으로 업데이트하니 이런식으로 해결이 되던구요.

삼국지2의 멍든색감은 여전합니다. 이건은 0.85와 같이 해결하면됩니다.

방법은 해당해상도를 라이더블링해주는 것입니다.

예시 Output opt. - 384p/400p proc - passthru를 line2x

 

이런식으로 멍든 색감은 삼국연의나 커맨드킨시리즈에도 있는데 역시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면 됩니다 .

특히 커맨더킨은 아래같은 색감이...

라인더블링해주면 아래같이 해결됩니다.

 

이 커맨더킨의 색감문제는 부두3부터 나타나는 문제인데요 부두3의 VGA출력을 LCD에 물린 경우 멍든 색감이 나타납니다. (CRT 혹은 부두4/5의 dvi에서는 나타나지 않음.)

이건 특정 LCD가(LCD모니터중 샤프 LL-T1601W 에서는 나타나지 않음.) 아니면 모두 이래서 부두3 이후의 도스게임 호환성문제로 있었는데요. 웃긴건 부두는 물론이고(3~5) 다른 카드도 OSSC를 거치면 멍든색감이 재현(?)이 됩니다....

다행히도 위의 설정으로 해결이됩니다.

도스해상도를 제대로 업스케일링 해주는 게펜 제품의 경우 엔비디아는 정상, 부두는 멍든 색감입니다. 단 부두의 멍든색감을 해결하지는 못하더군요. 이런 부분은 ossc가 나은 점이 있습니다.

더하여 이전에 소개하지않는 문제가 있는데

400p 해상도인 720x400과 640x400해상도 혹은 그 이상의 해상도에서 지글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1. Sampling opt. - 400p in sampler 에서 VGA 640x400@70 / 720x400@70 을 변경

2. 위의 400p를 포함해 나머지 해상도의 지글거림은 Sampling opt. - Adv. timing(해당해상도) - sampling phase의 수치를 변경해주면 됩니다.

아래부터는 고해상도 테스트입니다.

도스에서도 생각보다 고해상도 게임이 있습니다.

윈도우 3.1만해도 삼국지5가 800x600이 최적이고 도스도 삼국지4에 800x600모드가 있지요. 1024x768은... 모르겠군요.

하지만 OSSC는 이 800x600이나 1024x768 이런 고해상도 부터는 패스스루만 지원합니다.

해당 해상도를 HDMI출력으로 변경해주기만 하지요. 그래도 이 기능이라도 있으니 최신의 캡쳐카드로 녹화가 용이해집

니다.

아래가 삼국지4의 800x600 모드입니다.

 

본 게임에 들어가면 아래처럼 지도가 넓어지지요 800x600의 위력입니다.

 

비교를 위해 아래는 640x480모드 입니다. 확실히 좁습니다.

 

아래는 윈도우3.1의 800x600

아래는 1024x768 입니다.

아래는 도스에서는 볼일이 거의 없는 1280x1024테스트 입니다.

펌웨어 0.85에서 부두나 다른 카드는 괜찮은데 엔비디아 카드는 해당 해상도에서 우측에 잔상이 나타났었습니다.

하지만 0.86 업데이트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잘 나타납니다.

OSSC를 도스/윈도우9x 용도로도 사용하시는 경우 펌웨어를 0.86으로 올리는 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OSSC에서 화면을 중앙으로 맞추고 잘린 화면을 나타나게 하는 것은 아래 설정을 만져보세요.

메뉴에서 Sampling opt. - <Adv. timing> 를 찾아 OK를 누릅니다. <Adv. timing> 아래에는 해상도가 나오는데 지금 OSSC에서 출력되는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OK를 누르면

H. samplerate

H. s.rate adj

Sampling phase

V. synclen = Vertical synclen

V. backporch = Vertical backporch

V. active = Vertical active

H. synclen = Horizontal synclen

H. backporch = Horizonta lbackporch

H. active = Horizontal active

여기서 synclen와 backporch를 만져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화면자체를 넓히는 것은 설정이 찾아보았지만 없더군요.

열심히 해봐도 넓어지는 것 같지만 잘려진 화면이 나오는 것이지 넓혀지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찾지 못했는데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좀 부탁드립니다. (active 같기는 한데 아에 출력이 안되는 등 문제가 나타납니다.)

OSSC는 이런 설정들을 자동으로 해주거나 그런게 아니다보니 설정 프로파일을 저장해서 그때그때 소스기마다 바꿔주는 수 밖에 없습니다.

펌웨어가 올라갈수록 좋아지네요. 아직도 1.0이 아닌데 많이 발전을 할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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