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amd 라이젠 시스템을 만들면서 x570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스타의 X570gt8 인데요. 메인보드는 어지간하면 바이오스타 것을 사지 않습니다만 

 

슬롯수 때문에 샀었습니다. 생각보다 성능이 괜찮아 만족은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바이오스를 1.0.0.4B로 업데이트 했는데요 

 

IEEE1394(TI 사 칩셋) 만 꽂아두면 부팅불량이 되더군요. 

 

이때문에 via사 제품을 사서 달아보기도 하고 

 

이외에 사운드카드(CMI8788, 8738) 같은 것도 달아보았는데 죄다 부팅불량..

 

괴상하게도 PCIE형 캡쳐카드나 SATA확장컨트롤러, USB확장카드(NEC 칩셋), 사블X-FI 사운드카드는 달려있어도 멀쩡하고 정상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다른분의 상황을보니 USB3.1 카드(as미디어)를 꽂아도 부팅불량이 된다 하시더군요.

해외유저들은 사운드블라스터 AE 시리즈가 이 증상이 나타나서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한동안 업데이트를 못하고 헤메다가 각잡고 구글링을 해보니 해답이 있더군요.

 

일단 이 문제는 바이오스타 뿐만 아니라 ASUS나 기가바이트, 에즈락, MSI 제품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보니 ASUS는 확실히 이 문제를 업데이트로 해결했더군요.

 

하지만 바이오스타는 문의를 해도 이전 바이오스나 쓰세요 라고 답변을 합니다.... ;;

 

 

일단 아래는 해결책

 

Advanced-AMD CBS-NBIO Common 에서 PCIe 10-bit tag support 를 끕니다.

 

물론 바이오스 업뎃 직전 문제되는 장치는 빼두고 업데이트하고 위의 설정후 다시 장치를 설치해야겠지요.

 

위와 같이 설정 하나끄면 되더군요. 정말이지....

 

 

아 바이오스타.... 제발....

Posted by 월반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