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브라운관 티비 개조해보려다 초장부터 맥빠지고 실패한 썰과 이전에 개조 해둔 티비 보완한 썰입니다.(모노-스테레오)

by 월반장 2021. 10. 30.

 

티비는 뜯거나 개조할때 항상 고압 조심해야 합니다.

2022.01.22 -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 브라운관(CRT) 티비 및 모니터 분해 및 개조 시 고압 및 방전에 주의하세요.



아래 유튜브 참조하시어 방전시키고 작업하세요.

https://youtu.be/N39PZB8gYhk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올려봅니다.

 

최근에 늦게 브라운관 티비에 관심을 가지면서 여러 마켓들을 훝으면서 구하고 개조하고 있습니다.

 

벌써 이십여대를 구하고 개조하고 버리고 몇대는 성공하고 그러고 있네요.

 

성공한 부분도 보완점이 있어서 불만을 가지고 있는데

 

엊그제도 21인치 삼성 티비를 구해서 어떻게든 개조해보려 등을 열었습니다.

 

제품명은 CT-21K3N 입니다.

 

아래 처럼 생긴 모델로 서비스모드를 켜둔 상태입니다.(전원대기상태에서 조용히-1, 8, 2-전원)

 

 

 

필립스칩을(TDA9388) 쓴 모델인데 옵션에서 ... 막막한 상태가 됩니다. 브라운관 티비를 개조하신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아래 화면에서 탄식을 뱉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삼성 21인치 완전평면 모델을 이전까지 4대를 구했는데 모두 TDA9377을 쓴 모델들이라 컴포넌트 개조는 손쉽게 했었는데(고장내거나 버린게 모두 2대...) 이 모델은 그게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아래는 단자부와 제품정보

 

 

보드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KS1B 모델입니다.

 

TDA9388 칩

 

 

서비스모드와 단자부에 좌절하면서도 희망을 버리지는 않은 것이 소위 "뽕칩" 이라는 정보를 구닥동에서 얻은 적이 있습니다. 이 시기 필립스 칩셋은 대체적으로 핀이 호환이 되는데 알리산 TDA9381로 칩을 교체하면 RGB도 입력되어 좋은 개조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어제 저녁에 알리에 칩을 구매하고 기다리려 했는데 조급해지더군요. 그래서 카페의 전문가님 한 분께 칩을 간절한 마음으로 요청했보았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무상으로 주신다 하셔서 하루종일 직장에서 설레였습니다.

 

그리고 퇴근 후에는 칩을 먼저 떼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리고 그전에 한번 RGB입력이나 시도해보았습니다.

왜냐하면 보드이 후면 단자부의 납땜부가 RGB와 FB 등이 보이고 21핀 SCART핀배열과 동일한 구성이더군요.

SCART 납땜용을 구해다가 달면 된다는 것인데 아쉽게도 이건 없어서 RCA 케이블을 납땜해서 시도했습니다.

 

데이터시트를 찾았지만 RGB입력은 비어있어서 다른 종류도 찾아서 참조했습니다.

 

samsung_ks1a_chassis_cb20f42tsxxec_tv_sm.pdf
4.74MB
samsung_ks1b_chassis_cs21k9mldc_tv_sm.pdf
1.87MB
samsung_tv_ch_ks1b_cs21k3dx.pdf
1.80MB

 

아래 화면에서 화살표의 C215 에 0.1UF 짜리 콘덴서

 

아래 사진에서 R221와 R220, R219에 100옴 저항(다른 칩에서는 500옴을 붙이라고 되어 있더군요. 물론 둘다 테스트했지만...)

C216과 C216에 0.1UF 콘덴서 그리고 J275에 저항에서 자른 다리를 붙여주었습니다.

 

 

 

그래고 아래사진처럼 R703 704 705에 75옴 저항, DZ701 702 703 704에 다이오드를 납땜

사실 RGB에 직결한 100옴빼고는 TDA9377 개조할때와 거의 비슷합니다.

*아래 사진에는 FB쪽 다이오드 한쪽을 잠시 빼두었습니다. 테스트하느라...

 

그리고 단자부에도 RGB 연결

미리 납땜부의 납을 솔더위크(납흡입심지) 같은 것을 사용해서 제거해두며 됩니다.

 

 

 

아래 처럼 엉망으로 테스트준비 완료

스위치는 FB에 5v를 넣느냐 아니냐 입니다. 180옴을 달라서 scart와 비슷하게 해두었습니다.

FB가 그라운드와 병렬로 560옴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일단 스위치화

TDA9381의 경우 별다르게 FB에 전원을 넣을 필요가 없고 일부는 그라운드에 직결해서 기기 망가진다는 정보를 보다보니 스위치를 달아두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이렇게 장황하게 해두고 실패.. FB에 입력을 하던 말던 무반응이더군요.

역시 뽕칩이 필요합니다.

 

아래처럼 뽑아두었습니다.

이시기 삼성이나 엘지 티비들이 그런지는 몰라도 솔더워크(납흡입심지)로도 쉽게 제거가 가능했습니다.

칼팁으로 지져주면 한번에 핀을 3~4개씩 납제거가 가능해서 빠르게 가능합니다.

 

 

 

주말에 뽕칩을 달아서 열심히 개조해 봐야겠네요.

 

 

번외편 모노입력받는 티비에 소형 스테레오앰프 달아주기..

위의 티비는 개조실패했지만 TDA9377을 쓴 CT-21M16, CT-21M20, CT-21N11F

는 나름 컴포넌트와 S단자 개조를 해서 출력을 성공시켰습니다.

위의 실패한 티비와 보드도 다르고

서비스모드에서 컴포넌트도 고를수 있어서 개조가 상대적으로 수월한 제품들이지요.

하지만 셋다 달린 스피커는 2개인데 입력은 모노라 안타깝습니다.

(스테레오 제품도 있고 처음부터 컴포넌트가 달린 제품도 있는데 제가 사는 지역에는 올라올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궁리를 하다가 티비 안에 초소형 앰프를 달고 티비 전면으로 가변저항쪽을 나오게 해서 노브달아서 고정해주었습니다.

 

먼저 위의 세모델은 개조방법이 동일합니다. 아래사진처럼 75옴 저항 3개와 0.22uf 콘덴서 3개(이건 0.1로 해도 된다고 합니다.) 다이오드3개(이건 빠져도 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하고 단자부를 가공하면 됩니다. (이 제품들은 카페에서도 개조기가 있어서 굳이 상세하게 올릴 필요는 없겠습니다.)

 

저는 어차피 안보이는 후면이라 안쓰는 인두기로 구멍을 녹여 뚫은 다음 티비수신카드에 딸려나오는 케이블들을 잘라서 아래 처럼 글루건으로 매꿔주었습니다. 보시면 컴포넌트와 s단자외에 음성 좌우도 달려 있습니다.

 

위의 음성 좌우는 아래의 소형앰프와 연결해 줍니다.

아두이노에 주로 쓰이는 앰프로 크기도 작고 저렴한 편입니다. 이것 외에 선택한 이유는 가변저항이 아래 사진처럼

달려 있어서 설치가 용이하다는 점이겠네요.(PAM8403)

앰프와 스피커 연결은 티비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케이블단자쪽을 조금 손을 보면 됩니다.

위의 티비3개의 스피커와 연결된 케이블의 단자는 +-+-인데 이걸 -++-로 바꿔주면 됩니다. 방법은 커터칼로 단자쪽 핀고정클립부를 눌러서 핀을 빼내어 교체하면 됩니다.

 

 

 

이 제품은 소리만 증폭시키지 필터같은 것은 없다보니 노이즈가 있어서 몇가지 조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전원(5v를 받아서 티비의 보드에서 그라운드와 함께 따오면 됩니다.)부의 +(5v입력)에 아래처럼 다이오드를 달아주고(띠 방향은 앰프쪽으로)

삼성 티비의 일부보드에서는 5v의 전류가 약해 볼륨을 올리면 소리가 끊어지거나 노이즈가 나는등 문제가 있습니다. 이 경우 5v 1a짜리 usb 충전용 어뎁터를 이용하면 문제가 없었습니다. 티비 보드의 전원코드입력부 뒷면에 전선을 납땜해 어댑터에 연결해주고 어댑터의 usb 출력(5v)를 앰프에 입력하는 구성입니다.

 

 

 

그리고 0.22uf 정도의 콘덴서를 아래처럼 그라운드와 5v를 연결해줍니다. 이러면 노이즈가 줄어서 쓸만해집니다.

그리고 티비 전면에 구멍을 내주고..(보드와 버튼과 안겹치게 위치를 잡아 줍니다.)

노브를 달아주면 됩니다. 티비와 어울리는 노브찾기가 어렵네요.

 

 

단점으로 이렇게 하면 리모컨으로 음량조절은 되지 않습니다만 수동으로 노브로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그외에 RF입력(안테나)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인데 사실 앰프와 스피커 연결 중간에 4pdt스위치 같은것을 달아서

티비 보드에서 나오는 음성출력을 스위치로 변경하게 해주면 필요에 따라 선택해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안테나 연결은 지금은 의미도 없어서 그렇게까지 하지는 않았네요.

 

여기까지 개조실패기와 나름 짱구굴린 흔적이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