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

vmware에 설치한 윈도우2000에서 Direct3D가속이 안될 때

by 월반장 2018. 6. 8.

VMWARE는 윈도우2000부터 3d가속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최신버전에 와서는 윈도우2000에서 가속이 지원되지 않게 되었습니다.(최신버전은 xp부터 지원하게 됨.)



이렇다보니 구버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필요없이 VMX파일을 고쳐서 최신버전에서도 윈도우2000의 3d가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MWARE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가상의 디스크이미지와 로그파일드이 저장되는 데

보통 내문서의 Virtual Machines 폴더나 My Virtual Machines에 저장됩니다. (혹은 자신이 설정한 곳)

차기 어렵다면 vmware player 기준으로 실행 후 운영체제를 실행하지 말고 Edit virtual machine setting 에 들어 간 후 
옵션탭에 들어가면 아래 화면이 뜹니다. 아래화면에서 working directory 의 폴더를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해당 폴더에서 VMX 파일을 메모장으로 읽습니다. 저는 Windows 2000 Professional.vmx 로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virtualHW.version = "14"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을 virtualHW.version = "8" 혹은 virtualHW.version = "9" 로 변경해주고 저장을 합니다. 14는 버전을 의미합니다. 제가 쓰는 vmware player의 버전이 14입니다. 




저장후 다시 실행하면 아래처럼 가속이 사용가능해집니다. 실제 3d게임도 잘 실행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