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

z77 익스트림6 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하다 식겁한 썰과 자료들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1394 guid 오류 등)

by 월반장 2018. 7. 10.

삽질기이긴 한데 해결도 했고 여러 자료도 있고 해서 정보글로 올립니다. 


처조모님의 상이 나서 집에 내려와 일을 봐주고 쉬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사용하던 컴퓨터 중 애즈락 z77 익스트림6 보드의 바이오스가 올해 업데이트된 것이 보이더군요.(베타)


cpu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인데 그 이전 버전에서 NWMe 관련 업데이트도 있고(이것도 베타버전, NWMe 인식 및 부팅관련) 해서 


업데이트를 시도했습니다. 


근래의 보드들은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편합니다. usb에 담은 다음 DEL키 눌러서 메뉴 들어가서 골라주면 되니까요.


그런데...


아래 오류를 뿜으면서 먹통이 되더군요. 구글링을 해도 이런 오류는 보이지도 않습니다. 



다행히 리셋시키면 부팅은 정상적으로 되서


usb포맷을 fat32와 fat16 을 막 바꿔보고 다른 usb도 써보고 외장하드도 써보고,, 구버전의 바이오스까지 해보았지만 같은 오류...


이렇다 보니 도스부팅으로 할까 싶었지만 귀찮아서 윈도우로 업데이트를 시도했습니다. 물론 윈도우로 하는건 위험합니다만 설마? 또? 라고 편하게 생각했습니다. 


일단 시도해보니 애즈락 공홈의 윈도우용은 윈도우10 64에서 먹통이 되고 AMI사 홈피에서 받은 것은 실행이 되더군요.


그리고 업데이트 중 블루스크린과 뻗어주는 컴퓨터... 역시 인간은 같은 실수를...


이후로 삽질의 시작이었습니다.


업데이트중 뻗었으니 부팅은 당연히 안되고 비프음만 시끄럽게 뿜기 시작합니다. 


인터넷에 널리 퍼진 ami바이오스나 애즈락의 응급복구법같은건 먹히지도 않고 으어어어 하면서 


기어이 롬라이터를 꺼냈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롬을 조심스럽게 빼옵니다. 

롬칩은 메인보드 우측의 리셋버튼 위에 있습니다. 예전에 험하게 뽑다가 다리 작살낸 보드가 있으므로 한땀한땀 뽑아주어야 합니다. 8핀의 윈본드사 것으로 어지간한 롬라이터기는 다 인식해줍니다. 



그런데 이놈의 롬라이터가 드라이버가 윈도우10 rs4와는 맞지 않은지 이전에는 잘 되든 것이 롬 쓰기 후에 확인과정에서 오류를 뿜습니다. 하필 집안의 모든 윈도우10 컴은 rs4로 업데이트를 해두었기 때문에 구형 os 컴이 필요합니다. 


햐... 하면서 윈도우xp 컴퓨터의 전원을 켭니다. 그리고 연결하니 롬라이터기의 LOW 스피드라 뜨면서 1시간만 기달려 달라 라고 주장합니다. 8메가짜리 롬 쓰는데 1시간이라니 시리얼에 우유 말아먹으면서 기다렸네요.


모두 완료하고 다시 롬칩을 심어 부팅시키니 부팅이 되네요 그런데...


부팅때마다 1394 GUID are invalid in both CMOS and Flash 라는 오류를 뿜어줍니다. 


뭐야? 라이팅이 잘못되었나 싶어서 다시 xp컴을 켜고 메인보드에서 롬칩을 빼서 다시 라이팅 해줍니다.


그런데 또 다시 같은 오류가 뜹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애즈락보드 바이오스업데이트를 정상적으로 해도 이런 오류가 뜨는 게 가끔 있다는 군요.


해결책은 간단했습니다. 


1394 guid 코드를 다시 심어주면 됩니다. 


usb 에 도스부팅이 되도록 만든 뒤 (rufus 로 프리도스가 심어지도록 포맷 업로드 해두었습니다.)

rufus-2.12.7z


fwguid.exe 를 usb에 복사한 뒤 (역시 업로드 1394) usb로 부팅시키고 

1394.zip



fwguid.exe c 자신의 1394guid 코드를 쳐주면 심어집니다. 


자신의 코드는 메인보드에 적혀있습니다. 맨 마지막 pci슬롯이나 바닥에 붙어 있는 포트 등 그런곳에 스티커로 붙여져 있지요.

아래가 예시 z77 익스트림6도 아래 스샷과 비슷한 위치에 있습니다. 




위 스샷대로라면 

fwguid.exe c 00138F00000E1037 

이렇게 실행시키면 되겠네요. 중간의 c 라고 옵션달아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까지 해주니 정상적으로 부팅...



그리고 한가지 호기심이 생깁니다. 

윈도우나 CMOS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안되는데 도스는 되나? 라는 것이죠


그래서 애즈락 공홈에서 도스용을 받아서 해보니 잘 됩니다. 


그런데 정시 이후 베타버전 바이오스들은 도스용이 없더군요.


그리소 AMI사 공험에 가서 바이오스 버전에 맞는 업데이트 유틸리티를 다운 받아 해보았습니다.


역시 잘 되는 군요. z77 익스트림6 는 Aptio4 버전으로 받으면 됩니다. 역시 업로드 

Aptio_4_AMI_Firmware_Update_Utility.zip


https://ami.com/en/products/bios-uefi-tools-and-utilities/bios-uefi-utilities/  참조 

업로드 한것은 윈도우용도 있습니다만 ... 모험하지 말고 도스용으로 사용합시다. 


usb에 rufus를 이용해 도스부팅이 되도록 포맷한 뒤 

AFUDOS.exe와 바이오스 롬파일을 복사해 usb로 부팅 


AFUDOS.exe 바이오스명.확장자 

를 실행하면 끝

z77익스트림6용 바이오스는 Aptio5나 AMIBIOS8 을 사용하면 어차피 실행이 안되므로 Aptio4버전을 쓰면 됩니다. 



결론 - 윈도우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지 말자.

결론2 - 알면서도 했다는 건 역시 인간은 같은 실수를 반복...

결론3 - 애즈락은 역시 애즈락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