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

파이널 택틱스1(FINAL TACTICS Elemental Arts) 윈도우10 64비트 실행법(dgVoodoo2 or dxwnd를 이용 엔딩까지 가능)과 동영상코덱(indeo codec)

by 월반장 2018. 6. 13.

테스트 사양

윈도우10 64비트 레드스톤4

인텔 제온 1230v2, 32기가 메모리

지포스 GTX670

 

윈도우98시절 사두고 즐겼지만 xp이후에는 실행이 되지 않아 보관만 해둔 게임입니다. 

이후 포기하고 있다가 도스박스나 PCEM과 같은 에뮬레이터로 실행은 가능하게 되었지요. 너무 느렸지만...

그리고 어느 순간 윈도우7 64비트에서 실행이 된다는 소문이 돌더군요.

실제로 해보니 ATI(AMD)나 인텔 내장 VGA에서는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단 불안하게 필드이동 중 튕긴다던지 일정 마법만 쓰면 튕긴다던지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마법은 아래처럼 튕깁니다.

 

엔비디아 카드로는 초기에 계속 튕기는 문제가 있었지요. 아래처럼 말이죠.

튕기지 않는 엔비디아 카드도 있다고는 하지만 확인은 못 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에 wined3d 라는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다가 생각이 들어 (구버전의 directx 환경을 opengl로 전환하는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엔비디아 vga 카드(GTX670)이 설치된 컴퓨터(윈도우10 64) 파이널택틱스를 실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실행 시 초기 프롤로그에서 튕기는 부분이 없어지길래 오~ 하며서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특정 마법만 쓰는 튕기는 것은 해결이 되지 않아 다른 비슷한 프로그램을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90%이상 성공하면 엔딩까지 보았습니다.

(모든 마법을 다 쓸수는 없어서 90%라고 적었습니다. 이 게임이 마법이 너무 조합별로 많아서 모두 쓰기가 어렵습니다. 심적으로는 99%라고 보고 있습니다. 마법조합이 100가지 이상...)

 

사용한 프로그램은 dgVoodoo2 로 본래 VOODOO 카드의 글라이드모드를 에뮬해주는 프로그램인데 이 프로그램이 버전업되면서 구버전의 DIRECTX의 에뮬도 해줍니다. 이 부분에서 착안해 실행하니 성공적으로 엔딩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는http://dege.freeweb.hu/dgVoodoo2/dgVoodoo2.html수정 http://dege.freeweb.hu/dgVoodoo2/dgVoodoo2/

 

Downloads - Dege's stuffs

Downloads You need the 3Dfx splash dlls for Glide if you want 3Dfx splash screen or watermark (shameless plug) through dgVoodoo. 3DfxSplashDlls.zip  You may also need D3DRM.dll (Direct3D Retained mode) for some games and demos. It's not part of the OS sin

dege.freeweb.hu

*위의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업로드한 버전은 구버전입니다.

*2_55_2 버전은 예전에 받은 것은 멀쩡한데 최근에 해킹을 당했는지 백신에서 잡으므로 예전에 받아둔 것을 올립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당분간 2.55.2는 받지 마세요. 그리고 2.55.1도 올려둡니다.

dgVoodooCp.7z
다운로드

  -- 2.55.2 에서 ms폴더와 설정프로그램만 올림

dgVoodoo2_55_1.zip
다운로드

 

 

사용한 버전은 위에 업로드한 2.55.2 입니다. 1버전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압축을 풀면 나오는 파일 중 

dgVoodooCpl.exe (구버전은 dgVoodoosetup.exe)

MS폴더의 D3DImm.dll 와 DDraw.dll 을 복사해 파이널택틱스가 설치된 폴더에 복사해 둡니다. 

*2023년 11월 16일자로 확인해보니 MS폴더에 32비트와 64비트 등 여러 폴더로 다시 있더군요. 32비트(x86)폴더의 것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 dgVoodooCpl.exe는 꼭 게임폴더에 함께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선택사항으로 복사하세요.

 

윈도우10 64 기준으로  파이널택틱스는 C:\Program Files (x86)\InterSoft\Final Tactics 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dgVoodooCpl.exe 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directx 탭을 클릭후 아랫 부분에 Foece vSync 를 체크하고 apply를 선택후 ok를 눌러줍니다. 

 

*Foece vSync 를 체크하지 않으면 튕깁니다.

 

그리고 dgVoodoo의 설정파일은 C:\Users\사용하는유저이름\AppData\Roaming\dgVoodoo 에 설정파일인 dgVoodoo.conf 로 저장됩니다. 

 

 

후 파이널택틱스를 실행하고 나오는 설정화면에서 표시탭을 가보면 

화명출력 드라이브가 아래처럼 변경되어 있습니다.(본래 자신의 그래픽카드명으로 나옵니다.)

 

변경되었음을 확인하면 게임시작을 하면 됩니다. 

아래 영상은 첫 실행부터 본문 첫 영상에서 튕기던 마법까지 정상실햄됨을 찍은 영상입니다. 

 

그리고 아랫 영상은 마지막 전투 2개 영상과 엔딩입니다.

확인차 종료 후 윈도우10 화면이 보이도록 녹화하였습니다.

 

*빠르게 엔딩까지 보기 위해 에디터를 써서 능력치를 먼치킨으로 만들고 녹화하였습니다. 

 

 

*이 실행법의 단점은 캐릭터의 그림자가 실선이 보이면서 반짝이는 부분입니다. 게임진행에는 영향이 없고 집중해서 보지 않으면 그리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닙니다만 참고하세요.

--- 그림자의 실선 반짝임을 최소화 하려면 (그래도 보이긴 합니다.) 그리고 dgVoodooCpl.exe 실행 후 directx 탭에서 AntiAliasing(MSAA) 부분을 최대(8x)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파이널택틱스의 시작메뉴의 배경은 동영상입니다만 윈도우xp 이후에는 코덱이 맞지 않아 나오지 않고 

검은화면으로만 나옵니다.(오프닝도 동일) 

이것은 indeo codec 이 윈도우9x까지만 지원해서 그런데 약간의 설정만 거치면 윈도우10 64에서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iv5setup.zip
다운로드

위의 실행파일로 설치를 하시되 설치 시 custom모드로 설치해서 마지막 부분의 웹플러그인 부분을 체크해제하고 설치합니다. 이후 나오는 오류들은 확인을 눌러 무시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완료됩니다.

 

 

추가 - dxwnd 를 이용한 실행방법

보통 강제창모드로 많이 쓰는 dxwnd 로도 가능합니다.

v2_04_79_build.rar
다운로드

혹은 https://sourceforge.net/projects/dxwnd/

에서 다운로드

설정법은 dxwnd 실행후 edit-add를 눌러 Main의 Name에 아무이름을 적고 path에 파이널택틱스실행파일을 골라줍니다. 실행파일은 FT.exe 을 골라주세요. 

 

 

그리고 Directx 탭에서 아래 스샷처럼 Emulation의 Renderer에서 SDL을 선택하고

위의 Directx version hook 를 오토 혹은 7버전으로 선택 

 

Directx2 탭에서는 아래 처럼 설정 Vsync에서 on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ok를 눌러 나온후 설정을 저장하면 되는데 설정 저장을 위해서는 그리고 file-save를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그후 dxwnd에 뜨는 게임아이콘을 클릭해 게;임을실행하면 됩니다. (설정이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 관리자설정으로 실행해주세요.)

 

그리고 Dgvoodoo와 dxwnd의 경우 각기 파이널택틱스를 실행하면 게임세이브파일의 저장폴더가 다르더군요. 

dxwnd의 경우 게임설치폴더에 

save.dat 로 저장되지만 dgvoodoo의 경우 C:\Users\사용하는유저이름\AppData\Local\VirtualStore\Program Files (x86)\InterSoft\Final Tactics

에 save.dat 로 저장됩니다. 

*아무 설정없이 그냥 파이널택틱스를 실행해 세이브할 경우 dgvoodoo와 동일합니다. 

 

에디터

finaltactics.zip
다운로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