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슈팅게임영상/스트라이커즈1945-3(1999) 2주차

[스트라이커즈1945-3,1999 공략] 2주차 러시아 (2-2스테이지) by 푸칡

by 월반장 2010. 11. 4.


영상은 1-1~2-7까지 진행영상입니다. 2주차 하늘 스테이지 (미국)부분을 보시면서 아래 공략을 봅니다. 2-1~2-4 는 난이도가 동일합니다. 1주차처럼 1-4까지 난이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아닙니다.
1-1부터 1-4까지 점차적으로 난이도가 올라가는 1주 랜덤스테이지와는 달리 2주 랜덤스테이지는 미스가 나서 랭크가 떨어지지 않는 이상 2-1에 걸리든 2-4에 걸리든 같은 스테이지의 난이도는 같습니다.
공략에서는 편의를 위해 영상의 순서를 따라가기로 하겠습니다.


2주 랜덤스테이지의 꽃, 2주 러시아입니다.
2-5정도는 필드 보스 공히 쌈싸먹을 만큼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랜덤스테이지의 수문장.

필드는 몰리면 빠져나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어 위험한 적을 빨리 파괴하는 속공이 중요하며 탄에 몰리지 않게 철저한 이동궤도를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실 이동궤도만 잘 짜도 러시아 필드는 의외로 할만하며 개인적으로는 회피를 중시하는 일본 필드가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철저하게 클리어에만 집중하는 공략이므로 메달체인의 용이성은 염두에 두지 않은 이동궤도 패턴임에 유의해주세요.
사실 제 실력으로는 여기서 메달체인 못합니다......


오른쪽에서부터 시작해서 왼쪽으로 움직이며 작은 탱크를 파괴해준 후 왼쪽의 백탄포대와 길쭉탄탱크 2대를 한꺼번에 수퍼샷으로 파괴해줍시다.
이때 백탄포대보다는 길쭉탄탱크 2대를 한번에 파괴하는데에 집중해야됩니다.
백탄포대는 내구력이 약한 편이지만 길쭉탄탱크는 내구력이 강하고 연사력도 발군이라 살려둔다면 짤없이 몰립니다.


그 후 오른쪽에서 백탄포대 군집지역이 나타나는데 두어대정도 슈퍼샷으로 잡아준다는 느낌으로 밀어버린 후 적당히 왼쪽으로 탄 유도했다가 오른쪽으로 다시 돌아와 소적탄포대를 가볍게 잡아주고 오른쪽 위에서 왼쪽으로 나타나는 거대탱크에 대비합시다.


거대탱크가 나타나자마자 거대탱크를 따라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슈퍼샷으로 긁어줍시다.
거대탱크를 파괴함과 동시에 왼쪽 끝에 있는 길쭉탄포대도 파괴된다면 금상첨화.


거대탱크 파괴 직후 오른쪽-왼쪽 순서로 소형헬기들이 나타나 줄백탄을 날립니다.
이놈들은 러시아 필드에서 가장 위협적인 적으로 탄속도나 연사력 모두 발군이지만 내구력은 자코급이므로 반드시 나오자마자 파괴해야 합니다.
파괴 직후에 바로 오른쪽으로 움직여 줄백탄을 흘림과 동시에 헬기를 파괴하고 다시 왼쪽으로 움직여 헬기를 파괴합시다.
이때 오른쪽 위에서 위협해오는 길쭉탄탱크의 탄도 조심.


헬기를 모두 잡은 후엔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슈퍼샷으로 길쭉탄탱크2대와 바로 위의 백탄포대까지 파괴해버립시다.
길쭉탄을 왼쪽으로 유도한 후 오른쪽으로 파고들어 백탄포대부터 파괴하는 법도 있고 탱크부터 긁어버리는 법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백탄이 나오기 전에 빠르게 한번에 파괴하는게 좋다는 것.


그 후 중앙백탄포대가 탄을 내놓는데 이 정도로는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으니 적당히 피해가며 일반샷으로 파괴.


그 후 중형기 두 대가 나타납니다.
처음에 내놓는 길쭉탄은 조준, 그 후의 백탄은 전방위 고정이므로 그 점에 유의해서 최대한 빠르게 슈퍼샷으로 파괴해 줍시다.
이놈들을 오래 살려두면 이후 백탄헬기와 섞여서 지옥을 연출하므로 최대한 슈퍼샷을 짜내서 빠르게 파괴합시다.

그 후 오른쪽-왼쪽 순서대로 반복해서 백탄헬기들이 마구 탄을 쏘아대는데 어느정도 임기응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헬기들의 등장 반대방향으로 툭툭 치면서 침착하게 탄을 흘리는것이 기본이지만 필요에 따라 임기응변이 필요할 것입니다.


보스 - 그라운드 스케이터
순수한 보스의 난이도로만 치면 2-6 지오바이트, 2-8 카오스 퀸에 꿀리지 않는 강력한 보스입니다.
역Y자 백탄으로 불리는 2차형태의 패턴은 처음 대면하는 분들에게는 충격과 공포.

저도 노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역Y자 백탄의 파해는 고정 2봄을 전제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봄을 전제로 연습한다면 패턴은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무엇보다 노봄을 하려면 2차형태 변형 후 왼쪽에서 내려와야 하기 때문에....

노봄을 전제로 연습하실 생각인 분들은 다른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차형태
중앙포대를 먼저 슈퍼샷으로 파괴하는 것은 1주와 동일하되 그 후 나오는 패턴이 1주와 비슷하면서도 난해합니다.
처음에는 길쭉탄, 백탄, 소적탄의 조합에 당황해서 소적탄에 휘둘리기 쉬운데 과감하게 길쭉탄 사이로 파고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길쭉탄 사이로 파고들면 길쭉탄의 궤도를 이용해서 다른 탄의 퀘도를 파악하기가 좀 더 쉬워집니다.
여러모로 침착하게 플레이해야 하며 많이 하다 보면 자신만의 궤도가 생길겁니다.


2차형태
처음 나오는 패턴은 1주와 거의 동일합니다.
문제는 그 이후 패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여기선 고정2봄 패턴을 다루며 노봄을 생각하는 분들은 반드시 오른쪽에서 시작해서 왼쪽으로 타고 올라가는 방법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오른쪽에서는 첫 Y자 백탄이 나올때 틈이 안생깁니다)


백탄을 피해 벽을 타고 올라간 후 보스가 꾸부정한 소적탄을 내놓는 것 까지는 1주와 동일합니다(1주는 이 다음에 바로 테크니컬)
그 후 보스는 오른쪽으로 다가온 후 다시 왼쪽으로 움직이며 역 Y자 백탄패턴을 내놓습니다.
오른쪽 벽을 타고 위에 있는 상태에서 역 Y백탄이 나오자마자 봄을 갈깁니다.
그러면 역 Y백탄 2패턴이 스킵됩니다.


그 후 아래로 내려와 중앙에서 약간 오른쪽에 대기탑니다. 그럼 다시 역 Y자 탄이 등장합니다.
소적탄 부채꼴의 가장 바깥쪽으로 움직인다는 느낌으로 회피하며 왼쪽구석으로 갑시다.
물론 저 한줄로 설명될 수 있는 패턴은 절대 아니지만 애시당초 말로 설명이 되는 패턴이 아니라서........
역 Y자 백탄은 대단히 빠르기 때문에 눈으로 탄을 본 후에 레버를 조작한다라는 생각\이 아닌 타이밍을 암기한 상태에서 바로 레버를 조작해준다는 느낌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X-36은 상대적으로 속도가 무척 빠른 편이므로 툭툭 끊어준다는 느낌으로 세 번 쳐줘야 합니다.
여하튼 말로는 설명이 안되니 많이 죽어봅시다(......)


그 후 왼쪽 벽을 타고 올라가 중앙높이에서 좀 더 위쯤에 대기탄 후 다시 역 Y탄이 나오면 벽을 타고 올라가면서 회피.
여기서 죽는 경우는 타이밍 미스가 가장 크지만 시작위치가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큽니다.
너무 위에서 시작할 경우 끝에서 몰리게되며 너무 아래에서 시작하면 3회째쯤에 죽기가 쉽습니다.


그 후 나오는 백탄은 기체가 무사히 역 Y자탄을 타고 올라왔다면 맞을 수 없는 위치에 있으니 안심.


그 후 왼쪽 벽을 타고 내려오되 소적탄에 신경써서 소적탄의 큰 틈으로 들어갑시다.
사실 여기가 지나치게 똥줄타는 부분인데 제가 패턴이 잘못 잡혀 있는 탓이라 어쩔 수가 없군요 ㅠ_ㅠ


그 후 왼쪽 벽을 타고 중간에서 살짝 아래쯤에 있다가 바닥으로 내려오면서 다시 역 Y자 백탄이 나오면 오른쪽으로 피해줍시다.
역시나 역 Y자 탄의 가장 오른쪽으로 움직인다는 느낌이 중요.
영상에선 실수로 봄이 나갔군요(......)


그 후 슈퍼샷으로 보스의 옵션들을 쓸어주면서 같은 방법으로 한번 더 피해주면 됩니다.
영상에서는 봄의 영향으로 스킵된 상태.


그 후 아래로 꺾여서 쏟아지는 백탄+역 Y자 백탄의 복합형 탄이 나오는데 여기서 또 봄을 씁니다.
그 후 두 갈래로 꺾이는 조준형 백탄을 쏜 후 아래로 쏟아지는 백탄을 한번 더 내놓는데 왼쪽 틈으로 슬쩍슬쩍 피해준 후 위로 올라가면 아래로 쏟아지는 백탄의 안전범위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테크니컬
1주와 완전 동일합니다.
자코가 끼어들 경우에는 노샷 상태로 자코탄을 적당히 파고드는 법을 연구해 보세요.

ps-이 영상과 공략은 디시인사이드 - 게임 - 슈팅게임갤러리 의 푸칡님이 쓴 공략입니다.
     직접허락을 받았습니다.
     퍼가실려면 푸칡님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