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

Microsoft Expression Encoder로 방송하기

by 월반장 2011. 11. 4.
본래 Microsoft Expression Encoder는 프로버전 그러니까 유료버전이 아닌 경우 자체 스크린캡쳐기능을 10분이상 사용 하지 못한다. 
하지만 Microsoft Expression Encoder서비스팩2가 나오면서 이 10분제한이 없어졌다.
아래 항목 참조
http://www.microsoft.com/download/en/details.aspx?id=27870

Expression Encoder 4 SP2 provides support for Sandy Bridge graphics processors (Expression Encoder Pro with SP2 only), SRS audio, and adds the ability to manage publishing points, among other features, as well as bug fixes and stability enhancements. Also in this version, Expression Encoder Screen Capture no longer limits screen capture durations.


윈도우미디어인코더9보다 성능이 좋기 때문에(다중코어 지원등) 이걸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게다가 인코더9는 64비트에서 자체스크린캡쳐가 작동하지 않고 외부 스크린캡쳐 프로그램이용이 불가능

다만 Microsoft Expression Encoder도 엑스스피릿사용시 방송중 튕겨버리는 대참극이 있어서 사용할 수 없다.
-이런 오류가 내 컴에서만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자
http://www.microsoft.com/downloads/ko-kr/details.aspx?FamilyID=a9ea304a-e7c9-4649-8d9c-0869ed4e7c90

1.설치 - 설명 해야 하는가?

2.설정1 - 처음실행화면에서 아래 스샷의 라이브브로드캐스트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확인


3.설정2 - 아래 스샷의 좌측상단의 라이브원본탭(창)에서 화면좌측중단에 위치한 십자키(장치원본추가)를 누른다.


4.설정3 -  그러면 라이브원본이 하나 뜨고 비디오장치와 오디오장치가 활성화 되는데 
   아래 스샷처럼 비디오 장치와 오디오장치를 각기 골라 주면 된다
   캠타시아와 소프트캠이 보이는데 이것은 선택후 별도로 캠타시아와 소프트캠을 실행해 주어야 각기 스크린캡쳐가 작동한다.

   주인장은 아래 스샷처럼 설정


5.설정4 - 이제 우측중단의 탭중 출력을 누른다. 
  그리고 아래 브로드캐스트를 체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포트를 찾아 적어준다.
  최대 연결은 접속자 수
  --이 설정은 자신의 컴퓨터가 서버가 되는 것이고  알고 있는 미디어 서버가 있으면 게시지점을 체크해서 주소를 적는다.


6.설정5 - 우측 중단의 인코딩탭에 들어간다.
 유료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출력방식이나 그 바로 아래에 있는 비디오와 오디오 코덱은 건들 것이 없고 인코딩탭 하단에 있는
 비디오 오디오의 인코딩 옵션을 손본다.
 
 -아래 스샷은 비디오 옵션에 들어가서 프레임과 비트레이트/해상도를 변경 한것  
  프레임은 60이 없는데 직접 적어주면 되고 너비와 높이의 경우 고정비율이 싫으면 너비옆의 자물쇠를 클릭해 열어주면 자유로운 해상도
  설정이 가능하다.
 -오디오도 적당히 설정해준다.
 


7.설정 - 방송시작 
 -화면 중앙에 있는 시작버턴을 누르면 아래 스샷처럼 미리보기가 보이면서 방송시작
 -화면 중앙 중단의 탭중 연결을 누르면 시청자는 직접연결에 아이피로 뜨고 (본인이 들어가면 랜번호가 뜬다.)

 -URL은 테스트해보니 먹히지 않으므로 부득이 하고 본래 아이피주소를 적어주어야 한다.(자신의 내부 아이피가 아니라 실제 외부아이피 공유기
 사용시 아이피가 내부아이피로 뜨므로 공유기설정에 들어가서 실제아이피를 알아두어야 한다. 보통 익플창에서 192.168.0.1을 치면 공유기 설정에  들어 갈 수 있다. 귀찮으면 http://www.findip.kr/ 여기에 들어가면 공유기사용유무에 상관없이 본래 아이피를 알려준다.)

 -mms://본래아이피:포트번호/ 의 형식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예) mms://2xx.203.194.6x:1306/ - 이런 식으로 해야 하고 앞에 http가 아니라 mms로 적어서 주어야 한다. 
 
-윈도우미디어인코더9는 알아서 위의 주소를 알려주는데 아쉽다



아래는 외부스크린캡쳐 프로그램을 Microsoft Expression Encoder에서 작동시키기전에 할 설정이다.

Microsoft Expression Encoder에서 장치에서 아래의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아래의 프로그램들을 실행시켜주면 된다.(설정법은 아래 참조)
소프트캠의 화질이나 해상도설정은 Microsoft Expression Encoder실행전에 미리 해주어야 함)

기타1 : 소프트캠 설정
 (1)아래 화면은 소프트캠을 실행하고 옵션에 들어간 상태이다.
    기본적으로 스크린캡쳐를 위해서는 소프트캠프로그램의 상단에 play 와 live 로 선택되어 있으면 된다.
    옵션에서는 아래 화면에 나온 비디오소스선택지에서 소프트캠스크린캡쳐를 고르면 된다.
    (물론 캠타시아도 골라도 되지만 여기 설명은 소프트캠설명이므로 소프트캠 것을 선택)

 (2)스크린 캡쳐 화면
   아래 스샷은 스크린캡쳐가 실행된 화면이다. 설정은 스크린을 캡쳐하는 갈색 네모상자의 좌측상단의 역삼각형을 누르면 된다.


 (3)화면사이즈와 소프트캠으로 영상이나 스샷캡쳐시 설정 
    프리뷰화면에서 정지영상과 동영상의 압축설정과 해상도 설정을 할 수 있다. 
    프리뷰화면은 Microsoft Expression Encoder를 켠 상태에서는 나오지 않으므로 소프트캠을 단독 실행해야한다.
  


기타2 : 캠타시아 설정 - Microsoft Expression Encoder에서의 캠타시아를 사용하는 방법중 준비단계이므로 사운드부분은 패스
 (1)설치  - 버전 5 이하를 사용해야 한다. 6이나 7 버전은 아래의 라이브 아웃풋 서포트가 지원되지 않아서 다른 프로그램에서 캠타시아를 
                사용할 수 없다.
   처음 설치시 아래의 문구가 나오는데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이 체크를 해야 캠타시아의 스크린캡쳐가 다른 프로그램에서 장치로 나온다.
 

 (2)설정
   -  아래 스샷처럼 툴-캠타시아 리코더를 선택

  -선택하면 아래 스샷의 우측에 해당하는 캠타시아 리코더 창이 뜨는데 여기서 다시 툴 - 옵션에 들어간다.
    옵션에서 비디오 탭을 선택하고 아래 스샷처럼 메뉴얼을 체크 
    그래면 아래가 활성화 되는데 여기서 라이브 아웃풋 캡쳐를 선택한다.   

  -라이브아웃풋 캡쳐의 우측의 버턴을 클릭하면 아래의 스샷의 우측창이 뜬다.
   여기서 프레임과 해상도를 지정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