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슈팅게임영상/드래곤블레이즈 1주차

드래곤 블레이즈 소니아 공략 by Archer - 기체 소개 – 용가리님 번역

by 월반장 2011. 8. 3.

-출처 - http://yonggarri.ivyro.net/ - 들어갈때 문제를 풀어야 하지만 하다보면 아는 것이 나온다
 이글의 펌은 용가리님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 드래곤 블레이즈 소니아 공략 by Archer - 기체 소개 §

   

기체 소개

여기서는 각 기체들의 성능을 소개합니다.
소니아와 로브에 관해서는, 올클리어한 경험을 토대로 썼지만 퀘이드와 이안 쪽은 사용해 본 적이 별로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추측을 통해 써 보았습니다.
각 기체 옆에는 판정도 표시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성능표

스피드 (합체시)

용과 합체했을 때 1프레임당 이동하는 도트수

공식 발표된 정확한 값

스피드 (분리시)

용과 분리되었을 때 1프레임당 이동하는 도트수

공식 발표된 정확한 값

D샷 공격력

드래곤 샷의 공격력을 비교한 순위

[강함] A→B→C→D [약함]  

용 회수 속도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D샷을 연타했을 때의 간격

직접 측정한 값

차지 게이지 상승률

차지 게이지의 상승 속도를 비교한 순위

[높음] A→B→C→D [낮음]  

차지 게이지 효율

차지 게이지가 MAX 상태에서 다 떨어질 때까지의 프레임수

직접 측정한 값

봄 효과 시간

봄의 탄소거 효과가 지속되는 프레임수

직접 측정한 값

[참고 문헌 : 아르카디아]

  

스피드 (합체시)

2.6도트 / 프레임

스피드 (분리시)

2.3 도트 / 프레임

D샷 공격력

C

용 회수 속도

70프레임

차지 게이지 상승률

A

차지 게이지 효율

230프레임 / MAX

봄 효과 시간

160프레임

             

왼쪽부터 차례대로 파이어 샷(메인샷), 홀리 랜스(서브샷), 버스트 랜스(합체 차지샷), 파이어 브레스(분리 차지샷), 카오스 플레어(봄), 기체 판정을 나타냅니다.

해설 : 샷, D샷, 차지샷 각각의 특징을 잘 살린 공격을 하자.

* 샷

퀘이드의 메인샷은 심플한 직선형이고 서브 샷도 거의 직선으로만 나가는 수준입니다.
적에 가까이 있을수록 서브샷의 회전이 빠르기 때문에 데미지 효율은 높아지지만 '발사 직후에는 공격 판정이 없다'는 특징 때문에 불행하게도 별로 위력적이지는 않습니다.

* 차지샷 (합체시)

합체 차지샷 역시 직선으로 나가며 적에게 맞으면 관통하면서 데미지를 주는 방식입니다. 스트라이커즈 1945로 말하자면 히트 미사일에 해당됩니다.
샷이 비관통인 퀘이드에게 적합한 방식이지만 발사~맞을 때까지의 시간이 길기 때문에 미리 써놓지 않으면 대처가 늦기 쉽습니다.
반대로 미리 깔아 두면 다른 곳으로 이동해서 적을 상대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니 이 특징을 잘 활용합시다.

* 차지샷 (분리시)

분리 차지샷은 스샷처럼 용이 정면으로 불꽃을 토해냅니다.
폭이 다소 넓고 관통력도 있지만 사정 거리가 짧기 때문에 목표물 앞에 미리 용을 설치해 두는 게 좋습니다.

* D샷

D샷의 위력은 표준 정도이고 용 회수 속도도 그 정도라고들 하지만 소니아와 로브 쪽이 너무 느려서 체감상으로는 빠른 편에 속합니다.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적을 바로바로 처리해 놓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그냥 D샷을 난사하는 것보다는
자코가 많이 나오는 부분에서 미리 용을 설치해 놓았다가 회수하면서 샷으로 싹쓸이하는 등의 방식을 통해 좁은 샷을 보충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게 좋습니다.

* 봄

발동과 동시에 화면 전체에 탄소거 효과가 발생해서 쓰기에 좋고 긴급 회피도 편합니다.
하지만 봄 자체의 위력은 매우 약하기 때문에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적극적으로 적들을 처리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운석 이펙트가 완전히 사라지기 전에 봄 효과가 끝나는 점도 조심해야 합니다.

* 정리

퀘이드는 표준적인 기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봄 외에는 전부 정면 방향 공격밖에 없다'는 점 때문에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적들의 처리가 제대로 안되서 화력이 부족하다고 느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특유의 빠른 속도를 잘 살려 샷, D샷, 차지샷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굉장히 재미있어지게 됩니다.
사실 테크니컬한 기체이기 때문에 게임 시스템에 익숙해지고 적의 출현 패턴을 어느 정도 익힌 후에 시작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스피드 (합체시)

2.4도트 / 프레임

스피드 (분리시)

2.0 도트 / 프레임

D샷 공격력

D

용 회수 속도

90프레임

차지 게이지 상승률

C

차지 게이지 효율

630프레임 / MAX

봄 효과 시간

275프레임

             

왼쪽부터 차례대로 버블 샷(메인샷), 프리즈 애로우(서브샷), 다이아몬드 더스트(합체 차지샷), 아쿠아 블라스트(분리 차지샷), 트라이던트 러쉬(봄), 기체 판정을 나타냅니다.

해설 : 부족한 D샷의 위력을 강한 샷과 차지샷으로 보충하자.

* 샷

소니아의 샷은 메인이 버블, 서브가 레이저로, 둘다 너비가 넓습니다.
메인 샷의 위력은 약합지만 서브샷은 관통일 뿐만 아니라 위력도 강하기 때문에 중형기가 어느 정도 나오더라도 샷만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 중형기나 보스 뒤쪽에 자코가 함께 나타나도 쉽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차지샷 (합체시)

합체 차지샷은 넓기 때문에 화면 상단을 거의 전부 커버할 수 있습니다.
비관통이지만 위력은 강하기 때문에 중형기가 넓게 4대 정도 나오고 서브샷으로도 가로폭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또 적 처리가 늦어져서 많은 적들이 있는 상황에서는 난사를 하면 수월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 차지샷 (분리시)

분리 차지샷은 메인 용이 정면을 공격하는 것 말고도 작은 용이 적을 서치합니다.
이 작은 용은 별볼일 없어 보이지만 의외로 공격력이 강한데다 서치 속도도 빨라서 경우에 따라서는 차지샷보다도 더 효율적으로 적들을 처리해 줍니다.
캐리의 금화를 회수하는 중이거나 D샷으로 적을 파괴하지 못했을 때처럼 파워가 좀 부족할 때 의지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 D샷

작은 용 덕분에 공격 판정은 넓지만 공격력이 약하고 회수 속도도 매우 느리기 때문에 다른 기체와 비교하면 성능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부족한 공격력의 경우 미리 서브샷으로 선수를 치거나, D샷 직후에 분리 차지샷을 쓰면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필드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중, 대형기들의 경우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격 판정의 넓이에 관해서는, 여러 적을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경우에 활용도가 높고 다른 기체는 동선을 잘 짜야 하는 경우라도 소니아는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적 파괴 효율이 좋은 점을 이용해서 용 회수 속도가 느린 점을 조금이라도 커버해 봅시다.

* 봄

발동과 동시에 화면의 가로 절반 정도의 범위를 커버하며 효과 시간도 상당히 길어서 꽤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 구석에서 발동할 경우에는, 효과 범위에서 빠져 나오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일명 '새장' 상태가 되어 버리니 조심해야 합니다.
반대로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 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효과 시간도 길기 때문에 소니아의 느린 D샷도 3~4발 이상 발사할 수 있습니다. 용을 회수할 때 분리 차지샷도 섞으면 결정타를 날릴 수도 있습니다.

* 정리

소니아는 D샷 성능이 별로 좋지 않지만 대신 샷과 차지샷 성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기본 공격이 관통인 것 외에도 차지샷의 효율이 매우 좋아서 초반에는 D샷에 많이 의존하지 않고도 비교적 쉬운 공략이 가능합니다. 다소 복잡한 D샷 컨트롤이 필요없으니 초보자 추천 기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 불가능해서 경우에 따라서는 조금 많은 회피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그런 경향이 강해지지만 기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다른 기체에 결코 뒤쳐지지 않을 겁니다.

  

스피드 (합체시)

2.1도트 / 프레임

스피드 (분리시)

1.8 도트 / 프레임

D샷 공격력

A

용 회수 속도

84프레임/

차지 게이지 상승률

B

차지 게이지 효율

285프레임 / MAX

봄 효과 시간

158프레임

             

왼쪽부터 차례대로 썬더 샷(메인샷), 플라즈마 햄머(서브샷), 라이트닝 햄머(합체 차지샷), 기가 웨이브(분리 차지샷), 썬더 브레이크(봄), 기체 판정을 나타냅니다.

설명 : 원거리에서도 넓은 범위로 강한 공격이 가능한 G 웨이브가 공략의 핵심.

* 샷

로브의 메인샷은 와이드 형식입니다. 서브 샷은 소위 마인이라 불리며, 적에게 그대로 맞거나, 맞지 않으면 일정 거리를 이동한 뒤 터지며 데미지를 줍니다.
어느 쪽이라도 위력은 약하고 근접해서 샷을 전부 맞춰도 샷의 회전 능률은 오르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강한 위력은 얻을 수 없습니다.
자코들이 광범위하게 출현하는 부분에서는 유용하지만 중형기급 이상이 되면 밀리기 쉽기 때문에 다른 목표물에 서브샷을 맞추는 게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또 마인이 멋대로 보너스 캐리를 파괴해 버리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 차지샷 (합체시)

앞쪽으로 망치를 뿌리는 공격입니다
어느 정도는 좌우로도 흩어져 날아가기 때문에 메인샷 정도는 아니지만 공격 범위는 의외로 넓은 편입니다.
또 발사 속도가 빠르고 관통성이라 위력도 강해서 쓰기 좋습니다.
적 처리가 늦어져서 원거리에서 강한 공격을 해야 하는 경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차지샷 (분리시)

용의 좌우로 관통성의 충격파를 발사하는 공격으로, 위력이 상당히 강해서 중형기 정도는 한방에 골로 보낼 수 있습니다.
내구력이 강한 적들이 동시에 여럿 나오거나 숏다리 로브의 D샷이 닿지 않는 상황에서 미리 적이 나오는 곳에 설치해 놓으면 맹활약합니다.

* D샷

용 회수 속도가 느려서 D샷 연타는 힘들지만 그 위력은 매우 강하며 필드에 나오는 대부분의 적들을 한방에 보내 버리고, 대형기마저도 빈사 상태까지 갈 정도입니다.
다만 샷이 약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는 적어도 한번 이상 D샷을 날리지 않으면 그대로 장기전으로 돌입하게 됩니다.

* 봄

원형으로 탄소거 효과와 공격 판정이 생기는 타입입니다.
퀘이드의 봄과 비교하면 지속 시간은 거의 비슷하고 공격력은 약간 높아서 마치 퀘이드의 봄을 한 부분에 응축시킨 느낌입니다.
또 범위가 좁아 보일지도 모르지만 발동하는 순간 약 2배 반경으로 탄소거 효과가 생기기 때문에 믿음직합니다.
소니아와 마찬가지로 화면 구석에 몰리기 전에 미리미리 발동하도록 합시다.

* 정리

로브는 완전히 숏다리 파워 캐릭터입니다.
위력으로 밀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D샷 발사 후 G 웨이브 사용'을 기본 전략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 어려운 보스들도 봄으로 밀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진행면부터 늘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조작 역시 퀘이드처럼 손이 많이 가지 않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도 초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 (합체시)

3.0도트 / 프레임

스피드 (분리시)

2.3 도트 / 프레임

D샷 공격력

B

용 회수 속도

61.25프레임

차지 게이지 상승률

D

차지 게이지 효율

160프레임 / MAX

봄 효과 시간

145프레임

             

왼쪽부터 차례대로 소울 샷(메인샷), 매직 소드(서브샷), 데스 크래쉬(합체시 차지샷), 헬 스핀(분리시 차지샷), 다크 스팅거(봄), 기체 판정을 나타냅니다.

해설 : D샷을 잘 활용해서 철저하게 선수를 치자.

* 샷

이안의 샷은 메인이 정면 비관통이고 서브는 소위 호밍 미사일입니다.
서브샷은 자코 처리에 매우 유용하지만 올라가는 속도가 좀 느립니다.
때문에 후반에는 아직 처리하지 못한 자코들이 탄을 많이 쏴대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 로브와 마찬가지로, 실수로 보너스 캐리를 파괴해 버리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 차지샷 (합체시)

기체 정면으로 두꺼운 레이저를 발사합니다.
위력이 강하고 관통 성능도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슬프게도 이안은 차지 게이지 효율이 나빠서 많이 쓸 수는 없습니다.
원거리에서 강한 공격을 해야 하는데 용 설치가 늦었거나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지샷 (분리시)

용을 중심으로 원형의 공격 판정을 발생시킵니다.
위력은 합체 차지샷보다 증가하기 때문에 고정면의 중보스전 등에서는 D샷 직후 그대로 분리 차지샷을 써서 파괴하는 등,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합체 차지샷과 마찬가지로 여러번 쓸 수는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 부분을 확실히 정해 둡시다.

* D샷

위력도 강하면서 회수 속도는 전 기체 중 최고를 자랑하는 등, D샷이 바로 이안의 기본 공격입니다.
또 위에서 언급했듯이 차지샷에만 의존할 수 없기 때문에 1발로 파괴되지 않으면 다시 빠르게 2발째를 발사해서 파괴하는 등의 플레이를 통해 게이지를 아끼는 것도 중요합니다.

* 봄

기체 세로로 레이저를 단 1개만 발사하는 타입으로, 이 게임에서 발동 직후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 유일한 봄입니다.
화면 하단에서 탄소거 효과가 생길 때까지 약 6프레임이 필요한 데다 그 탄소거 범위조차도 레이저 궤도에만 한정됩니다.
때문에 긴급 회피용으로 사용해도 곧바로 미스나 버리거나 궤도에서 나오지 않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대신 위력만큼은 상당하기 때문에 긴급 회피 수단이 아니라 아예 하나의 공격 정도로 활용하는 게 좋을지도 모릅니다.

* 정리

이안의 단점을 꼽자면 주로 '게이지가 잘 안모이고 효율도 나쁘다'와 '봄이 별로 쓸모가 없다' 의 두 가지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려면 'D샷으로 적들을 속공 파괴'하는 것과 '봄을 공격용으로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내구력이 강한 적들의 출현 위치와 타이밍을 제대로 기억하고 D샷으로 철저하게 선수를 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상당히 매니악한 기체이지만 위력이 매우 강한 매력적인 기체이기도 해서 다른 기체에 익숙해진 다음 해 보면 재미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