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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공략/삼국지 영걸전 공략

[게임공략] 영걸전의 노가다 ,기본내용 과 군악대의 운영, 데미지계산

by 월반장 2009. 6. 20.

이글은 네이버 삼국도원 카페와 그외 기타커뮤니티에서 구한정보입니다.

수정한 것은 단어를 좀 친숙한것으로 바꾸고 말을 공대한 것이군요 ..

1. 군악대의 운영
-군악대는 레벨이 10단위마다 회복치가 1이 늘어납니다.
견제의 최소단위인 4를 위해서 열씸히 30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지요
적과 아군 관계없이 군악대의 상하좌우에 있으면 채워집니다.

* 군악대의 렙업에 책략 포인트
(특이하게 적군이 아군군악대에, 아군이 적군군악대에 붙어 있어도 충전됩니다.
또한 군악대 10짜리 2명이나 3명이나, 옆에 붙어있는 수만큼 회복됩니다.즉,
렙10짜리 군악대x3= 6포인트)

군악대레벨           치료 포인트
1-   9                     1
10-19                     2
20-29                     3
30-39                     4
40-49                     5
50-59                     6
60-69                     7
70-79                     8
80-89                     9
90-99                     10


2.상성

기마는 보병에게 강하고, 보병은 궁에게 강하고, 궁은 다시 기마에게 강합니다.
(레벨 99의 보병의 경우 궁병의 공격을 무시합니다...)

3.데미지 계산
물리데미지 :
[ 공 - 방x상성25%/2 ] x 지형
- 공격력에서 방어력/2 를 뺀 값에, 상성이 있다면 데미지 1/4만큼 가감하면 되고(25퍼센트)
, 그 후 방어하는 측의 지형효과(%)를 빼주면 됩니다.
(소수점 아래는 적용이 안됩니다.)
(지형값(방어효과) : 산, 성(사기, 체력 회복) = 0.7 (30%), 숲 = 0.8 (20%), 병영(체력 회복) = 0.9 (10%), 초원, 마을(사기, 체력 회복)
 
상성가감값 : 상성 없을 때 = 1, 상성이 좋을 때 = 0.75, 상성이 나쁠 때 =1.25


4. 책략치 공식=(레벨+10)*지력/40


5. 공격력/방어력 공식=(레벨+10)*(능력 보정치+클래스 보정치+사기 보정치)

6. 사기 보정치 = 사기치/10 = 10-(사기 감소치/10)

7. 클래스 보정치

- 보병계 -
단병 : 공격력 = D(+4) 방어력 = D(+4)
장병 : 공격력 = B(+8) 방어력 = B(+8)
전차 : 공격력 = B(+8) 방어력 = S(+12)

- 기병계 -
경기병: 공격력 = B(+8) 방어력 = E(+2)
중기병: 공격력 = A(+10) 방어력 = C(+6)
친위대: 공격력 = S(+12) 방어력 = B(+8)

- 궁병계 -
궁병 : 공격력 = E(+2) 방어력 = D(+4)
연노병: 공격력 = B(+8) 방어력 = D(+4)
투석기: 공격력 = S(+12) 방어력 = C(+6)

- 적병계 -
산적 : 공격력 = C(+6) 방어력 = D(+4)
흉적 : 공격력 = B(+8) 방어력 = C(+6)
의적 : 공격력 = A(+10) 방어력 = B(+8)

- 기 타 -
맹수사: 공격력 = S(+12) 방어력 = E(+2)
무도가: 공격력 = A(+10) 방어력 = B(+8)
이민족: 공격력 = A(+10) 방어력 = S(+12)
수송대: 공격력 = F(+0) 방어력 = F(+0)
군악대: 공격력 = F(+0) 방어력 = F(+0)
주술사: 공격력 = F(+0) 방어력 = F(+0)

능력치는, 밑에 보정치에 대입하면 된다(0~100 전부 대입해서 나온 값.)

장수는 그 능력치 보정에 해당하는 장수들을 적었다.

능력치...보정치....장수
0~2......6.8.......민중(...)
3~6......6.9.......요술사(무력)
7~10.....7.........군악대, 수송대(무력, 통솔)
11~14....7.1.......
15~18....7.2.......유선(통솔)
19~22....7.3.......이적(무력), 유선(무력)
23~25....7.4.......비위(무력, 통솔)
26~28....7.5.......
29~31....7.6.......궁병대(통솔), 적병(통솔)
32~34....7.7.......경무(통솔), 관순(통솔), 손건(통솔)
35~37....7.8.......미축(통솔), 순욱(무력), 간옹(통솔)
38~39....7.9.......손건(무력)
40~42....8.........도겸(통솔), 관순(무력), 미축(무력), 간옹(무력), 채양(통솔), 조하(통솔), 보병대(무력), 궁병대(무력), 기병대(통솔), 맹수사(통솔)
43~44....8.1.......경무(무력), 서서(무력), 제갈량(무력)
45~46....8.2.......황권(무력), 전풍(무력), 마량(무력)
47~49....8.3.......비관(무력), 사마의(무력)
50~51....8.4.......이숙(통솔), 송겸(통솔), 방통(무력), 보병대(통솔), 기병대(무력), 적병(무력), 요술사(통솔), 무도가(무력), 이민족(통솔)
52~53....8.5.......도겸(무력), 채양(무력), 관해(통솔)
54.......8.6.......이숙(무력), 마속(통솔), 봉기(무력), 진궁(무력)
55~56....8.7.......조하(무력)
57~58....8.8.......공융(무력), 원소(무력), 공손월(통솔), 비관(통솔)
59.......8.9.......송겸(무력), 미방(통솔), 유봉(통솔)
60~61....9.........공손월(무력), 우금(무력), 동량(통솔), 무도가(통솔), 이민족(무력), 장완(무력)
62~63....9.1.......우금(통솔), 순욱(통솔), 미방(무력), 유봉(무력), 번궁(무력)
64.......9.2.......오반(통솔)
65.......9.3.......마속(무력), 국의(통솔), 오반(무력), 조비(통솔), 유벽(통솔)
66~67....9.4.......공융(통솔), 공손찬(무력), 봉기(통솔), 유벽(무력)
68.......9.5.......위속(통솔), 순우경(통솔), 조비(무력), 관해(무력)
69.......9.6.......동량(무력)
70~71....9.7.......공손찬(무력), 국의(무력), 기영(무력, 통솔), 원술(통솔), 원소(통솔), 정봉(통솔), 능통(통솔), 맹달(통솔), 오의(무력, 통솔), 번궁(통솔), 맹수사(무력), 이명(무력)
72.......9.8.......이전(무력), 위속(무력), 황권(통솔), 이적(통솔)
이엄(통솔), 장노(무력), 왕평(무력, 통솔), 이명(통솔)
73.......9.9.......순우경(무력), 이전(통솔), 마량(통솔), 맹달(무력), 장노(통솔), 장완(통솔)
74.......10........조홍(무력, 통솔), 사마가(통솔), 마대(통솔)
75.......10.1......유비(무력), 조조(무력), 주유(무력), 정봉(무력), 이엄(무력)
76.......10.2......
77.......10.3......
78.......10.4......관평(통솔)
79.......10.5......원술(무력), 조인(통솔)
80.......10.6......여포(통솔), 조인(무력), 위연(통솔), 관평(무력), 육손(무력), 강유(통솔)
81.......10.7......능통(무력), 뇌동(통솔)
82.......10.8......주창(통솔)
83.......11........장비(통솔), 장포(통솔), 서황(통솔)
84.......11.1......안량(통솔), 장임(통솔), 마대(무력)
85.......11.2......관훙(통솔), 진궁(통솔), 서서(통솔), 육손(통솔), 주창(무력), 오란(통솔)
86.......11.4......하후연(통솔), 문추(통솔), 뇌동(무력), 엄안(무력)
87.......11.5......하후돈(통솔), 안량(무력), 조운(통솔), 장요(통솔), 장임(무력), 엄안(통솔)
88.......11.6......화웅(통솔), 관훙(무력), 전풍(통솔), 장합(통솔), 방통(통솔), 주유(통솔), 마초(통솔), 오란(무력)
89.......11.8......
90.......12........화웅(무력), 하후연(무력), 장요(무력), 장합(무력), 황충(통솔), 강유(무력)
91.......12.1......유비(통솔), 사마가(무력), 문추(무력), 서황(무력)
92.......12.3......장포(무력), 위연(무력)
93.......12.5......
94.......12.6......허저(통솔), 제갈량(통솔)
95.......12.8......하후돈(무력), 황충(무력), 사마의(통솔)
96.......13........
97.......13.3......허저(무력), 마초(무력)
98.......13.5......관우(무력), 조조(통솔), 조운(무력)
99.......13.7......장비(무력)
100......14........관우(통솔), 여포(무력)

8. 레벨차에 따른 경험치



9.노가다

(1) 성이나 마을에 두고 병력이 차면 계속 때린다.
-턴에 제한이 걸리거나 유비가 목표지점에 갈때까지 할 수 있다
-적이 죽이지 않고 성이나 마을에서 병력이 차면 또 때리고 하는것

(2) 책략노가다
-사기를 떨어뜨리는 책략 - 기병의 견제나 도발등이 대표적이며 
 특히 견제는 책략치소마가 4에 불과하다. 적군이 사기가 0이 될때까지 계속 써주면 된다.
(견제는 주술사, 산적, 기병, 맹수부대 등이 가능하다)
-사기나 병력을 회복하는 책략 - 기병의 격려나 수송대의 원조, 산적이나 보병의 원소등이 이에 속한다.(기병, 산적, 수숭대, 보병, 궁병등이 가능
-혼란을 일으키는 책략 - 궁병의 거짓정보가 있다.(주술사, 궁병, 보병, 맹수부대등이 있다.)

이들 책략은 보통 군악대에 붙어서 쓰는것이 효과적이다.(적, 아군 군악대 모두 포함)

가령 적1과 적군악대1이 남았다고 할때  적1을 마을이나 성에 박아두고 (보통 빨간색으로 병력을 소모시켜서 성이나 마을로 유인한다.)

적군악대를 곁에 두고서 계속해서 적1에게 책략을 날리는 것이다.  물론 사기가 0이 되면 후퇴하므로 적장하게 책략을 바꾸어가며 써준다. 
(가끔 사기가 0이되었는데도 도주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때부터는 신나는 견제파티가 시작되는 것이다.)

이런 노가다는 턴제한이 올 때까지 해준다.


ps- 이런 노가다를 하면서까지 영걸전을 해야하나 싶지만 영걸전은 적의 레벨상승치가 정말 더럽기 때문에 거의 서촉에 가는 순간까지는 해주어야 한다. (물론 노가다를 안하고 깨는 사람도 있다고 들었다...)

예) 동영상

아래 영상을 예를 들었는데 초고수들과 비교하면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저런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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