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4

프린세스메이커 3 번들(V챔프) CD-DA(음원트랙) 유무(만트라와 차이점) 와 장점 프메2는 하도 많이해 지겨운 나머지 3편이나 오랜만에 한 번 해볼까 해서 창고의 시디를 꺼냈습니다. 과거에 V챔프를 사니 줬던 부록버전이지요. 그리고 플레이 도중 막히는 게 있어서 위키등 공략사이트를 좀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나무위키내용 중 2시디 의 만트라판에서 CD-DA가 들어있는 디스크2가 빠진게 번들판이라는 정보가 보여서 뭔가 싶어 그럼 번들은 CD음원없이 미디로만 되는 거였나? 이런 생각에 지금 플레이 하는게 미디인가 싶어 확인해보니 그런건 아니었고 (애초에 인스톨과 설정부터가 CD-DA) 플레이중 열심히 시디를 읽고 있는 데다 이미지를 추출해 확인해보니 음원트랙이 있더군요. 뭐 위키내용이야 틀릴 수도 있는데 좀 더 살펴보니 만트라버전쪽의 CD-DA가 어레인지된 트랙이라는 정보가 보였습니다... 2018. 7. 24.
최근에 구입한 고전 윈도우9x용 게임들 최근에 소소하게 예전에 지나쳤거나 가지고 있지만 보관도 할겸 해서 조금씩 구입하고 있습니다. 소울 슬레이어즈와 그란디아2 그리고 OST 소울슬레이어즈는 평은 안좋지만 잡지번들로 나온 것을 개인적으로 재미나게 했는지라쥬얼이 보이길래 구입했습니다.그란디아2는 정품패키지와 쥬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만 OST를 껴주길래 구입했네요. 소울 슬레이어즈는 의외로 인터넷에는 파일이 잘 보이지 않는 게임이더군요.쥬얼버전은 대략 검색하면 구입처가 나오는 터라 구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란디아2야 정품4cd나 쥬얼/번들2cd나 파일 구하기는 쉽습니다.OST와 게입조합도 구입하기 쉬운 편입니다. 아래는 손자병법 백가쟁명과 정문삼국지... 워낙 마이너해서 파일로는 찾기 어려운 게임들입니다. 아직 구입은 쉽습니다. 정문삼국지... 2018. 7. 22.
삼국지4 pk 버그 패치 삼국지4pk 는 오리지널이나 pc98버전에 없는 버그가 있습니다. 전장에서 배반을 실행했을 때 걸려든 장수가 배반을 했다는 메세지만 내놓고 정작 배반을 하지 않는 버그 입니다. 아래 영상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버그영상 패치 후 패치는 업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어 삼국지4pk 설치폴더에 덮으면 됩니다. 2018. 7. 20.
z77 익스트림6 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하다 식겁한 썰과 자료들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1394 guid 오류 등) 삽질기이긴 한데 해결도 했고 여러 자료도 있고 해서 정보글로 올립니다. 처조모님의 상이 나서 집에 내려와 일을 봐주고 쉬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사용하던 컴퓨터 중 애즈락 z77 익스트림6 보드의 바이오스가 올해 업데이트된 것이 보이더군요.(베타) cpu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인데 그 이전 버전에서 NWMe 관련 업데이트도 있고(이것도 베타버전, NWMe 인식 및 부팅관련) 해서 업데이트를 시도했습니다. 근래의 보드들은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편합니다. usb에 담은 다음 DEL키 눌러서 메뉴 들어가서 골라주면 되니까요. 그런데... 아래 오류를 뿜으면서 먹통이 되더군요. 구글링을 해도 이런 오류는 보이지도 않습니다. 다행히 리셋시키면 부팅은 정상적으로 되서 usb포맷을 fat32와 fat16 을 막 바꿔보.. 2018. 7.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