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슈팅게임영상/스트라이커즈1945-3(1999) 1주차

[스트라이커즈1945-3,1999 공략] 1주차 6스테이지 by 푸칡

by 월반장 2010. 2. 5.

1-1부터 1-3의 공략이 없는 이유는 1-4스테이지 난이도의 공략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4스테이지까지는 일본,미국,러시아,호주가 랜덤으로
나오게 되고 이들은 1-4스테이지의 난이도로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1-6은 패턴화, 즉 암기가 되어 있느냐 안 되어 있느냐를 극단적으로 구분하는 스테이지입니다.        
특히 보스는 절대적인 원 패턴화가 필요하며 단순 감각으로 들이댔다가 줄미스가 나는 것이 지극히 정상입니다.        
하지만 익숙해진다면 일부 감각적 회피를 요구하는 1-5, 순수한 상황 판단력을 요구하는 1-7에 비해 무척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하던대로 하면 되는 스테이지라......        

        

시작하면 오른쪽에서부터 왼쪽으로 2단으로 분리되는 로켓들이 내려옵니다.        
로켓들은 탄을 쏘지 않으므로 그닥 걱정할 필요 없지만 이것도 다 점수이니만큼 슈퍼샷으로 빠르게 파괴해 줍시다.        
내구력이 꽤 쎄기때문에 일반샷으로 다 잡기는 좀 어렵습니다.        
단 탄도 안 쏘는 녀석들이므로 슈퍼샷을 너무 할애할 필요는 없고 시작하자마자 살짝 쓸어주는 정도가 적당        

        

적당히 잡다보면 삼각형 중형기 편대가 나오는데 까다로운 존재들입니다.        
내구력이 상당히 높기때문에 속공은 힘들고 어느정도 탄을 뚫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놈들은 조준성을 가진 두 갈래의 탄을 쏘는데 탄은 바깥쪽으로 휘는 형태이며 2겹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두 겹의 탄이 바깥쪽으로 휘면서 좁은 틈과 넓은 틈이 생기는데 넓은 틈으로 들어가는게 포인트.        
최대한 탄이 만드는 역 V자 형태의 중앙으로 들어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2번에 걸쳐서 편대가 나옵니다.        
엑스는 슈퍼샷이 킹왕짱이므로 적당히 슈퍼샷을 써줘도 됩니다. 단 슈퍼샷은 이후 쓸데가 많으므로 낭비는 하지 말고 적당히 쓸 곳을 연구해봅시다.        
저는 영상과 같이 씁니다(.......)        

        

편대지대가 끝나면 중앙 바닥에서 중형기 하나가 올라옵니다.        
올라오자마자 바깥쪽으로 퍼지는 두 갈래 백탄을 날리는데 속력이 매우 빠르지만 옆으로 크게 피해주시면 됩니다.        
중형기가 올라오는 자리 아래에 대기타고 있다가  슈퍼샷을 갈기면서 피해줍시다.        
        
그 후 아래로 두줄백탄을 날리는데 고정탄이므로 탄이 날아오는 자리인 중형기 바로 아래를 피하면 안심.        
탄이 날아오는 자리가 아니면 어디든 괜찮으므로 중형기에 붙어서 일반샷으로 최대한 대미지를 줍시다.        

        

그 후 밑으로 크게 퍼지는 소적탄무리를 쏘아댑니다.        
퍼지는 소적탄의 가장 오른쪽 틈으로 들어간다는 느낌으로 기체를 위치시키고 중형기의 움직임을 따라 오른쪽으로 툭툭 쳐주면서 슈퍼샷으로 지져주면 중형기가 파괴됩니다.        
이 시점에서 대미지를 제대로 못 줘서 중형기가 다음 탄을 쏠때까지 살아있다면 무리하지 말고 봄을 씁시다.        

        

그 후 오른쪽-왼쪽 순서대로 백탄을 쏘는 포대가 등장합니다.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꺾이는 백탄을 2번 간격으로 쏘는데 속도가 대단히 빠르지만 틈이 넓고 고정탄에 가까우므로 많은 경험으로 틈의 위치를 암기한 후 그 자리에 미리 위치해있다가 틈 사이로 탄이 지나가는걸 지켜보며 슈퍼샷으로 포대를 지져줍시다.        
틈은 넓으므로 널널하게 위치해도 되지만 묘하게 완전 고정탄은 아니라는 느낌이라......탄에 너무 가까이 틈을 잡으면 두번째 쏠 때 맞는 경우가 있더군요        
탄 날아오는걸 보일 정도로 숙련되어 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왼쪽에서 나오는 포대는 오른쪽 포대를 잡느라 슈퍼샷이 부족하므로 두번 쏜 후 다음 쏠때까지의 텀을 이용해 붙어서 슈퍼샷을 지져줍시다.        

그러면 이제 양옆에서 자코들이 격렬한 공격을 가해옵니다. 조준 소적탄을 놓고가는데 그리 빠르지 않으므로 당황하지 말고 차분히 흘려줍시다.        

        

*보스 선택법        
1-6은 다른 스테이지와는 다르게 2마리의 보스가 존재합니다.        

포대 두개를 잡고 진행하다보면 화면 중앙 아래쪽에 3개의 통이 움직이면서 발진준비를 하는 연출이 나올겁니다.        

발진준비가 끝나면 세 통중 한개가 발사되면서 거기에 들어있던 보스가 등장하는 연출인데 어느 통이 튀어나가느냐에 따라 보스가 달라집니다.        

통이 발사되기 직전 통의 그래픽 안쪽(일반적으로 중앙)에 있으면 중앙의 통이 튀어나가면서 보스 '크로스 블레이드'가 나옵니다.        

통이 발사되기 직전 통의 그래픽 바깥쪽(일반적으로 양 옆 끝)에 있으면 플레이어가 있는 방향의 통이 튀어나가면서 보스 '지오바이트'가 나옵니다.        

        

특정 스킬을 이용한 고득점을 노리지 않는 이상 크로스 블레이드가 더 점수가 높고 공략법도 일반적이기 때문에 공략에서는 크로스 블레이드를 다루겠습니다.        
사실 저 지오바이트 못합니다(........)        

        

보스전 - 크로스 블레이드        
절대적으로 패턴화 스킬을 시험하는 보스입니다.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경로, 탄이 날아올 때 플레이어의 위치, 보스를 파괴했을때의 보스의 위치 등에 따라서 시시각각으로 피하는 방법이 변화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피하기 위해서는 이 모든 것을 한 가지 방법으로 패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턴화가 완벽하게 되면 1-5의 그린밴더보다 쉬운 보스지만 패턴화가 잘 되지 않으면 2미스 3미스 나는 것도 예사        
심지어는 크로스 블레이드의 이런 성격때문에 일부러 지오바이트를 고르는 분도 있을 정도입니다.        
(지오바이트쪽이 패턴 자체는 더 어렵습니다 순수 회피력이 좀 필요한 보스 중 하나)        

        

1차형태        
크로스 블레이드의 1차형태 패턴은 단 세가지입니다.        

        

원형으로 두 겹의 소적탄을 뿌리면서 두 갈래로 조준되는 줄모양 대적탄을 내놓는 패턴(1번패턴)        
가장자리쪽으로 틈이 생기는 빡빡한 소적탄 무리를 내놓으면서 역삼각형으로 무리지여져있는 조준 대적탄을 2회 시간차로 내놓는 패턴(2번패턴)        
고정 왕레이저        

        

사람마다 패턴이 상당히 다른 면이 있는데 여기서는 제 패턴 기준으로 설명하며 영상을 통해 다른 패턴들도 보시면 크로스 블레이드의 탄 구조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등장하자마자 1번패턴을 내놓습니다.        
보스가 튀어나간 후 자코탄을 적당히 흘려주다가 보스가 등장할때 바로 보스 중앙 아래에 붙은 후 탄이 나옴과 동시에 아래로 부드럽게 내려와주면 탄은 모두 옆으로 지나갑니다.        

        

그 후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2번패턴을 내놓습니다.        
중앙바닥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이동한 후 탄이 나오면 대적탄의 가장 끝 틈으로 들어간다는 느낌으로 크게 왼쪽으로 두번 밀어줍니다. 대적탄이 다 지나가면 오른쪽으로 살짝 이동해서 소적탄 틈으로 들어갑시다.        
대적탄이 소적탄보다 먼저 나오므로 대적탄을 피할땐 소적탄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적탄이 빠른데다가 조준이라 위치가 정해진게 아니라서 상당히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 후 보스가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1번패턴을 내놓습니다.        
왼쪽으로 쭉 밀어서 첫번째 줄대적탄을 흘린다음에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두번째 줄대적탄을 흘려줍시다.        
단 소적탄에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소적탄은 모두 고정이므로 많이 하다 보면 안전한 위치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 후 왼쪽 구석에서 레이저를 쏩니다. 오른쪽에서 대기탑시다.        

        

그 후 1번패턴을 다시 내놓는데 보스 시작할때처럼 보스 바로 아래에서 대기타다가 아래로 내려오면서 흘리는 법과 영상처럼 왼쪽으로 쭉 밀어서 흘리는 법이 있습니다. 편한대로 합시다. 그 후 추가로 1번패턴을 내놓지만 영상에서 보이는것처럼 살짝 흘려주면 됩니다.        

        

그 후 보스는 왼쪽으로 움직인 후 2번패턴을 내놓습니다.        
슈퍼샷게이지의 LV2 바로 옆에 날개를 걸칠 정도의 위치에 대기한 후 앞에서 피했던 요령대로 오른쪽으로 피해줍니다.        
그 후 곧바로 1번 패턴을 내놓는데 오른쪽으로 쭉 움직여 대적탄을 흘린 후 벽을 타고 올라와 왼쪽으로 움직입시다.        

        

그러면 오른쪽에서 다시 레이저가 날아옵니다.        

        

그 후 보스가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1번패턴을 내놓는데 약간 오른쪽에 있다가 앞에서 하던것처럼 대적탄을 흘리면서 왼쪽으로 움직입시다.         
그 후 보스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다시 1번패턴을 쓰는데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흘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보스가 오른쪽 끝 위에 위치했을때 보스를 파괴합시다.        

        

이 파괴 위치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공략법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이 위치에서 파괴해야 합니다.        
대미지 조절의 실패로 보스가 중앙이나 왼쪽에서 파괴된다면 일반적으로 알려진 공략법을 적용하기 좀 힘들어집니다.        
즉 이 전패턴, 위 문단에서 공략하고 있는 두 패턴에서 대미지를 입히는 방법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오락실의 기판 난이도에 따라 보스의 내구력이 조금씩 달라지고 미스 여부에 따른 랭크 차이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 100%들어맞지는 않습니다.        

보스가 빨간색으로 점멸하는 때를 파악하는 것이 포인트이며 많은 경험으로 파괴 타이밍을 익힙시다.        

        

일단 저의 방법은 이렇습니다.        
보스가 오른쪽에서 레이저를 쏜 직후의 시점에 저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보스가 살짝 빨간색으로 점멸하는 정도입니다.        
그러면 보스가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1번패턴을 내놓을때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일반샷을 4번 갈겨줍니다.        
그 후 보스가 오른쪽으로 움직일때는 샷을 쓰지 않습니다.        
그 후 보스가 오른쪽 끝에 위치하면 재빨리 근접해서 이제까지 일반샷으로 모아온 슈퍼샷을 갈겨줍니다.        
그러면 파괴됩니다.        

        

2차형태        
1차형태를 파괴하면 2개의 형태가 위아래로 붙어있는 모양으로 변신합니다.        
사실 위쪽이 본체이며 아래쪽은 옵션인데 변신 후 본체에서는 백탄, 옵션에서는 두갈래로 휘는 부채꼴 소적탄이 나옵니다.        

        

탄을 내놓으면서 보스는 왼쪽으로 이동하는데 백탄은 무시하고 소적탄 틈으로 들어가되 보스의 중앙 축 바로 옆에 생기는 틈으로 들어간다는 생각으로 틈을 찾으면서 보스를 따라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동하면서 계속 슈퍼샷을 사용해줍니다.        
보스의 중앙 축 바로 옆으로 들어간다라는 것이 꽤 중요하며 잘못 어긋나면 백탄에 맞아 죽습니다.        
        
보스는 왼쪽 끝까지 움직인 후 잠시 쉬고 나서 똑같은 패턴을 내놓으므로 파괴되지 않았을 경우 똑같이 피해주면서 슈퍼샷을 꾸준히 갈기면 됩니다.        

2차형태의 옵션파괴도 파괴 위치에 따라 이후 피하는 패턴이 꽤 달라지기 때문에 항상 같은 패턴으로 피하고 싶으면 파괴하는 위치를 확실히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영상처럼 가장 왼쪽에서 파괴.        

옵션 파괴 직후 위에 남은 본체에서 일부 백탄이 날아오니 옵션 파괴했다고 정신줄 놓지 말고 이것까지 피해줍시다.        

        

옵션을 파괴하면 마름모꼴로 백탄을 뭉쳐서 조준으로 6회 날립니다.        
왼쪽 끝에서 살짝 벽을 타고 올라간 상태에서 대기타고 있다가 오른쪽 아래-오른쪽 위-왼쪽 아래-왼쪽 위, 즉 U자형 궤도로 크게 움직이면서 피해준 후 처음 시작했던 위치로 돌아옵시다.        

        

그 후 보스는 바깥쪽으로 퍼지는 대적탄 덩어리와 물결모양으로 굽은 백탄 두갈래 덩어리를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6회 내놓습니다.        
아까와 같은 요령으로 피해주되 대적탄이 바깥쪽으로 퍼지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아까보단 좀 크게 피해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작위치를 아까보다는 좀 위에서 잡는 것도 좋습니다.        

        

그 후 바깥쪽으로 구부러지는 부채꼴 백탄 2갈래를 내놓습니다. 안어려우니 적당히 피합시다.        
단 피한 후에 아까 시작했던 왼쪽 벽쪽 위치로 돌아와 있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까의 패턴 반복.        

        

테크니컬        
두번째 마름모꼴 백탄-대적탄+백탄이 각각 6회 나온 후 바로 테크니컬모드로 들어갑니다.        
코어를 드러내면서 반시계방향으로 휘어지는 대적탄 무리를 내놓습니다.        
여러 가지 테크니컬 방법이 있습니다만 X-36을 비롯한 직선형 샷 캐릭터들은 빠른 테크니컬 속도를 이용해 코어가 열리자마자 보스의 중앙을 아주 살짝 비켜서 돌진해 들어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탄이 나오기 전에 끝낼 수 있는 깔끔한 방법. 단지 타이밍에 따라 죽을 수 있는데 이건 설명 불가능한 영역이라 많이 해보셔야 할 겁니다.        

        

아 크로스블레이드 1차형태 공략만 다른 보스 전체공략이랑 맞먹는군요 -ㅅ-;;        
공략이 힘들어질수록 공략의 질은 떨어져만 가니 이걸 어찌할꼬(........)


-2-7까지 진행영상



 

ps-이 영상과 공략은 디시인사이드 - 게임 - 슈팅게임갤러리 의 푸칡님이 쓴 공략입니다.
     직접허락을 받았습니다.
     퍼가실려면 푸칡님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