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영상관련

LG 신랑각시 29인치 브라운관 볼록이 티비 RGB 개조한 이야기(CN-29M3F)

by 월반장 2022. 1. 26.

 

모종의 방법으로 제목의 티비를 구해서 개조한 이야기입니다.

 

그분이 외출한 사이에 급히 구해와서 본래 있는 티비인 척 한 건 뒷 이야기이고...

 

이 모델은 과거 뉴스를보니 엘지가 2000년초에 혼수용으로 저렴하게 '신랑각시'라고 내놓은 모델이더군요.

 

모델명은 여러 개로 컴포지트 입력에 모노 음성 입력인 모델과 이번에 제가 구한 음성이 스테레오입력인 모델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스테레오 입력에 출력은 모노로 보입니다.)

 

여튼 이 모델은 얼마전에 사는 곳에 올라왔다가 금방 팔려나가서 놓친 제품인데요. 다시 다른 곳에서 나눔하길래 가져왔습니다. 모님께서도 언급하신 적이 있고, 저도 호기심이 있어 구해보았네요.

 

아래 스샷이 해당 제품입니다. 우측 상단에 신랑각시라고 쓰여져있습니다.

29인치에 볼록이, 컴포지트입력 1개에 (측면은 후면과 공유), 음성 좌우 입력입니다.

그외에 컴포지트 출력과 음성 좌우 출력이 있습니다.

2002년에 8월에 만들었네요.

 

 

 

 

브라운관은 엘지. 모델명은 저 디가우저용 케이블이 꿈쩍을 안해 정확히 찍지 못했습니다.

 

 

티비 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드(새시)명은 NC-992C입니다. 이걸로는 서비스메뉴얼이 검색이 되지 않더군요.

 

 

 

정글칩은 산요의 LA76170 입니다. 이런 종류의 산요가 만든 정글칩에 하도 데여서 실망을 하긴 했는데(대우 진카...LA76834) 그래도 검색을 해보니 국내에 개조하신 분이 계셔서 개조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칩이 무려 91년도에도 사용되었더군요.

 

 

마이컴은 엘지의 것을 보입니다.

 

보드(새시)로는 검색이 안되어 칩셋명으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같은 칩을 쓴 엘지 티비의 회로도가 나옵니다.

lg_nc-8na_chassis.pdf
0.79MB

 

 

역시 OSD용 RGB입력 외에는 없습니다.

도시바 TA1282N나 LA76834와 같이 동일하게 마이컴과 정글칩 사이에 외부 RGB입력을 집어넣고 FB(아래 회로도에는 FS IN)에는 1~3v를 넣어주는 개조가 필요합니다.

 

 

 

 

해외에서는 OSD와 외부 RGB입력이 함께 나오도록 MUX하는 개조를 하면서 각 저항의 크기를 맞추는 계산기까지 만들었습니다만 이 티비의 경우 마이컴쪽 RGB출력에서 각기 120옴이(칩저항) 그라운드로 병렬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이런 저항을 떼고 개조해보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위험을 감수하기 싫다보니 (mux방식으로 개조하다가 티비 여러 대 날렸습니다.) 이전처럼 OSD라인과 외부RGB입력라인을 분리시켜서 스위치로 선택하게 하여 정글칩에 입력시키기로 했습니다.

 

이러면 아래와 같이 재료들이 필요합니다

 

-외부 RGB입력에 필요한 75옴 3개(이 티비는 75옴으로도 콘솔게임기에서 충분한 밝기가 나왔습니다. 미스터나 라즈베리파이의 RGB출력도 적당한 밝기)

교체용으로 사용한 0.1uf 100v 필름콘덴서 3개(이건 보드에 달려 있어서 없어도 됩니다.)

-180옴 2개(5v를 2.5v로 만들기 위해 필요)

-4pdt 스위치

-그외 전선 등 기타 자재

 

 

아래가 정글칩 쪽을 뒤집은 스샷입니다.

상단 좌측에 RGB OUT이 보입니다.(28~30) 우측으로 두 칸이후 33~36번핀이 RGB와 FB입니다.

RGB에 해당하는 33~35에는 바로 C508~C510이 보입니다. 0.1uf 콘덴서가 직결되어 있습니다.

36번 FB는 아래로 47pf짜리 콘덴서가 그라운드 병렬연결되어 있고 위로는 220옴 저항이 직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건들 부분은 없는데 콘덴서가 칩형태로 너무 부실해 보여 같은 용량의 필름콘덴서로 교체해주었습니다.

 

 

 

아래는 마이컴입니다. 좌측 아래의 52핀부터 RGB와 FB(YS)입니다. RGB는 1K옴과 120옴 그라운드 병렬연결되어 있습니다.

FB는 1K옴 직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도 건들 것은 없습니다.

 

 

 

아래가 마이컴과 정글칩 중간에 있는 접점입니다.

 

RGB와 YS(=FB)와 그 아래에 점프선(J로 시작)이 건들 부분입니다. 그리고 그 옆의 GND(그라운드)도 역시 사용

 

RGB와 YS는 아래 J로 시작하는 점프선쪽을 솔더윅(납흡입심지)으로 녹여 점프선을 들어주고

GND 접점도 역시 솔더윅으로 구멍을 만들어줍니다.

 

 

보드를 다시 뒤집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처럼 만들어 주고

점프선을 들어주고 구멍을 만들어주고 보드를 다시 뒤집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글칩의 RGB쪽 콘덴서를 교체하는 경우 아래 스샷 참조, 3개의 노란색의 콘덴서를 교체하면 됩니다.(저항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콘덴서 입니다.)

 

 

점프선을 들어준 구멍과 점프선의 남은 다리에 아래 처럼 색을 맞추어 전선을 납땜해줍니다.

RGB는 색깔대로, FB는 노란색, 그라운드는 검은색으로 해주었습니다.

 

 

그라운드를 뺀내 전선에는 다시 다리 4개를 더 달아줍니다.

외부 RGB입력용으로 사용할 5v는 RF(안테나)입려부에서 가지고 옵니다. 뒤집어보면 5v라고 친절하게 써져있습니다.납땜해서 옆에 구멍으로 빼 줍니다.

 

 

전선을 단자와 스위치에 납땜하기전에 단자가공을 해줍니다.

 

이 티비는 출력단자가 있습니다. 쓸일이 없는 단자 이므로 이 단자를 사용해주기로 합니다.

 

 

 

단자 뒤쪽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단 3개 단자의 중간에 있는 철심을 잘라 티비의 출력기능을 없애 줍시다.

*단자쪽을 뒤집어 연결되는 저항 등 소자쪽을 들어내고 써도 되긴한데 칩저항을 쓴 쪽이 많아 작업이 귀찮다보니 걍 아래 처럼 작업했습니다.

 

전선 자르는 리드커팅기로 잘릴 만큼 얇습니다. 잘라서 옆으로 밀어줍니다.

 

 

75옴 3개를 철심에 납땜하고 반대쪽 다리를 아까 문어발로 내놓은 그라운드에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같은 철심에 아래처럼 색깔별로 전선을 빼줍니다. 단자색이 RGB는 아닙니다만 R쪽부터 RGB로 해두면

빨간색 단자부터 차례대로 RGB를 꽂으면 되므로 헷갈릴 일은 없습니다. 이 전선들은 4pdt 스위치의 중간을 제외한 한쪽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RF단에서 빼온 5v를 작업합니다.

5v는 스위치에 연결할 때 위 스샷의 단자에서 가져온 RGB와 같은 쪽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연결하기전 180옴 하나를 직결해 스위치에 납땜하고 스위치와 180옴 사이에 180옴 하나를 더 연결한 후 남은 저항의 다리에는 아까 문어발로 빼준 그라운드를 연결해줍니다. 이러면 정글칩에는 2.5v가 들어가게 됩니다.

RGB입력의 강제전환은 통상적으로 1~3v가 들어가면 되므로 2.5v면 적당한 전압이 됩니다.

 

 

 

단자의 RGB와 5v를 스위치에 연결한 다음 다른 전선들도 스위치에 연결합니다.

점프선을 들어낸 쪽(정글칩쪽)의 RGB와 FB를 스위치의 중간에 연결해주고,

마이컴쪽 RGB와 FB를 남은 한쪽의 스위치에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스위치를 아래와 같이 단자쪽에 설치해줍니다.

상단 빨간색 단자옆을 가공하면 되는데 녹이고 깍고.... 최대한 붙이지 않으면 티비 뒷 케이스를 닫을 수 없으므로 최대한 깍고 녹입니다.

이게 가장 힘들므로 전선을 길게 뺀다음 티비의 뒷 케이스에 구멍을 뚫어서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설치 후 뚜껑을 닫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개조가 끝납니다.

 

 

아래는 일반 메뉴입니다. 티비에 메뉴버튼이 없다보니 리모컨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조절하는 밝기나 색상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비스메뉴는 보통 엘지는 티비의 메뉴와 리모컨의 메뉴를 함께 눌러 들어가는 방식인데 이 티비는 메뉴버튼이 없어 부득이 하게 스마트폰용 리모컨 프로그램에서 서비스리모컨을 등록해 사용했습니다.

(일반 리모컨만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나 모르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서비스리모컨의 SERV MENU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입니다.(채널이 이동, 음량이 수치변경, 확인이 종료 입니다.)

처음 것은 스크린테스트로 보이고, S-밝기와 S-색상이 보입니다. RGB입력시 밝기는 적용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색상은 적용이 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서비스리모컨의 In Start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입니다.

HPHASE가 수평이동, VERDC가 수직이동, VSIZE가 수직크기입니다. 모두 적용됩니다.

RGB BIAS및 R과 B드라이브는 색감과 밝기와 관련된 부분으로

BIAS는 RGB의 초기차가 차례대로 189/122/160, 드라이브의 경우 RB 순서대로 70/60 입니다.

이 상태로는 밝기나 색감이 이상해 BIAS는 G와 B를 10을 더 올리고 R을 10을 내렸고,

드라이브는 동일하게 80으로 맞추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해주니 아남과 비슷한 부드러운 색감이 출력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외에 보드에서 조절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스샷과 같이 노란색 3개의 가변저항이 그것입니다.

 

아래 두 개의 가변저항은 상단이 수평크기조절, 아래는 코너의 핀쿠션으로 보입니다. 조절해주면 화면 위아래 양끝 코너가 들어가거나 나오더군요.

 

아래 가변저항은 만져보니 수직단이 변하는데 정확하게 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설명이 없어 본래 상태 그대로 두었습니다.

 

 

아래부터는 RGB 입력 화면입니다.

 

스캔라인이 보이기는 한데 LA76834를 사용한 대우 진카보다 옅습니다.

 

 

대우 진카처럼 옆으로 색이 번지는 것은 없는데 아래 스샷처럼 화면 양옆에 모아레 비슷한 것이 어두운(주로 회색)화면에서 나타난다던지, 텍스트나 이미지 옆에 희미하게 그림자가 나타나는 것이 있습니다.

 

모아레같은 것은 경우 검색을 해보니 칩의 신호처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던데 일단 입출력단 등에 콘덴서와 저항을 교체해보았지만 같았고, 컴포지트와 RF입력에서도 나타나는 것을 보아 이 칩이 본래 그런가 싶다라고 더이상 더 손대지 않았습니다. 희미한 투명 그림자는 마이컴과 정글침 중간에 입력넣는 강제적인 개조에 잘 나타나더군요. 적당한 거리에서는 둘다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고 고치는 방법도 알 지 못해 여기서 마무리 하기로 했습니다.

 

 

 

 

산요의 LA76XXX.. 이런식의 칩은 죄다 마이컴과 정글칩 중간에 끼어넣는 개조를 써야 하는 모양입니다.

문제는 이런 방식도 좋게 나오는 칩이 있는데 이건 좀... 추천하기 어렵네요.

그래도 신랑각시 티비 이 제품은 서비스메뉴의 수치들을 좀 손을 보니 색감이 취향으로 나왔습니다.

아남처럼 부드러운 색감인데요. 삼성이나 다른 엘지 티비와 같이 부드러운 화면으로 선택 시 밝기만 낮춘 그런 화면이 아니라 색감자체가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개인적인 감상이므로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