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ATX 24핀 - 20핀 젠더에 DC to DC 모듈을 하나 달았보았습니다.(-5v)

by 월반장 2021. 12. 26.

레트로 컴퓨터 생활의 걸림돌 중 하나인 파워의 -5v 지원을 위해

ATX 젠더(24핀 - 20핀) 젠더에 해당 부분 지원을 위한 모듈을 달아주었습니다.

*거진 3 년전에 다른 회원님께 정보를 얻어 만들어 두었는데 최근에 또 필요해서 만드는 김에 사진을 찍고 글도 써보았습니다.

-5v지원은 사운드카드의 앰프기능과 연관이 있으며 옥소리나 초기 사운드블라스터 등에 필요합니다.

*사운드블라스터의 경우 초기 8비트 모델은 -5v를 사용하지만 이후에 나온 사블프로와 같은 8비트 사운드카드에는 -5v를 쓰지 않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옥소리는 끝물인 매프까지 -5v가 필요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필요가 없으나 레트로 컴퓨터에 사운드카드가 차지하는 비율은 크다보니

이런 부분을 확인과 적용이 필요하겠습니다.

해당 모듈은 젠더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젠더는 현대의 파워서플라이의 24핀을 20핀으로 바꿔준느 젠더(24핀쪽이 암, 20핀 쪽이 수)

모듈은 아래 사진처럼 3~15v 의 전압을 받아 -5v로 바꿔줍니다.

알리에서 positive to negative 5v 로 검색후 조금 내려보면 나옵니다.(-5v용으로 선택해주면 되겠지요.)

 

 

 

모듈의 확대

G에는 그라운드, V1+에는 전압인풋(3~15v) - 전류량을 확보하기 위해 12v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면 Vo- 로 -5v로 나가게 됩니다.

 

 

 

젠더의 24핀쪽을 먼저 작업합니다.

그 전에

표준규격대로라면 20핀이나 24핀이나 하얀색 케이블이 -5v이며

12v는 노란색입니다. 그라운드는 검은색

아래는 20핀 핀아웃

 

 

아래는 24핀의 핀아웃

 

G에 검은색(그라운드), V1+에 노란색(12v), Vo-에 하얀색(-5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아래 처럼 24핀(암) 쪽에서 핀을 뽑아버려도 되고(핀아 양쪽에 걸림쇠가 있어서 송곳으로 양쪽을 꾹꾹 눌러주면 됩니다. 단 너무 누르면 복구불가....) 혹은 잘라버려도 됩니다. 어차피 24핀쪽은 하얀색과 연결된 파워가 거의 없습니다.(있기는 있습니다. FSP OEM의 어드벤텍사 파워였나 기억이 나네요.) 그런 파워를 가지고 있다면 이 젠더와 모듈을 쓸 이유가 없겠지요.

 

 

중간쯤에 잘라서 남은 흰색선은 두개로 잘라 부재료로 씁니다.

글고 노란색인 12v와 그라운드 검은색 케이블에 납땜을 할 수 있도록 아래 처럼 커터칼등을 이용해

피복을 벗겨줍니다.

아래 처럼 납땜

잘라둔 하얀색 선이 짧아서 긴것 하나 더 꺼냈네요...

설치 하고 테스터기로 찍기 위해 위치 잡고 한 컷

실험체는 440bx에 투알라틴을 설치한 메인보드입니다.

파워는 델타의 750W 짜리로 24핀에 -5v가 없는 모델입니다.

 

도통 확인용으로 쓰는 몇천원짜리 테스터기로 찍어봅니다.

정확히 -5v로 나오네요.

확인 후 납땜부위에 글루건이나 에폭시를 들이붓고 절연테이프를 감아 합선을 방지해줍니다.

더해서

해당 모듈은 인풋/아웃풋의 최대입력전류가 500mA(0.5A) 입니다. 단 입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12v를 입력해 -5v로 변환할 경우 330mA(0.33A)로 출력됩니다.

사운드카드들은 -5v의 전류량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면 충분하지요.

-5v 지원 파워들을 보면 -5v의 경우 0.1A ~ 1A 정도 출력을 가집니다.

(5v 입력의 경우 0.2A, 15v는 0.5A로 출력됩니다.)

최근에는 이것 보다 훨씬 쓰기 좋은 isa 삽입형 제품이 나와 공제도 하시기 때문에

이렇게 수고를 할 필요는 없게 되었습니다. 디자인도 이쁘고, 편해서 이쪽을 추천합니다.

다만 저같이 isa 슬롯수가 아쉬운 사람에게는 달리 방법이 없다보니 이렇게 하는 것이 좋겠지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