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

VOODOO 4/5 시리즈 아날로그 출력시 세로노이즈(자글자글...) 문제

by 월반장 2021. 5. 29.

부두 4 4500이나 5 5500의 vga(아날로그) 출력 시 아래 처럼 세로 노이즈가 자글자글 하게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의 좌측 끝을 보시면 잘 나타나 있는데요.

*스샷이라 잘 보이지 않는데 좌측끝 뿐만 아니라 중간중간 글자가 흐릿하거나 깨져보이는 부분이 모두 노이즈가 있는 부분입니다.

 

 

이 문제로 그래픽카드가 고장인 줄 알고 저렴하게(?) 파시거나 폐기되는 경우도 보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호환성문제입니다.

LCD나 캡쳐카드에 물릴 경우 나타나는 것으로 아래 화면처럼 CRT모니터에서는 깨끗하게 나옵니다.

*주사선 흐르는 것 까지 찍히는 바람에 애매해보입니다만 실제로는 깨끗합니다.

 

CRT를 쓰지 않는 한 벗어나기 힘든 문제인데요.

대안책은 몇 있습니다.

1. 부두4나 5의 MAC 용 은 DVI를 단자를 달고 나옵니다. 디지털출력으로 이 경우 LCD에서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MAC 용이라서 PC용 바이오스를 덮어주는 작업이 필요하며 단점은 이 MAC용은 구하기가 참 어렵다는 점과 가격이 승천한다는 것, 극히 일부 도스게임에서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이제껏 테스트 했을 때 도스용 봄버맨 딱 하나가 그랬습니다.)

2. OSSC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OSSC는 트랜스코더와 라인더블러를 통합한 기기로 여러 콘솔기기를 현대의 모니터에서 사용할 수 있게 HDMI로 변환 혹은 라인더블러 해주는 장치입니다. 도스용도로도 충분히 쓸만한데요.

OSSC도 그냥 부두4/5의 아날로그를 받아서는 노이즈 문제가 그대로 나옵니다. 그래서 설정이 필요합니다.

문제가 나타나는 해상도는 주로 720x400 인데 OSSC는 이것을 패스스루 혹은 라인더블러 해줍니다.

라인더블러시 1440x800 해상도가 됩니다.

패스스루나 라인더블러나 설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패스스루 및 라인더블러 설정은 Output opt 에서 384p/400p proc 에서 설정해주면 됩니다.

먼저 라인더블러 상태에서는

Sampling opt - 400p in sampler 을 아래 스샷처럼 VGA 720x400@70으로 변경

*도스 해상도 중 640x400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640x400으로 두면 됩니다.

 

그 다음 Adv. timing 에서 동일한 해상도를 고르고 들어가 줍니다.

 

Adv. timing에 들어가면 아래 메뉴가 나오는 데 그중 Sampling phase 의 수치를 올려줍니다. 제 환경에서는 236 deg에서 노이즈가 사라졌습니다.

 

 

패스스루 상태에서도 설정은 동일합니다. 다만 Sampling phase 수치가 더 올라가야 하더군요. 258 deg를 적용하니 사라졌습니다.

 

단점은 OSSC가 자동으로 뭘 조정해주는게 없다보니 설정을 일일이 해줘야 하는 단점이겠네요.(설정을 저장해서 프로파일을 여러개 만들고 로딩하는 기능은 있습니다.)

비슷한 케이스에서 그래픽카드의 고장으로 판단하시고 저렴히 판매하시거나 폐기하는 비극을 방지합시다.

저도 이 문제를 고장으로 알고 부두5 5500의 코일 같은 부품을 죄다 고급품으로 교체하는 등 생쇼를 한 적이 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