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카이디지털 SUPERCAST U6T 2HD - 험난한 24비트 녹화와 인코딩

by 월반장 2017. 7. 23.

http://9632024.tistory.com/1411에 대략적으로 서술했지만 


몇가지 추가할 것도 있고 해서 더 자세하게 서술하고 블러그에 저장해 두기로 했습니다.




이 제품이 드라이버나 usb3.0 포트에 너무 민감해서 쓰기가 곤란할 수도 있는데도 쓰는 이유는 24비트 기능 하나 인데요.


24비트 크로마샘플링의 녹화가 중요한 이유는 선명도나 색감의 차이가 확연하기 때문입니다.


저해상도에서 특히 크게 차이가 나는데 아래 스샷을 보시면 이해가 쉽지요.


좌측이 24비트 우측이 16비트 입니다. 


물론 이런 차이에도 흔히 쓰기에는 좀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유튜브등의 영상사이트에 업로드 혹은 방송을 할 경우 재인코딩이 되어버려 24비트 컬러가 유지가 되지를 않다보니 개인소장용 정도 외에는 사용처가 마땅치가 않거든요.



하지만 어떻게든 고화질로 녹화하고자 하는 욕심은 다들 가지고 있는 법이지요.



녹화는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팟플레이어나 VLC, Amarectv 로는 24비트 출력과 녹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은 24비트 쪽 입력을 열면 오류가 나고 어떤 것으 24비트 인풋과 아웃풋으로 정보가 나오는 데다 정작 화면은 16비트로 나오더군요. 

그래서 위의 프로그램들로 제대로 입력받을 방법을 알 때 까지는 일단 녹화는 전용프로그램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혹시 방법을 아시는 분들은 덧글 바랍니다.



일단 스카이디지탈의 설명등을 보면 AVI 무압축을 쓰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전용프로그램에서 인코더를아래처럼 설정하면 24비트의 선명한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물론 24비트 영상을 녹화할 수 있지만 무압축이다 보니 용량이 어마어마 합니다. 720x400의 저해상도의 움직임이 없는 화면에서도 1분만 되어도 기가급 용량을 차지합니다. 


이러니 녹화를 할때 코덱을 사용해 용량을 줄이는 수단이 필요하지요.


여러가지 코덱을 테스트한 결과 


전용프로그램에서는 AVI와 MP4 MKV 의 파일포맷에서 x264vfw - H.264/MPEG-4 AVC codec를 사용하면 가능함을 발견했습니다.


 x264vfw - H.2634/MPEG-4 AVC codec


해당 코덱이 없는 경우 https://sourceforge.net/projects/x264vfw/ 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코덱의 설정은 전용프로그램에서 되지 않으므로 버추어덥이나 팟인코더등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스샷이 제가 쓰는 것입니다. (코덱설치시 시작-프로그램에서 설정하는 경우 전용프로그램에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버추어덥이나 팟인코더에서 설정하세요)

버추어덥에서 비디오-압축(컴프레션) 에서 불러 설정을 하면 됩니다.(혹은 다음팟인코더등에서 환경설정- 인코딩에서 설정)   



아래 화면이 나오면 해당 코덱을 클릭하고 우측의 Configure 클릭 


다음팟인코더는 처음 실행했을 때 우측 중간에 있는 환경설정을 클릭하여 나오는 화면에서 인코딩에서 해당 코덱을 고르고 설정(비디오코덱)



그러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은 프로파일은 HIGH4:4:4, 레벨을 AUTO(혹은 4.x나 5.x)로 해주시고, 프로파일과 레벨 밑에 있는 칸에서 Keep input colospace로 선택, 제로레이턴시는 체크, 레이트컨트롤은 비트레이트 베이스로 두고 10000정도로 수치를 둡니다. 아웃풋에서 아웃풋모드는 VFW, VFW FourCC는 H264로 두세요(MKV는 여기를 AVC로 둘경우 전용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나거나 24비트 녹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프레임이 너무 나오지 않으면 프리셋을 패스트쪽으로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AVI의 경우 전용프로그래멩서 먹서는 기본으로 두고(AVI Mux) 비디오 인코더를 아래처럼 선택합니다.


잘 안보이시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MP4도 역시 먹서는 기본으로 두고 (GDCL Mpeg-4 Multiplexor)




MKV는 같은 코덱을 사용해도 24비트 녹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방법이 가능하신 분은 덧글 바랍니다.


그리고 전용프로그램에서 저 코덱을 선택하고 설정을 누르면 아무화면도 뜨지 않습니다. 본래 설정화면이 뜨는데 아리송하네요.


아래 파일들은 녹화원본과 코덱을 사용해 녹화한 파일입니다.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육안으로는 차이를 발견하기 힘듭니다. 


무압축.7z


avi.zip

mp4.zip


위의 파일 중 무압축의 압축을 풀면  400메가가 됩니다.


영상사이트에 업로드 하면 아래처럼 화질이 떨어집니다.





녹화결과 미디어정보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무압축 - 무압축이라 비트레이트 수치가 484mbps나 됩니다. 70프레임에 RGB




코덱을 사용한 AVI - AVC에 4:4:4 샘플링, 비트레이트는 947kbps로 확실하게 줄었습니다.

비트레이트는 움직임이 많을 경우 더 늘어납니다. 단 괄호의 10.2mbps는 코덱에서 설정된 최대비트레이트 수 수치입니다. 그리고 전용프로그램에서 이 코덱의 설정을 불러올 수 없기 때문에 이 수치나 다른 설정을 수정할 수가 없습니다.


mp4도 파일포맷을 제외하면 비슷합니다. 




오디오인코더 부분은 기본으로 두되 녹화시 프레임이 너무 떨어진다면 무압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덱을 사용한 압축은 어찌 되었건 컴퓨터의 성능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 다음은 인코딩입니다. 


무압축으로 녹화된 영상을 인코더 프로그램으로 압축하기 위해 이제 지원이 끊긴 팟인코더나 샤나인코더를 써보았는데 


일단 24비트를 그대로 유지해주는 것은 샤냐인코더였습니다.


팟인코더는 위의 녹화에서 쓴 같은 코덱으로 4:4:4를 설정해줘도 적용이 안되더군요.



샤나인코더는 이곳을 참조하세요. https://shana.pe.kr/shanaencoder_download


설정은 


먼저 자신이 커스텀 해둔 프리셋을 저장합니다.(우측 상단 커스텀 클릭 후에 프리셋 저장)

왜냐하면 설정시 기존의 커스텀설정이 없어지므로 그 설정을 프리셋으로 저장해두기 위해서 입니다. 




기존설정을 저장했으면


1. 샤나인코더 실행상태에서 F9번 혹은 우측 상단 커스텀 버턴을 누르고 설정 기본값을 클릭해 초기화 합니다. 


2. 샤나인코더 실행상태에서 F8번 혹은 우측 상단 커스텀 버턴을 누르고 매개변수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 화면이 뜨는데 



인코딩 설정에서 -c:v libx264 를  -c:v libx264rgb로 변경하고 확인

(파일포맷은 위에  -f avi 에서 avi부분을 mp4나 mkv등으로 수정 하면 됩니다.) 


3. 샤나인코더 실행상태에서 f6 혹은 우측 상단 커스텀 버튼을 누르고 빠른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파일형식과 비디오코덱이 매개변수에서 설정한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입맛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보통 비트레이크 체크후 10000정도 수치를 주고 영상사이즈나 프레임레이트변경 등은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인코딩후 결과물 파일입니다.


[SHANA]무압축.zip


미디어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인코더는 해보지 않아 방법을 모르겠네요. 다른 것을 아시는 분은 덧글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