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

LP 플레이어 - 스카이디지털 Aria Pan Usb 활용 (영상 녹화 및 mp3녹음)

by 월반장 2017. 6. 21.

아내가 신승훈 LP를 죄다 사더니 들어야 한다고 구입한 LP플레이어


이왕이면 제대로 오디오용 턴테이블같은 걸 중고시장에서 싸게 구하자고 했지만 


밖에서도 들어야 한다고 우겨서 산 것이 슼디지털의 뭔가 보급보급스러운 플레이어다.

 

아래 처럼 생겼다.

 

 

 

테스트에 사용한 것은 고전틱한 척 멘지오니 Feels so good 내 또래라면.... 맥스님이나 아미님이라면 아실 듯

 

이 플레이어는 전원이 시중에서 사는 스피커 내장에 전지로도 작동하고 usb전원으로도 작동해서 밖에서도 쓸 수 있는게 장점인데,

 

내장 스피커가 걍 소리를 들려준다 수준의 음질이고(아내는 좋다는데 LP에 뭘 바라겠나 싶기도 하다.)

스테레오케이블로 외부스피커를 쓸 수 있긴 한데 이마저도 나의 이 막귀로도 구분가능한 번뇌를 안겨 주기 때문에 외부출력도 외면했다.

 

 

그런데 어느날 뭔가 씌였는지 나뒹구는 설명서를 보아하니 usb를 통해서 녹음이 가능하다라고 되어 있는걸 보았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usb로 녹음이 된다는건 내부에 일단 디지털로 전환되던지 하는거 아니야?"

 

디지털이라면 일단 기본음질은 보장될 법 같기도하고, 컴퓨터에서 녹음이 된다면 어찌되었건 컴퓨터 사운드카드로 출력도 가능할 것 같아서 일단 연결

 

해보니 잘 된다. 자체 스피커나 외부스피커연결보다 확실히 음질이 좋아진다. (내부에 ADC라도 있는 모양이다.)

 

LP플레이어 특유의 틱틱 하는 소리까지 잘 녹음되는데 이게 취향이 아니라 싫지만 이런 것도 좋다는 사람이 있으니 걍 그러려니 하고 있다.

 

테스트 환경은 윈도우10 64비트인데 연결하면 아래처럼 녹음장치가 뜬다.  마이크배열 USB디바이스

*윈도우7이나 xp같은 것은 장치명이 다를 수 있다.

 

*잘 되긴 한데 스테레오케이블을 연결해 외부스피커를 연결하면 자체스피커가 음소거가 되어야 하는데 되지 않고, 볼륨을 최대한 낮추어도 소리가 조금 들린다.... 본래 이런 것인지, 구입한 것이 고장난 것인지는 확인 바람.  슼디지털 사이트서 확인해보니 케이블연결해도 음소거는 되지 않는다 한다.

 

 

마이크라니 뭔가 황당하지만 일단 설정을 해보면

수신대기에서 아래 스샷처럼 '이 장치로 듣기' 에 체크하고

이 장치로 재생: 에서 소리를 출력시킬 장치를 설정해주면 된다. 보통 기본재생장치로 두면 되는데 소리가 안들릴 경우 컴퓨터에 스피커를 물려둔 장치를 설정하면 사운드카드를 거처 출력된다.

(다 이 기능은 윈도우7과 10에서만 확인한 것으로 xp는 없을 것이다.없어도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니 계속 읽어보면 된다.)

 

 

 

이렇게 두면 걍 컴퓨터로 들을 수 있고 캡쳐프로그램으로 녹음이나 녹화도 가능하다.(녹화는 웹캠등이 필요)

 

즉 영상 따로 녹화하고 소리 따로 녹음에서 싱크맞출 필요없이 동시입력되므로 편리하게 녹화가 가능한다.

(LP플레이어의 외부스피커출력을 통해서도 가능은 한데 음질이 번뇌스러으므로 PASS)

 

아래는 화면은 웹캠으로 녹화하고 소리는 위의 장치를 캡쳐한 영상

 

영상/소리 캡쳐는 다음팟플레이어 이용

장치설정은 웹캠 오디오는 오디오캡쳐장치사용으로 두고

오디오캡처장치 부분은 LP의 출력이 들어오는 녹음장치를 선택해주면 되는데, 이미 usb를 꽂자마자 LP플레이어 장치인 마이크배열(usb디바이스)가 기본장치로 설정되다보니 위의 설정되로 해도 되고, 기본장치가 다른 장치라면 LP플레이어인 마이크배열(usb디바이스)를 직접 선택해주어도 된다.

아래는 마이크배열(usb디바이스)에서 '이 장치로 재생'을 설정할 경우 사운드카드의 믹서를 한번 거치게 되는데 아래 처럼 WAVE(사운드카드명)을 설정해주어도 된다.

 

 

*XP의 경우 '이 장치로 재생'이 없을 수도 있다고 했는데 이런 경우 위의 스샷에서 '내 PC에서도 소리나게 연결 합니다.' 를 체크하면 소리가 컴퓨터의 사운드카드로 나오게 된다.

 

 

 

 

 

다음은 이 플레이어의 광고서도 나오는 MP3 녹음기능인데,

 

이런 기능 때문에 위에 컴퓨터에서 활용이 가능 한 것이라 정말 좋은 기능이다. 아쉬운 점이 없는 건 아니지만...

 

(무슨 트랙별로 딱딱 나누어져 녹음되고 그런건 없고 수동으로 끊어서 녹음해줘야 해서 사전에 이 사실을 미리 알고 비극과 실망을 방지하자.)

 

 

mp3녹음을 위해서는 슼디지털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받으라고 한다.  

 

하지만 위의 설정을 모두 해둔다면 아무 소리캡쳐프로그램으로 써도 녹음은 가능하다.

 

슼디지털에 로그인해서 받아보면 audacity과 Lame 을 다운로드 하게 되는데 사실 이 두 프로그램은

 

공개 소리캡쳐프로그램과 mp3코덱이다.

 

 

굳이 슼디지털에 로그인까지 해서 받을 필요없이

 

http://www.audacityteam.org/ 와 http://lame.sourceforge.net/ 에서 최신버전을 다운 받으면 된다.

 

걍 사운드포지나 골드웨이브같은 것이 편한 사람은 그걸 써도 된다.

 

아래는 audacity로 녹음하는 방법이다. (audacity는 mp3코덱이 필요하므로 LAME를 받아 미리 설치한다.)

 

 

실행 후에는 녹음장치를 설정해야 하는데 아래 스샷에서 스피커(사운드카드) 옆의 칸에서 마이크배열(usb 디바이스)을 선택해주면 된다.(운영체제가 틀려서 다른 장치명으로 나온다면 그 장치로 설정)

 

 

 녹음은 화면 우상단의 녹음버튼(빨간색 동그라미)를 누르면 녹음이 시작된다.

 

녹음 종료는 화면우상단의 네모버튼(노란색 네모)를 누르면 종료된다.

 

그리고 파일-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이 뜬다.

 

파일 형식을 MP3로 해두고 파일명을 적고  저장을 클릭한다.

 

 

그럼 MP3파일의 메타데이터(태그등)을 편집할 수 있다. 편집 후 확인을 누루면 완료된다.(메타데이터는 걍 비워두어도 된다.)

 

 

아래영상은  위의 설정들을 녹화한 것

 

 

 

 

신승훈 LP들 죄다 녹음해달라고  하면 어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