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지원이 끊긴 다음팟인코더이지만 영상을 자르고 복사하고, 인코딩할 때 간편해서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다.

 

최근에도 인코딩할 일이 있어서 오랜만에 실행을 하고 코덱설정을 만지는데 예전에 설정해둔 프리셋에서 CUDA 설정이 사라졌음을 알았다.

 

CUDA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연산능력을 이용해 인코딩하는 것으로 cpu의 부하를 줄여주고 속도도 괜찮게 나오는 설정인데 다중 작업을 즐겨 하는 지라 CUDA가 없으면 좀 곤란한게 있어서 멀쩡하게 있던 CUDA가 왜 사라졌나 살펴보니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탓이었다.

 

어느 순간 CUDA인코더에 필요한 파일을 제거했기 때문 (nvcuvenc.dll)

 

구글링을 통해 nvcuvenc.dll 의 32비트와 64비트를 받아서 설치하니 다시 잘 되었다.

 

32.zip

64.zip

 

위의 파일 들을 64비트는 C:\Windows\SysWOW64, 32비트는 C:\Windows\System32 에 복사하면 된다.

 

윈도우10 64비트 에서 다음팟플레이어(DTS지원 구버전) 에서 잘 실행됨을 확인.

 

다음팟인코더에서 설정은 아래처럼 비디오코덱에서 CUDA AVC/H264를 선택해주면 된다.(위의 파일들이 없으면 코덱창에서 뜨지 않음.)

 

 

 

 

아래는 인코딩 장면, 우측화면에 CUDA H264가 보이고  속도가 4.2x정도 나오고

 

느린거 아닌가? 생각될 수 있는데 CUDA 없이 하면 0.8x ... 그것도 cpu 코어를 다 쓰게 했는데도 그렇다.

 

왜냐하면 원본 영상자체가 프레임이 1000 이라는 괴상한 영상이기 때문(우측 화면의 중간쯤에 1000.00fps...)

 

 

 

p.s 프리미어 같은 걸 사자니... 용돈아껴 치킨 먹어야 하는 입장에서 너무 빡세지 않는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월반장

티스토리 툴바